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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카드시장현황


Ⅱ. 본론
1. 현대카드분석 & 문제점 해결
-재무
-운영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아침 등교, 출근길에 버스, 지하철을 타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특별한 카드를 꺼내든다. 그 후 나머지 하루를 우리는 카드 한 장만으로 자신이 하고자하는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소비자들은 카드하나도 그냥 선택하지 않는다.
까다로운 입맛의 소비자들을 잡기위해 최근 카드업계는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새로운 서비스와 전략들로 카드사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7년 신세계카드가 효시이며 현재 모습의 신용카드는 1987년에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신용카드 시장은 결제의 편의성, 신용카드 별로 부가되는 다양한 서비스 등에 힘입어 성장하였고, 카탈로그 물품구매시장, 홈쇼핑, e-쇼핑 등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하는 시장의 형성 또한 카드시장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1997년 말의 외환위기 이후 침체된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2000년 '김대중 정부'는 신용카드의 사용 촉진정책을 썼다. 늘어난 신용카드의 폭발적 사용은 내수의 증대에 기여하여 국민경제의 회복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2003년 하반기 이후 신용카드 빚을 갚지 못하는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고 그에 따라 사회범죄가 증가하고 소비의 위축으로 국민경제가 회복되지 못하는 등 부정적인 모습을 갖게 되었다. 카드사는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실행 대신에 분별력이 부족한 미성년자와 상환 능력이 없는 계층에 마구잡이로 카드를 발급했다는 사회적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업계는 카드의 무분별한 발급으로 인한 업계의 위기를 맞이하였고 업계 1위이던 LG카드는 모회사인 LG그룹마저도 포기하게 만들었다.
현재 우리나라 신용 카드 발급 건을 보면 6천 만장에 이르고, 그 종류만도 5000여 가지가 넘을 정도라고 한다. 이처럼 삼성카드, LG카드 등 선도업체들이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는 신용카드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였다. 이러한 극심한 경쟁상황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카드업계에 진출하여 업계의 주목을 받는 기업이 있는데 그 기업이 바로 현대카드다. 신용카드 업계의 시장후발주자 위치에 있던 현대카드가 "26개의 새로운 생활"이라는 슬로건으로 업계 3위로 올라서기 위해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한 시장세분화 및 차별적 마케팅 전략 그리고 현대카드의 성장 동력이 되는 여러 요인들을 분석하고 현대카드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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