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항공산업분석,항공시장,항공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 적용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

2) 기존 기업 간의 경쟁

3) 구매자의 협상력

4) 공급자의 협상력

5) 대체재의 위협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산업 활동의 분석을 통해 산업의 구조적 매력도를 평가하고, 그 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항공 산업은 소수의 대형 항공사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과점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들은 품격 높은 서비스, 마일리지 적립 등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을 확보하며 시장 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규 저가 항공사들의 등장으로 새로운 경쟁 환경 구도가 형성되었다. 뿐만 아니라 신속성, 정시성의 장점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는 KTX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비행기의 새로운 대체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최근의 국내의 항공 산업 환경을 전략 집단으로 분류 하고, 국내의 대형 항공사들을 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항공 산업의 매력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에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등의 대형항공사를 중심으로 에어부산, 진 에어, 한성항공 등의 저가항공사가 있다. 따라서 국내에는 높은 가격과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집단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2개의 전략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우리 조는 국내의 주요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들은 타 항공사들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외국 항공사가 우리나라에서 여타 저가항공사와 같이 낮은 가격으로 운행을 하는 또 하나의 전략집단이 있다. 그러나 이 전략집단은 과점 형태를 띠고 있는 국내 항공 산업에서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 전략집단의 부분에 대해서는 배제 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 적용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

① 공급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는 기업의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위당 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비용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므로 공급 측면의 규모의 경제는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을 저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항공사의 경쟁력은 바로 마케팅 능력에 있다고 볼수있겠다 이미 외국의 저가항공사들이 수많은 실패를 통해서 입증을 한 것이다. 지금부터 국내 저가항공사 의 대표주자인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자.1. 조직(회사)개요1.1 제주항공제주항공은 2005년 1월 애경그룹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설립한 컨소시엄 형태의 민관합작기업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대한민국 3번째 국적항공사입니다.합리적인 가격과 즐거운 서비스

  • 제주항공,항공사경영,성공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사의 경쟁력은 바로 마케팅 능력에 있다고 볼수있겠다 이미 외국의 저가항공사들이 수많은 실패를 통해서 입증을 한 것이다. 지금부터 국내 저가항공사 의 대표주자인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자.1. 조직(회사)개요1.1 제주항공제주항공은 2005년 1월 애경그룹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설립한 컨소시엄 형태의 민관합작기업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대한민국 3번째 국적항공사입니다.합리적인 가격과 즐거운 서비스

  • [마케팅]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 기업 조직도Ⅰ. Company IntroductionCopyright © 2002 IMC PROJECT Current problem & key issuesCore StrategyAD Creative 전략ConclusionMarket AnalysisCompany IntroductionNEW IMC Strategy 도출StrategyAnalysisCopyright © 2002 IMC PROJECT 1 항공산업분석1.1 항공산업 특성1.2 내/외부 시장분석1.3 시장 점유율 분석2 고객 분석 2.1 FGI interview2.2 Face to Face Interview2.2.1 Face to Face Interview 결과3 경쟁자 분석3.1 국내 경쟁사3.2 해외 항공사 분석4 Summary Of Market AnalysisⅡ.Contents of Market Analysis사용자

  • 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 경영을 위한 구체적 전략방안1. 국제경쟁전략1.1 본원적 경쟁전략1.2 글로벌 경영에의 적용2. SWOT 분석전략2.1 Strengths – 강점2.2 Weaknesses - 약점목 차2.3 Opportunities - 기회2.4 Threats – 위협3. 국제마케팅 전략3.1 STP 전략3.2 4P Mix제2절 종합전략1. 단기적 전략방안1.1 중국, 한국 등 동아시아 지역의 매장확대1.2 온라인 쇼핑몰의 연계2. 중ㆍ장기적 전략방안2.1 소비자만족도 조사를 통한 현지화 마케팅과 품질향상2.2 사회적 기업활동을 통한 브랜드

  • 이마트(E-MART)의 식품유통(SWOT&STP&4P&성공요인)
  • 경영이념과 경영전략, 각종 현황 등으로 이마트에 대한 기업정보를 알아보고 이마트 식품군에 관한 각종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하여 성공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신세계 이마트의 식품군의 SWOT, STP, 4P 분석을 통해 더욱 세밀히 살펴보고, 이마트 식품마케팅의 예를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마지막으로 이마트 식품의 성공요인과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 성공을 유지하고 더 발전시켜 나아갈 것인지도 알아보고자 한다.제2장 본론제1절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