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충방안,한류관광,한류월드의현황및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한류관광의 정의
제2절 한류관광의 현황 및 정책

제3장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국제관광 진흥사례
제1절 고품격 문화예술관광; 싱가포르
제2절 동남아의 틈새시장; 태국
제3절 자포니즘의 확산; 일본
제4절 할리우드와 랜드마크; 미국

제4장 한류관광의 새로운 상징; 한류월드
제1절 한류월드 현황 및 문제점
제2절 한류우드의 투자유치방안과 콘텐츠 강화

제5장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국제적인 경기 불황이 계속되면서 관광 산업이 다소 침체 위기에 놓여있으나, 삶의 질이 향상되고 다문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그 동안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았던 ‘멀티컬처(multi-culture)’에 대한 관심 확대가 관련 관광 상품 서비스의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기술발달로 인해 테크놀로지와 관광을 결합한 웰빙·의료·스포츠관광 등 산업 간 융·복합된 관광형태가 창출되기 시작하는 한편, 경험과 감성적 체험을 즐기는 관광객들의 증가로 인해 엘리트 집단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고전음악·발레·와인·골프·크루즈와 같은 고급문화가 대중화 되었다.
우리나라 국제관광시장의 규모는 연평균 5.7% 증가의 추세를 보이며 외래 관광객 1,000만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그에 따른 국내 관광시장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미주 및 유럽관광객보다는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외래 관광객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장기체류 형태의 고소비 계층의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체류기간 증가에도 불구하고 외래 관광객이 방문하는 지역은 대부분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고 쇼핑형 관광의 선호로 1인당 관광 지출액은 식음료·문화·오락 등의 지출보다도 쇼핑지출에 집중되어 있다.
이와 같은 국제 관광의 트렌드와 국내 관광시장의 현황을 통해 우리는 단순히 지역적 특징과 문화유산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아시아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관광 인프라 개선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장기체류·고소비 관광객에 적합한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함과 동시에 보다 지속 가능한 문화 관광콘텐츠를 개발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비교적 단기간에 국가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강화시키면서 한국의 대표 문화콘텐츠로 자리매김한 ‘한류(韓流)’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다양한 연구에서 이미 한류가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과시하며 국가의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으나, 관광부문에서는 일회성 방문 효과에 그친다는 한계점이 지적되어왔다. 따라서 한류가 일시적 현상에 머물지 않고 우리나라 국제관광시장의 축으로 거듭 발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한류콘텐츠의 발굴 및 기존 상품의 확충 방안에 대한 제언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참고문헌
고정민, 『韓流 지속화를 위한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5
권연수,「한류 지속을 위한 현지화 전략 연구 : 일본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6호,
인문콘텐츠학회, 2005, pp.137-161
김규원, 「싱가포르 르네상스 시티 리포트와 새로운 문화도시 탄생 : 지방분권과 문화중심
도시」, 『문화도시문화복지』, 제157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4, pp.48-51
김주현,『일천만 외래관광객 시대의 새로운 트랜드 변화』, 현대경제연구원, 2012
『관광산업의 5대 트렌드 변화와 육성을 위한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09
김준우, 『부산관광 발전을 위한 싱가포르 벤치마킹』, 부산발전연구원, 2001
문화체육관광부,『2012 주요업무계획』, 문화체육관광부, 2011
『2012년 예산․기금운용계획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2012
사이몬 안홀트, Brand New Justice: The Upside of Global Branding 김유경 역,
『국가브랜드 국가이미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심원섭, 『해외 관광정책 추진사례와 향후 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최근 관광트랜드 변화와 향후 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유세경·고민경, 「한국 TV드라마 시청행위와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 관계 연구: 중국
대학생을 중심으로」,『미디어, 젠더&문화』, 제6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 2006, pp.47-170
유지나, 『한류: 유사 할리우드인가 문화다원주의인가』, 한국-아프리카 국제문화예술포럼,
2005
이은형·방정혜,「싱가포르의 르네상스 시티 프로젝트 사례 연구: 한국에 주는 시사점」,
『서울도시연구』, 제10권 제4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9, pp.121-141
이창현,『국가브랜드와 한류-한류의 분석을 통한 국가브랜드 육성방안』, 한국학술정보,
2011
이현주·양광식,『한류문화콘텐츠가 관광지이미지와 방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2012
채지영,「한류 확산을 위한 재외 한국문화원 활용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22집,
한국예술경영학회, 2012, pp.239-265
코트라, 『글로벌 한류 동향 및 활용 전략』, 코트라, 2011
키스 디니, Nation Branding: concept, issues, practice. 김유경 역,『글로벌브랜드
가치제고를 위한 국가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서울: 나남, 2009
한국관광공사, 『고양관광문화단지(한류우드)조성사업』, 한국관광공사, 2011
『태국관광청의 2008 관광마케팅 전략』, 한국관광공사, 2007
한국행정연구원, 『아시아문화개발원 설립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2007
김기중,󰡒브레인시티·USKR·한류월드… 경기도 대형사업 자금난에 '벼랑 끝'󰡓한국일보,
2012.10.09
이영규,󰡒경기도 한류월드 1구역 '중단'이어 2구역은 '대법원行'󰡓, 아시아경제, 2012.10.09
캘리포니아 관광청 한국사무소,󰡒캘리포니아 7 테마 가이드 Film󰡓, 캘리포니아 관광청
한국사무소, 2008.11.12
Aswin Sangpikul, 『Marketing Ecotourism Through the Internet: A Case of Ecotourism
Business in Thai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Tourism Administration Apr-Jun2010, Vol. 11 Issue 2, p107-137, 31p, 7 Charts
Rilley R. D. & C. S. van Doren,「Movies as tourism promotion: A 'Pull' factor in
a 'Push' location」,『Tourism Management』, 13(3), 1992, P.267-274
UNWTO, 『World Tourism Barometer』, UNWTO, 2012
Urry, J,『The tourist gaze: Leisure and travel in contemporary societies』. London, UK:
Sage Publications, 1990


-참고 사이트-

싱가포르 관광청 홈페이지(www.yoursingapore.com)
태국 관광청 홈페이지(www.visitthailand.or.kr)
디즈니월드 홈페이지(disneyworld.disney.go.com)
한류월드 홈페이지(www.e-hallyu.com)
네이버 지식백과 propaganda 영화사전, 󰡒할리우드[Hollywood]󰡓, 2004.9.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m엔터테인먼트 국제마케팅사례
  • 및 유통의 후진성, 불법 음반물의 유통과 이에 대한 법적 기준 미흡, 소비연령층의 집중(10-20대), 외국 시장의 압력 등의 이유로 인한 시장 불안 그리고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하지만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 스스로의 마케팅 전략으로 글로벌화를 성공한 기업이 있다. 이는 지금까지 우리가 다뤄왔던『SM Entertainment』로 보아의 성공 신화와 한류를 주도하며 아시아의 신흥 메이저 음반사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여기에 만족

  • [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A+리포트)
  • 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 Ⅰ. 서 론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Ⅲ. 한국 관광산업의 현황Ⅳ. 한국 관광산업의 문제점Ⅴ.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Ⅵ. 결론 참고문헌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과 방법 1) 문제의 제기 굴뚝 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 등 관광산업에 붙는 별명에 걸맞게 세계관광시장은 지난해만 하더라도 1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

  • [관광] 우리나라 문화공연 축제의 발전방향(춘천마임축제를 중심으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발 비교)
  • 현황과 문제점3. 춘천 마임축제가. 배경 및 연혁나. 2009 춘천마임축제 행사개요다. 2009 춘천마임축제 기획방향라. 행사내용4. 에딘버러 페스티벌가. 에딘버러 축제의 시작과 특징나. 주최측의 역할다. 예술 테마의 구성 종류라. 다양한 공간 이용마. 에딘버러 축제의 운영5. 춘천 마임 축제 문제점 및 개선점 가. 홍보문제 나. 편의시설다. 연계관광의 문제점라. 행사전문요원의 전문성 결여마. 개선 방안□ 결론서 론주제 선정의 배경황금

  • 태권도관련 단체의 일선도장에 대한 지원방안
  • 현황2. 태권도장 및 기타 신고체육시설 현황3. 문화체육관광부의 태권도진흥 기본계획4. 세계 태권도 보급현황5. 태권도장경영의 필수조건6. 태권도 마케팅 전략7. 태권도관련 단체의 문제점1) 태권도관련 단체들 간의 불협화음으로 인한 태권도 이미지 손상2) 태권도관련 단체의 난립3) 지도자 교육체계 문제4) 지도자 양성 문제8. 태권도관련 단체의 일선도장에 대한 지원 방안1)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2) 태권도관련 기관 내 일선도장

  • [관광문화론] 세계관광 현황 분석 및 우리나라 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고찰-부산관광 국제화 방안 중심으로
  • 관광산업3) 스페인 주요 관광상품4) 스페인 주요 관광정책2.4 한국 관광1) 한국관광의 현황 (Inbound/Outbound)2) 주요 관광산업3) 주요 관광상품4) 주요 관광정책5) 문제점 및 대응책2.5 부산지역 관광1) 부산지역 관광의 현황 (Inbound/Outbound)2) 부산지역 주요 관광산업3) 부산지역 주요 관광상품4) 부산지역 주요 관광정책5) 부산관광의 문제점과 대응책Ⅲ. 부산관광의 발전방향3.1 부산관광이 배워야 할 점3.2 부산관광의 국제화 방안 제시Ⅳ. 결론4.1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