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마켓의 특성과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노인이란?
Ⅱ. 노인인구의 증가
Ⅲ. 실버산업
Ⅳ. 노인의 특성과 소비패턴
Ⅴ. 설문조사
Ⅵ. 실버마케팅 전략(마케팅 믹스)
Ⅶ. 실버마케팅의 방향 제시
Ⅷ. 향후 실버마켓 트렌드
본문내용
Ⅰ. 노인이란?

노인에 대한 연구는 사회학, 심리학,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지만 안타깝게도 노인을 지칭하는 단 하나의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노인층을 구분하는 연령도 여러 연구에서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50+마케팅이라 하여 50세를 기준으로 구분하는 연구도 있고, 행정학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보기도 한다. 최근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노인층의 시작을 70세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으며, 심지어 성숙된 소비자 시장이라 하여 33세를 기준으로 보는 연구도 존재한다. 용어 또한 통일적으로 사용되지 않아, 외국의 연구를 보면 senior, mature, older, elderly, silver등 다양한 용어로 노인을 정의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연구에서 정의되는 노인들에 대해서 공통적인 정의를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추려낼 수 있다. 첫째,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체 조직에 결함이 있는 사람, 둘째, 자신을 통합하려는 능력이 저하되고 있는 사람. 셋째, 인체의 기관, 조직, 기능에 있어 쇠퇴현상의 시기에 있는 사람, 넷째, 생활에 대한 정신적인 적응성이 결손되어 있는 사람, 마지막으로 조직 및 기능 저장의 소모로 인해 적응력이 둔해지고 있는 사람이다.
앞서 말했듯이 노인을 구분하는 연령도 가지가지이지만 대체로 행정상 은퇴가 가장 많은 시점인 65세를 주로 사용한다. 우리는 일관된 논의를 하고자 그 시작을 아직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65세를 기준으로 노인소비자, 즉 실버마켓을 구분하고자 한다.


Ⅱ. 노인인구의 증가

최근 서울의 지하철에서는 공익광고협의회의 인상깊은 광고를 볼 수 있다. ‘이런 모습, 상상은 해보셨나요?’란 문구와 함께 현재 지하철의 노약자석과 일반석이 뒤바뀌어 있는 광고이다.


공익광고협의회, 2009년


재미있는 광고이지만 가볍게 넘길 광고는 아니다. 물론 이 광고의 포인트는 저출산 현상을 꼬집는 것이나, 현재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늘면서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비중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50년 후에는 온통 노인뿐인 거리에서 아이들을 보기 힘들게 될지도 모른다.
2005년 기준 우리나라의 총인구는 4700만 명인데, 이 중 65세 이상의 인구는 430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10%에 육박하고 있다. 고령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고령화 지수를 사용하는데 그 식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실버산업의 미래와 경영전략
  • 실버 산업이란?2. 실버 산업 사례3. 노인소비자의 특성 및 마케팅 전략4. 결론LOGO*결론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경직성, 소극성)을 이해마음을 다하는 서비스 제공소비자의 특성 이해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는 느낌은 노인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인연장자로서 존중수요의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 개발과 섬세하고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필요노인 소비자의 다양성기업으로서 이윤추구를 최종

  • [소비자행동] 실버마켓과 실버세대의 의류구매행동과 심리적 매카니즘 분석 -액티브 시니어의 의류 소비 행동 분석
  • Consumer Behavior: Silver Market목차노인 소비자와 실버 산업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패턴액티브 시니어의 의류 소비 행동 분석결론 및 시사점노인 소비자와 실버 산업노인 소비자와 실버 산업실버 세대의 정의65세 이상의 노인들 가운데, 경제력이 있고 은퇴한 이후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세대노인인구 비중 1980 3.8 1990 5.1 2000 7.2 2018 14 2020 15.62026 212050 38.2 노인 소비자와 실버 산업고령화 사회고령 사회초고령 사회노인인구 비중은 지

  • 외식경영일반환경
  • 소비자와 사회적 이익보호를 목적으로 한다.4. 기술적 환경요인조직, 생산, 마케팅, 재무 등 기업활동에 간접적인 변화를 주는 여러 종류의 기술적 변혁. 주변산업의 기술● 식품산업 – 식재료의 가공, 저장, 위생, 포장기술 등의 음식생산과 관련.● 전자, 기계산업 – 가스, 전자레인지, 냉장고, 각종 주방설비 및 주방기기 등의 대량생산과 표준화에 영향.● 유통, 물류산업 – 외식산업이 소매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직.간접적으로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소비자행동] Single Market 싱글 마켓
  • 행동적 패턴1.3.3싱글족에 대한 기업의 대응1.4 화려한 싱글?2. Single족 소비유형2.1 소비의 3가지 유형2.2 소비의 3가지 유형에 따른 싱글족 소비 패턴 분석2.2.1 기능적 소비1. 주 (住)2. 식 (食)3. 기능성 제품2.2.2 상징적, 쾌락적 소비 1. 대부분 직장인들로 경제적인 면에서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편이다. 또한, 이들은 자기 자신을 가꾸거나, 인생을 즐기기 위해 선뜻 지갑을 열고 있다. 2. 싱글 소비자들은 대체로 새로운 것에 관심이 높고, 이에 대한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