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의시장현황,주류의정부규제,주류유통과정,소주유통분석,맥주유통분석,주류산업,전퉁주유통분석,와인유통분석,양주유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류의 시장현황

1. 주류산업의 개요
2. 주류산업의 특성
3. 주류의 국내 시장현황

Ⅱ. 주류의 정부규제

1. 정부규제
2. 면허제도
3. 세금규제

Ⅲ. 주류별 유통과정 단계분석

1. 소주 유통 분석
2. 맥주 유통 분석
3. 전통주 유통분석
4. 와인 유통분석
5. 양주 유통분석

Ⅳ. 유통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주류의 시장현황

1. 주류산업의 개요

주류는 제조방법 또는 주종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제조방법별로는 양조주, 증류주, 혼성주 등이 있고 주종별로는 소주, 맥주, 위스키, 청주 등이 있다. 양조주는 과일이나 곡류 등에 함유된 당분이나 전분을 곰팡이와 효모의 작용에 의해 발효시켜 만든 술로써, 알코올 농도가 비교적 낮아 변질되기 쉬우나 원료성분에서 나오는 특유의 향기와 부드러운 맛이 있으며, 포도주, 맥주, 막걸리, 약주, 청주 등이 해당된다. 증류주는 발효된 술 또는 술덧을 다시 증류하여 얻는 술로써, 알코올 농도가 비교적 높으며 증류방법에 따라 불순물의 일부 또는 대부분의 제거가 가능하다. 특히 우리나아에서 음용되는 희석식소주는 불순물을 거의 제거한 주정을 원료로 하여 제조되는 증류주이며, 이밖에도 브랜디, 위스키, 보드카, 럼, 데킬라 등이 여기에 속하고 있다. 혼성주는 양조주나 증류주에 과실, 감미료, 약초 등을 첨가하여 침출하거나 증류하여 만든 술로써, 인삼주, 매실주, 오가피주, 진, 각종 칵테일주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한 편이다.

2. 주류산업의 특성

주류산업은 위스키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종이 국내에서 생산*소비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서 대규모 설비투자 부담 및 유통구조의 보수성, 정부의 통제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생산업체의 대부분이 주종별로 특화되어 있으며 주종별 시장도 대부분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유통되는 품목은 소주, 맥주, 위스키, 청주, 탁주 등이며 이 중 소주, 맥주, 위스키 등이 주류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한 가운데 주종별로 수익성 및 시장상황 등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주류는 필수재 성격이 강한 타 음식료품과는 달리 기호품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경기변화에 따른 수요탄력성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특히 위스키의 경우 경기민감도가 매우 높은 수준이나, 소주의 경우 저가주*국민주 등의 성격을 지녀 타 주류에 비해 경기민감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정부보고서

와인 등 수입주류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주류수입업자에 대한 '겸업금지' 폐지 등 주류수입업 면허제도 개선-기획재정부 2011년 12월 5일
주류산업과 경쟁정책 - 공정거래위원회

기관보고서
KIET 진입규제 완화를 통한 경쟁활성화 방간? 주류산업을 중심으로-고동수

기사,블로그 인터넷 자료
[특집-농업전망2011] 우리 술의 현주소와 세계화전략 작성자 푸드알엔씨
"2012년부터 주류 유통분야 RHD 확산 계획" 작성자 필그림
가짜양주와의 전쟁 무선인식기술 활용한 주류유통정보시스템 작성자 누리우리
blog.naver.com/ntscafe/110072770145(국세청블로그)

각종 통계자료
국세청, 통계청, 삼성경제연구소, 매일경제 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

  • [소비지행동론]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 연구
  • 소비자-브랜드 관계 연구- Fournier’s Consumer Brand Relationship 정성조사 모델을 기반으로순 서개별 사례 분석1. Consumer 특성2. Brand Portfolio3. 맥주 음용 태도교차 사례 분석1 . 소비자-브랜드 간 관계 유형 분석2 . 소비자-브랜드 간 관계의 질 분석BRQ 분석결론 및 시사점첨부 : 녹취록개별 사례 분석Consumer Profile결혼 여부직업거주지학력가족관계A (29, 남)기혼대학원생서울대졸1남 2녀 중 막내B (32. 남)기혼회사원경기도대졸2남중 장남C (28,

  • 처음처럼 시장점유율 확대위한 마케팅전략 제안과 처음처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과제(브랜드이미지 개선전략을 중심으로) 분석레포트
  • 과정에 있어 기술적 수준이 유사한, 즉 원가 차별화가 어려웠던 소주업계에서 두산의 원가 우위는 low price 보다는 low cost 라는 차원에서 강력한 경쟁우위의 원천을 창출한 것이다. 이밖에 두산은 출고가 인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주류도매상 위주의 판매망을 전환, 출시 1년 전부터 도매상 관리조직과 업소 관리조직을 이원화해 운영했다. 이후 신제품의 빠른 회전이 가능해졌다.거시환경분석거시환경은 사회, 문화, 경제, 정치, 법 기술적 환

  • [경영] 편의점 분석
  • 유통시장의 선봉에 서서 고객의 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세븐 일레븐은 다가오는 21세기에도 가장 전망 밝은 유통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롯데의 사랑, 자유, 풍요로운 삶 이념처럼, 세븐 일레븐은 고객의 입장에서 늘 생각하고 실천하는 편의점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① 원하는 것은 모두 제공한다.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은 나날이 바뀌고 있다. 이에 발맞춰 세븐일레븐은 고객이 제조를 선도하는 소비자 주도형 시대에서 고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