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마케팅,DB마케팅,인터넷마케팅,Interactive마케팅,DB마케팅사례,DB마케팅효과,직접마케팅변천과정,텔리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직접마케팅
1.직접마케팅
1-1 직접마케팅의 의의
1-2 직접마케팅의 변천 과정
2.DB마케팅
2-1 DB마케팅의 개념과 동향
2-2 DB마케팅의 효과
2-3 DB마케팅의 사례
3.인터넷마케팅과 Interactive마케팅
3-1 인터넷마케팅과 Interactive마케팅의 의의
3-2 인터넷마케팅의 변천 과정
3-3 인터넷마케팅과 Interactive 마케팅의 사례
4.기타 직접마케팅
4-1 직접우편
4-2 텔리마케팅
Ⅱ. 판매촉진
1.상품화계획
1-1 상품화계획의 의의
1-2 상품화계획의 사례
2.판매촉진
2-1 판매촉진의 개념
2-2 판매촉진의 도구
2-3 판매촉진의 국내 실태
3.판매촉진 사례
Ⅲ. 인적판매
1.인적판매의 개념
2.환대산업 인적판매의 단계와 전략
3.인적판매 사례
Ⅳ. 실패 사례
- 본문내용
-
Ⅰ. 직접마케팅
1. 직접마케팅
1-1 직접마케팅의 의의: 직접마케팅이란 직접관계마케팅의 줄임말로서, 기업 또는 마케터가 중간의 유통구조를 배제하고 소비자에게 판매를 위해 벌이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 즉, 마케터와 잠재고객들이 직접 접촉하는 상호작용시스템인 것이다. 직접마케팅은 기업입장에서 표적시장을 선별적으로 결정할 수 있고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으며 그 성과를 쉽게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 직접마케팅의 변천과정
1970년대에는 중간상 없이 제품을 판매하여 소비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도록 영업하였으며 1980년대에 점차 정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관계 마케팅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이르렀다. 이때는 마케터뿐만 아니라 기업 자체가 소비자와 직접적인 관계 마케팅에 참여하였다.
CRM이 등장한 것은 1990년대부터 이다. CRM이란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고객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의미하는데, 이는 기업과 마케터들이 고객 창조보다 기존 고객 유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됨으로써 생긴 것이다. 2000년대부터는 직접적인 대량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에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기 시작했는데 e-CRM이 나타난 배경이 된다. 또한 일 대 일 마케팅의 일환으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SSO(single sign on)방식을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을 선별하여 이들을 위한 별도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대량마케팅의 실천 정도는 '4A' 통한 질문을 통하여 파악이 가능하다.
.
.
2. DB마케팅
2-1 DB마케팅의 개념과 동향
DB마케팅이란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컴퓨터에 의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개개인과의 접촉을 통해 직접적인 반응과 판매를 유도하거나, 장기적인 1대1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1990년대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CRM, CAM(customer asset management), CRO(customer relationship optimization) 등 관계마케팅과 관련된 신 개념을 포함시키며 영역을 넓히고 있다. 또한 컴퓨터 온라인, 인터넷을 통해 영역을 확대(바이러스 마케팅, Closed-loop 마케팅 등)하고 있다. 특히 CRM은 e-CRM으로 바뀌어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와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의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효과적인 e-CRM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핵심 요소(4I)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교재
정규엽 “Hotel Hospitality Marketing”
호텔신라 사례
유제춘 “한국 특급호텔의 DRM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http://www.shilla.net/kr
미스터 피자 UCC 사례
http://www.youtube.com/watch?v=QizaFkegFcQ
델타항공 사례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44&newsid=02355046583065288&DCD=A00306&OutLnkChk=Y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5870
네슬레 사례
http://blog.witwit.co.kr/52
Singnature Inn 사례
Alastair M. Morrison "Hospitality and Travel Marketing 호텔 관광 마케팅" 한올출판사
소셜커머스 사례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101809054957287
커피마케팅 사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192481
네슬레 사례
http://www.mezzomedia.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