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서비스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요약문
Ⅱ . 서론(상황분석 SWOT)
1. 산업의 개황
2.주요 경쟁사들
3. 자회사 실정 (기업의 개요)
Ⅲ . 본론 우리 기업의 마케팅 전략
1.마케팅 목표
2.목표시장
3.주경쟁사의 전략
4.주무기(SCA)
5.마케팅 믹스 4P전략
제품, 가격, 유통, 촉진
Ⅳ . 결론
성공이유 간단 요약, 장래방향 제시
Ⅴ.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 요약문

현대는 서비스 사회, 서비스 경제 또는 서비스 시대라고 말한다. 그만큼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과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호텔, 관광, 항공, 금융, 정보, 통신, 수송, 유통 등 많은 서비스 산업이 총 GNP의 절반가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경제 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나아가 제조부문에서도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수단으로서 A/S 등 서비스가 매우 중요해진 것이 사실이다.
삶의 질의 향상과 기호, 취미 등의 다양화로 인하여 고객의 욕구는 다양해지고 고품격, 고품질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 항공 산업의 자사로 정한 아시아나 항공은 단기적인 수익성에 치중하기 보다는 경쟁사로 정한 대한항공과 함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장기적인 전략 개념 하에서 노력해야 한다.
공항에서부터 비행기에 탑승하여 얻어지는 모든 서비스에 대해 탄생초기부터 하늘을 나는 호텔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화려한 객실과 최고급의 서비스로 많은 이들의 동경의 자아내던 항공여행은 이 시대에 보편화되었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 선택한 항공기 객실에서 훌륭한 서비스를 받으며 항공여행의 품격을 느낄 수 있다.
현재 국제선 여객기의 객실은 일반적으로 가격에 따라 이코노미, 비즈니스, 퍼스트 등 대개 3가지 그룹으로 나눠진다.
자사인 아시아나는 대한항공 다음으로 시장에 나온 후발기업이지만, "우리는 새 비행기로 운행한다"는 광고로 경쟁사와 대결을 펼치고 있다.
대한항공은 괌 비행기 폭파 사고 등에 의해 상대적으로 아시아나 항공보다 안전하지 못하다는 인식이 퍼져 있는데다가 새 비행기라는 인식이 소비자들에게는 안전성을 더 강조하게 되어 더 많이 이용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 다른 경쟁사로서 저가항공이 있지만, 저가격으로만 승부하는 제주한공, 한성항공 등과는 달리, 아시아나는 경쟁사보다는 가격이 높지만 뛰어난 서비스제공으로 고객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아시아나 항공은 Asiana Service Way라는 서비스 컨설팅 팀을 운영하여 모든 직원들이 서비스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서비스요원으로서의 역할을 완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http://www.asianasvc.com/ 참조)
자연과의 조화를 생활화함으로써 풍족한 삶과 쾌적한 지구환경을 실현하는데 공헌해 온 아시아나 항공의 환경이념을 바탕으로, 인간을 위한 세계 최고의 항공 운송 서비스 창출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환경보전에 대한 범세계적 관심과 당위성에 공감하여 환경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환경경영을 조직경영으로 인식하여 그에 따른 체계적인 노력을 해 왔다. 아시아나는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결과와 항공운수사업에 대한 사회적 요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환경경영의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사내 통신망을 이용하여 업무 목록에 등재.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 밖에도 아시아나 항공이 서비스업계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상황분석과 마케팅믹스 분석 등을 통하여서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1)참고문헌
http://flyasiana.com/index.htm 아시아나항공
http://www.kumhoasiana.co.kr/ 금호아시아나그룹
http://www.flyasiana.com/textmode/ 아시아나항공 시각장애인 홈페이지
http://www.asianasvc.com/index.asp 아시아나항공 (서비스컨설팅) 아시아나 서비스 웨이
고객가치를 경영하라(고객만족을 넘어), 21세기북스,이유재,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