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유형,문화산어,문화산업시장,문화산업현황,국내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마케팅의 의의

2. 문화마케팅 유형 (5S)

3. 문화산업 시장의 현황

4. 국내 문화마케팅 시장의 문제점

5. 문제점의 극복과 문화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노력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의 시대는 기술의 발달과 생산력의 증대로 어느 정도의 경제적 안정이 갖추어진 시대이다. 이러한 경제적 안정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제 그들의 문화적 욕구를 해소하고자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는 영화, TV, 가요 외에 과거에는 사회의 일부 계층만 즐길 수 있었던 엘리트적인 문화(순수문화부분)부분을 통해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런, 욕구의 증가는 문화자체를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다른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만큼 그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이처럼 과거 20세기를 정보와 기술의 시대라고 한다면, 현재 21세기는 문화의 시대가 될 것이다. 이것은 개인, 기업, 국가가 물질적·기술적 힘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감성적·문화적 힘이 없다면 그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없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것은 과거를 살펴보더라도 쉽게 확인을 할 수 있다. 고대 시대의 그리스, 근대 식민지 시대의 영국, 현재의 미국 등, 힘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들의 문화를 전파하지 못한다면 그 시대의 리더가 될 수 없었다.
즉, 한 시대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적 능력과 그 이상의 문화적 성숙이 수반되어야 한다.

앞으로는 개인, 기업, 국가의 경제적 능력을 문화로 포장해 재생산을 해야만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사회가 될 것이다. 현재 사회에서는 이러한 재포장의 방법으로 문화마케팅이 쓰이고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문화마케팅의 정의, 문화마케팅의 유형 및 사례, 문화마케팅의 기반이 되는 문화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문제점을 해결하고 성공적인 문화마케팅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인터넷
- KTF : http://www.ktf.com
- 리움 : http://www.leeum.org
- KT&G : http://www.ktng.com
- 무역협회 : http://www.kita.net
- POSCO : http://www.posco.com
- NAVER : http://www.naver.com
- LG아트센터 : http://www.lgart.com
- 메세나협회 : http://www.mecenat.or.kr
-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 http://www.dip.or.kr
- 상상마당 : http://www.sangsangmadang.com
- 삼성문화재단 : http://culture.samsungfoundation.org
- David Atkins Enterprises : http://www.dae.co.au/home
- Metropolitan Museum of Art : http://www.metmuseum.org

2. 서적 및 책자
- 한충민, 한국마케팅연구원 월간지 8월호, 1998
- 이보아, 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미래의창, 2005
- 김우정, 월간 문화예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3-11
- 메세나협회, 2005년 연차보고서, 메세나협회, 2006-07-20
- 잡지협회, 문화산업 정책비전 보고회 자료집, 잡지협회, 2003
- 마정미, 꿈의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전령, 이미지, 2001-05-06
- 김영신, 10년 내에 소비 판도 뒤흔들 새로운 집단, 2002-05-06
- 심상민, CEO Information 제372호, 삼성경제연구소, 2002-10-30
- 박정현, 주간경제 710호 (문화 마케팅), LG경제연구소, 2003-01-15
- 김우정, 문화코드로 본 2002 광고-문화마케팅, 광고정보센터, 2002-11
- 김소영, 21세기형 메세나 ‘문화마케팅’, Korean Culture & Art Journal, 2006-01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콘텐츠의 해외진출 현황 및 전략,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05
-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HIT문화상품을 통해서 본 경제가치,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2005-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삼성반도체 경영전략
  • 현황삼성전자는 매년 총 매출액의 5%가 넘는 비용을 연구개발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국내의 통신연구소, 반도체연구소 등을 포함하여 세계 각지의 반도체, 멀티미디어, S/W, 통신 분야 등 9개의 연구소에서 13,000명의 연구원들이 최고의 제품 개발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2000년 미국 특허 등록건수 1,442건으로 3년 연속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시장에서 랭킹 4위의 차지한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21세기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는 최고의 기술과 제품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총정리
  • 산업내 경쟁구도의 정도, 관련 및 자원산업 조건, 수요조건의 적부, 정부역활의 적부(3)목표설정을 위한 SWOT분석 - SW : 강점과 약점 내부환경 조직구조 조직문화 내부자원 경영자원OT : 기회와 위협 외부환경 산업구조 분석 5가지(4)목표설정을 위한 핵심변수 분석 -시장위치변수 : 성장 가능한 유망 업종의 선택, 전문화-다양화에 대한 최적의 전략선택, 제품품질 수준에 대한 전략적 선택, 최적사업 범위와 규모선택-변화에대한 대응 전략변수 : 진취성

  • [국제마케팅 기업방문] 롯데제과의 해외마케팅
  • 마케팅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작용하는 것은 우선은 높은 현지업체들의 시장점유율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제과 4개 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어 외국 브랜드들의 시장점유율 확대가 어렵듯이 외국 시장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인도 시장의 경우에도 각 파트 별로 껌, 비스킷 등 가장 큰 세 개 정도의 기업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따라서 이러한 견고한 시장을 뚫는 것이 가장 큰 어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문화콘텐츠의 개념 93.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103.1. 문화콘텐츠의 문화적 가치 113.2. 문화콘텐츠의 경제적 가치 113.3. 문화산업의 국가적 중요성 124.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마케팅과 관련한 프로모션이 생산자와 수용자를 잇는 역학관계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라고 보인다. 따라서 다음으로 모바일 콘텐츠와 그 중에서도 게임의 산업 현황과 모바일게임 프로모션 방식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자 한다.2.2.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특성 한국의 이동 통신 산업은 잘 구축된 기간 산업과첨단 전자 통신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로 활기를 띠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하지만 이동 통신 시장의 성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