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전략 단계 및 유형,호텔경영전략중요성,호텔경영전략개념및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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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호텔경영전략


제 1 절. 호텔경영전략 개념, 정의


제 2 절. 호텔경영전략의 중요성


제 3 절. 호텔경영전략의 단계


제 4 절. 호텔경영전략의 유형


제 5 절. 성공적 호텔경영전략의 사례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전통적인 경영학의 이론에서는 생산의 3요소인 자본, 노동, 물질만을 중요시 해왔을 뿐 정보를 주요생산재로서 인식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정보화시대로의 진입은 정보를 제4의 생산요소로서 평가되고 있는 상황으로 변화시켰다.
그 동안 호텔의 경쟁력은 가격과 품질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여 왔다. 그러나 정보화시대의 경쟁력은 시간이 승부를 좌우하게 되었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고객의 시간낭비에 따른 비용의 감소여부가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호텔경영의 가장 큰 목적은 고객만족과 인적서비스를 최대화하는 것이다. 정보기술(IT : Information Technology)의 사용은 때때로 이러한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로 인하여 호텔산업부문은 운영하는 데 있어 정보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타 산업부문보다 뒤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왔는데, 이는 기계적인 환경을 조성함으로서 인적서비스의 방해요인으로 비춰져 왔기 때문이다.
호텔산업의 정보화에 대한 인식은 1965년대에 들어와서 대규모 호텔이 건설되면서 시작 되었으며, 컴퓨터 시스템의 도입은 업무의 합리화를 목적으로 한 기계화가 실시되었다.
이러한 목적은 데이터의 대량처리속도와 정확성, 필요한 관리 자료의 작성이지만, 온라인 리얼타임(On-line Real Time) 처리를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는 호텔도 이용자가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자유로이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요인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의 대형화에 의한 사무량의 증대가 효율적이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요하는 과정에서 수요를 확대시키고 정착되게 되었다. 둘째, 인건비의 상승은 호텔경영의 이익을 압박하여 경영합리화라는 관점에서 활용이 촉진되었다. 셋째, 호텔의 체인화가 급속도로 확대되어 예약망의 활용과 효율성의 측면에서 수요가 증대되었다. 넷째, 기술적인 혁신으로 인하여 호텔업무용으로 기가가 급속히 정비되었다. 다섯째, 신기술 개발에 의해서 가격의 저하와 이로 인한 설비투자가 용이하게 되었다. 여섯째, 기술적인 측면에서 간편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는 기기가 개발이 되었다.
더욱이 호텔의 조직구성이 단순화되고 직능별 조직체계의 직급을 감소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직접 판매와 관련된 스태프(Staff) 조직을 강화시키고 있는 것이 현대적 호텔의 운영환경이다.
이러한 유동성이 있는 조직형태는 고임금 시대의 도래와 근로시간 단축 성향의 증대, 경쟁업체의 출현으로 인한 가격경쟁력의 심화, 호텔업의 특성상 시설 가동률이 상한선에 도달하면 영업신장이 정체되어 이익확보가 불투명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aina1217?Redirect=Log&logNo=40002433631
-http://blog.naver.com/114as?Redirect=Log&logNo=90104454880
-호텔경영학, 김경환, 백산출판사, 서울, 2011.
-호텔조직문화가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시내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 김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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