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트분석,파리바게트마케팅전략,파리바게트SWOT,STP,4P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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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 소개
1) 파리바게트 소개
2) 파리바게트 브랜드 이미지
3) 파리바게트 주요 연혁


본론
2. 파리바게트 SWOT 분석
3. 파리바게트 STP 분석
4. 파리바게트 Marketing Mix 분석
5. 파리바게트 성공요인 분석
6. 파리바게트 현재 진행되는 마케팅 전략
7. 경쟁사 분석 (뚜레쥬르)
8. 파리바게트에 대한 설문지 조사

결론
9. 파리바게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3. 파리바게트 STP 분석
1) Segmentation & Targeting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 당시, 파리크라상은 낮은 인지율을 극복하기 위해서 수도권의 주요거점에 오피니언 리더와 유동인구가 운집한 지역, 그리고 생활수준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출점전략을 펼쳤다. 또한 사계절 판매제품과 계절상품, 특별기념일 상품으로 나누어, 계절상품의 경우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한 계절의 맛으로 소비자를 유인, 매출저하를 극복하였다. 그리고 지역적으로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한 주력제품을 선정, 이를 표현하였으며, 고객의 특성을 파악한 Lay-out으로 매장을 개선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파리크라상이 어떻게 신규고객을 창출하려 했는지 살펴보았다. 그러나, 우리가 찾은 자료에서는 이 과정을 통해 파리바게트가 주요 구매 고객층인 주부층을 확보했다는 사실 외에 세분화나 타겟팅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타를 얻을 수 없었다.
최근(2004.02)의 매일경제 기사에 따르면, 파리바게트는 선물 대상층을 연인과 가족, 직장동료, 친구 등으로 세분화 하여 발렌타인 특수를 노리는 초콜릿 선물을 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역시 세분화의 주요 변수인 인구통계적 변수에서 성별이나 직업, 소득등과의 큰 관계성을 찾기 힘들다.
우리는 조사과정에서 한 논문을 통해 다음과 같은 세분화와 타겟팅에 대한 정보의 실마리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파리크라상은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데이, 입시, 크리스마스 등의 특수를 성공적으로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파리크라상이 특수철에 강한 면모를 보인 것은 특수 철을 위해 유럽, 일본 등의 해외 시장을 철저히 조사해 1년 이전부터 다양한 제품과 이벤트를 기획한 것에 기인한다. 국외의 성공적인 사례를 응용하고 각 특수철에 알맞은 참신한 타깃 마케팅을 전개하여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또한 2001년에 해피포인트카드 페스티벌 이벤트를 통해 회원수를 60만명 이상으로 확보하고 이와 연계해 전략적으로 홈페이지를 대폭 개편해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했다.

따라서 우리는 이상을 통해 얻은 정보와, 2차 보고서 단계에서 이루어질 설문과정을 통해 Segmentation과 Targeting 부분을 보완하겠다.

참고문헌
◈ 이경복,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1
◈ 김건표,국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질적성장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의학식품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2
◈ 파리바게트 홈페이지 http://www.paris.co.kr
◈ 뚜레쥬르 홈페이지 http://tlj.cj.net
◈ 월간 베이커리 홈페이지 http://www.mbakery.co.kr
◈ 검색 포털 싸이트 www.naver.com
◈ 검색 포털 싸이트 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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