신세계윤리경영,윤리경영사례,기업윤리사례,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2. 기업 소개
3. 사례 및 평가
1) 긍정적 사례1 - 러브하우스
2) 긍정적 사례2 - 신세계 페이
3) 긍정적 사례3 - 스타벅스 코리아
4) 긍정적 사례4 - 윤리 놀이
5) 부정적 사례1 - 명품관 협력 업체 상품 강매
6) 부정적 사례2 - 순이익 1% 미만 기부
7) 부정적 사례3 - 도시계획법 위반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 ‘모기업체의 페놀오염페수 방류’, ‘가짜 한우 파동’, ‘노사문제에 따른 각종 파업’을 보면서 오늘날의 개방적인 경제시스템 하에서, 기업이 윤리와 그 사회적 책임을 무시한 채 단순히 이익 극대화라는 극단적인 목적만을 위시하는 경영은 단순히 해당 기업체의 영업 불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가져온다는 교훈을 얻었다.
이처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시한 기업윤리의 중요성은 누구나 쉽게 인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기적인 기업경영주체들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수익을 올리는 데에만 치중함에 따라 도덕적 해이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기업들의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기업이 존재해야한다는 전제조건이 붙게 되는 것이므로 결국 이윤의 극대화라고 하는 기업 본연의 목적과도 합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경영에서, 기업이라는 경제주체의 영업이익의 극대화라는 경영 목적의 이행은 사회적 책임의 이행과 윤리경영이 바탕에 깔린 채 이루어져야한다는 명제를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최근의 여러 기업들은 기업 이미지 개선 전략으로 ‘윤리 경영’을 내걸고 기업 문화 및 기업 이미지 개선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중요시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경영의 내용과 ‘신세계’기업의 윤리 경영의 긍정적 사례 및 부정적 사례의 평가 및 검토를 해보았다.
Ⅱ. 본론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다시 시스템 개념으로 본다면, ‘기업윤리’는 기업이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문서화하여 설정하고,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며, 직원들이 이에 부합하도록 업무 수행할 수 있는 실행시스템을 구축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 참고문헌
-
- 신세계닷컴 www.shinsegae.com
- 이데일리 www.edaily.co.kr
- 매일경제 TV www.mbn.co.kr
- 인천일보 www.itime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다국적기업론] 애플 최근의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아이폰)
- [경영학] 파파존스 마케팅 전략
- 파파존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 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 전략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SWOT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외부-내부 환경 분석 및 경쟁사 분석
- 프리미엄 분식 스쿨푸드
- 아마존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아마존 마케팅 4P 전략분석과 향후시사점 연구
- AMAZON 아마존 마케팅 4P전략과 아마존 STP,SWOT분석 및 AMAZON 아마존 향후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