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관계 명품가방 브랜드들의 경영학적분석,명품가방분석,명품가방브랜드분석,명품가방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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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현 시대 명품백의 의미

2. 우리나라 명품가방 시장의 현황

3. 브랜드별 특징과 비교 분석

4. 결론 - 우리 조의 의견

5. 자료출처
본문내용
Ⅰ. 현 시대 명품백의 의미

< 동영상 >
요즘 우리 주변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흔하게 명품 가방을 볼 수 있다. 백화점에 가면 명품 가방 매장 앞에 항상 줄을 지어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국내 명품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생긴 새로운 풍경이다. 명품 관련 신조어도 대거 양산됐다. 거리에서 3초마다 발견할 수 있다고 해서 루이비통 가방에 붙여진 '3초백' 샤넬 핸드백의 가격이 해마다 상승해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샤테크' 맥도날드에서 햄버거를 사듯이 누구나 명품을 구입하게 됬다는 '맥 럭셔리' 등이 그것이다.

<그림 2>


<그림2>에서 볼 수 있듯이 명품 업체들의 매출액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명품에 대한 인식 또한 빠르게 변화 해왔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명품가방의 경우는 전 세계 25%의 시장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명품에서도 특히 명품가방에 대한 의미는 우리나라 여성에게 남다르다.
명품이 여성의 전유물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를 알기위해서는 명품의 역사의 대해 알아봐야 한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명품의 시작은 미개 부족사회의 신에게 받쳐지는 성스러운 공물같은 사치품이었다. 이 사치품들은 하늘의 신에게 받쳤기 때문에 그 땅에서 가장 풍성하고 아름다우며 정성을 다해 선택된 것이어야 했다. 아주 오랜 옛날 성스럽고 고귀한 아우라를 발산하는 것들은 세기를 거치면서 ‘세속화’해 신이 없는 세계의 도래와 더불어 우리가 사는 대중 시대까지 이어져 왔다. 과거의 사치품을 신에게 바치던 부족의 장이 남자였고 왕궁에서 사치를 누렸던 왕족들도 남자인 것과는 현대의 명품 트렌드는 사뭇 대조적이다. 명품 소비가 여성의 영역이 된 것은 겨우 19세기 이후의 일에 지나지 않는다. 19세기 이후 경제적으로 강성해진 부르주아들은 낭비가 ‘금전적 능력의 증표’ 였다. 여성의 낭비적 소비는 반려자인 남성의 부를 이용한 ‘대행적 소비’를 통해 이루어졌다. 생산은 남성, 소비는 여성의 영역이 되어 경계선이 그어진 것이다. 또한 ‘소비의 낙원’인 백화점의 등장과 명품브랜드의 등장은 여성의 명품 소비 경향을 가속화 시켰다. 현대에 들어서 여성이 적극적으로 생산 현정에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커리어우먼으로 활동해도 여성은 더욱 여성성을 지키려 한다. 자신의 일도 열심히 하지만 그렇다고 소비의 쾌락을 포기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1.<경영학의 이해>
2.
3.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chimbli&categoryNo=28
4. 기사 보도
mk 뉴스
경향신문
5.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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