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항공산업분석,항공시장,항공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 적용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
2) 기존 기업 간의 경쟁
3) 구매자의 협상력
4) 공급자의 협상력
5) 대체재의 위협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는 산업 활동의 분석을 통해 산업의 구조적 매력도를 평가하고, 그 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항공 산업은 소수의 대형 항공사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과점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들은 품격 높은 서비스, 마일리지 적립 등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을 확보하며 시장 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규 저가 항공사들의 등장으로 새로운 경쟁 환경 구도가 형성되었다. 뿐만 아니라 신속성, 정시성의 장점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는 KTX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비행기의 새로운 대체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최근의 국내의 항공 산업 환경을 전략 집단으로 분류 하고, 국내의 대형 항공사들을 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항공 산업의 매력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에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등의 대형항공사를 중심으로 에어부산, 진 에어, 한성항공 등의 저가항공사가 있다. 따라서 국내에는 높은 가격과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집단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2개의 전략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우리 조는 국내의 주요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들은 타 항공사들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외국 항공사가 우리나라에서 여타 저가항공사와 같이 낮은 가격으로 운행을 하는 또 하나의 전략집단이 있다. 그러나 이 전략집단은 과점 형태를 띠고 있는 국내 항공 산업에서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 전략집단의 부분에 대해서는 배제 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 적용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
① 공급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는 기업의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위당 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비용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므로 공급 측면의 규모의 경제는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을 저해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