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초코파이,오리온중국진출,초코파이중국진출,오이언,초코파이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오리온 초코파이’ 사례 선정동기 및 연구 범위 ∙ 방법
※ 중국에서 온 편지

2. 본론
1) 한국인 대학생 ‘오이언’, 중국 유학을 결정하다.
① ‘오리온 초코파이’ 기업 소개
② 한국 시장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장과 위기

2) ‘오이언’이 사랑한 중국과 ‘링링’
① PEST분석을 통한 중국시장의 거시적 환경분석 및 매력도 측정
② 다이아몬드 이론을 통한 중국 제과 시장의 국가 경쟁우위 분석
③ 중국 제과 시장 소비자 현황 및 경쟁업체 분석

3) 내가 그에게 반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① 중국 시장 내 ‘오리온 초코파이’의 SWOT분석과 STP
② 중국 시장 내 ‘오리온 초코파이’의 4P's 전략
③ ‘오리온 초코파이’의 핵심 마케팅성공요인

4) 성공한 남자 ‘이언’, 그와의 사랑 흔적
① ‘오리온 초코파이’의 기타 국가 진출
② 글로벌 오리온을 향한 기타 제품군의 진출

3. 결론
1) 당면과제 및 전망
2) 지속적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우리의 Promotion전략 제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스낵업계의 대표주자 오리온. 오리온의 사업 분야는 이미 스낵분야를 넘어서 스포츠, 미디어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외식분야의 베니건스, 미디어분야의 OCN, 투니버스, 캐치 온, 온 게임 넷, MTV, 메가박스, 쇼 박스, 스포츠분야의 동양 오리온스 농구팀, 스포츠 토토, 유통업계의 바이 더 웨이 등 미디어 중심의 사업으로 그 세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이들 중, 국민들 사이에서 가장 오래 사랑받고 여전히 자리잡아온 초코파이의 아성은 타사의 유사품 경쟁에 대해서도 큰 흔들림 없이 오히려 매출증대의 성과를 거두어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0년대 비스킷과 초콜릿을 결합한 신제품으로 개발되어 현재까지 국내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 장수 브랜드 중에 하나이다. 최근 제과업계 최초로 단일 브랜드로 누적 매출 1조원을 넘는 쾌거를 달성하였다.1) 현재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오리온 초코파이는 30년 동안 모두 85억 개이며 우리나라 국민(4,700만 명 기준) 1인당 평균 180개씩을 먹은 셈이다. 국내에서 단연 제과업계에서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 중에 하나이다. 국내 장수 브랜드인 오리온 초코파이는 국내 시장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1990년대 초반부터 중국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수출을 시작하였다. 주제에 합당한 기업을 선정하기 위하여, 조원들끼리 여러 가지 의견을 주고받았다. 그러던 중 누구나 알고 있는 친숙한 제과기업이지만 오리온이 과거 pepsico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현재는 사업 다각화를 통한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오리온그룹을 선정하게 됐다. 경영학원론의 이론들도 가장 폭넓게 알아볼 수 있는 제조회사이자 모회사를 기본으로 한 지주회사라는 점, 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기준으로 현재까지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는 점이 가장 큰 선정이유이다.
이하의 오리온의 해외 진출에 대한 연구는 논문, 기사, 관련 서적 등을 통해 현재 오리온사가 진출한 베트남, 러시아, 중국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중국을 중심으로 풀어 나갈 것이다.

◆ 오리온, 중국에서 어느 정도의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그래서!! 우리 조는 현지 거주 중인 중국인 친구를 둔 조원을 통해 오리온이 중국 시장 내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가지고 얼마만큼 인기를 얻고 있는지 직접 메일을 보내 들어 보았다.



◀ 2008.11.13일
중국 吉林성 長春시에 살고 있는 길림대학교 남학생 林高三군(22)에게 간단한 질문을 메일로 보내 보았다.
참고문헌
- 오리온 초코파이 공식 홈페이지 www.chocopie.co.k
-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 2005 , 조평규 , 한성출판기
- 중국시장 마케팅 , 2004 , 김익수 , 박영사
- 중국 소비자와 중국 시장 , 2002 , 김용준 , 박영사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전략 , 2005 , 권종욱
- 황금시장 러시아,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 , 삼성경제연구소
- ‘초코파이 성공은 오너십의 승리’ 기사 , 2006.6.16 , 머니투데이
- ‘中홀린 지름 7cm 초코파이’ 기사 , 2008.10.27 , 헤럴드경제
- ‘오리온, 식품업계 한류열풍 선도 ’ , 2008.10.26 , 서울 경제
- ‘오리온 중국 진출 10년, 중국을 품다’ 기사 , 2008.11.3 아시아투데이
- ‘롯데차이나 초콜릿 과자서도 멜라민 감출’ 기사 , 2008.9.26 , 세계일보
- 100원짜리 과자의 도전, 13억 중국대륙의 입맛을 잡아라 , 신화창조의 비밀 TV 방영
- ‘오리온 중국법인 2013년 매출1조원 ’기사 , 2008.10.28 , WOW한국경제TV
- ‘[명품에 길이 있다] 식품업계, "세계인의 입맛 잡자" 해외로… 해외로…’ 기사 , 2008.8.5 , 서울경제
- 글로벌마케팅 2004 빅이슈 , 이경 홍보팀
- <르포>중국 사로잡은 초코파이 공장을 가다 , 2008.10.26 , 헤럴드경제
- ‘'멜라민 파동' 비켜간 오리온의 비결은..’. 구경민. 2008.11.03. 아시아경제
- ‘오리온 쵸코파이의 중국진출’. 윤세한. 2008.10.29. 삼성경제연구소
- ‘한국기업의 중국현지화 전략 - 브랜드 네이밍을 중심으로’. 김도형. 2007.03.20. 삼성경제연구소.
- ‘국내기업들의 성장동력확보사례와 사업다각화 전략분석(2)’. 이웅규. 2007.05.15. 삼성경제연구소.
- ‘한국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사례’. 박기원. 2007.09.20. 삼성경제연구소
-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국내외 사례’. 장수용. 2007.09.23. 삼성경제연구소.
- ‘김상우 오리온 대표 "다음 진출국가로 중동 관심 많다"’. 구경민. 2008.10.26. 아시아경제.
- ‘[명품에 길이 있다] 식 음료업계, 해외시장 개척 '코리아 푸드벨트' 뜬다’. 이효영. 2008.08.05. 서울경제
- http://granado2.tistory.com/433?nil_profile=tot&srchid=IIMoU0fe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 유용하게 이용
  • gune5***
    (2013.12.14 15:04:38)
회원 추천자료
  • [국제정세의 이해] 브릭스 BRICs, 피그 PIIGS 유럽의 몰락, 신흥국들의 부상 그리고 우리나라의 행보
  • 중국의 지도자들은 경제 발전을 위해 자본주의를 받아들이고, 개혁, 개방을 하고있다. 중국이 민주주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결정은 지도자의 결정인 경우가 많으며 지도자의 뜻대로 지금의 중국 경제가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1976년 덩샤오핑이 권력을 잡으면서 강력한 개방을 추진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1978년 개혁 개방을 선언한 후 놀랄만한 성과를 이룩하여 상대적으로 저조한 상태인 러시아 및 동구의 구 사회주의권과 대비되고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진출④한류피해사례3-3한류의 의식주①한글패션②음식 음식에 끼친 한류영향일본의 한류음식태국의 한류음식한류음식에 대한 사례기사 초코파이라면그 외 음식들③온돌Ⅳ. 한류의 긍,부정적 양상4-1. 한류의 긍정적 영향①경제적직접적 경제효과(문화산업)간접적 경제효과(제조 및 서비스산업)②사회 & 국가적한국의 이미지 상승효과③경제적 사회&국가적 긍정적 영향 정리, 요약

  • [신제품개발]Dr. You의 신제품 개발과정 분석
  • 전략을 펼쳐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 2000 - 새로운 출발오리온은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지에 5개의 현지법인과 10개의 해외사무소를 설립하며 세계시장의 현지화 작업에 한창이다. 2005년에는 해외시장 진출 이래 처음으로 매출액 1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러한 해외사업의 성공은 ‘오리온 초코파이’라는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또한 미국 펩시코사 지분을 인수하고 새 출발한 OSI도 포카칩, 스윙칩 두 감자칩을 스낵시장

  • [해외투자론] 러시아 FDI 해외직접투자
  • 진출 과정2. KOYA, 러시아 FDI의 특징3. 한국야쿠르트의 성공 요인4. KOYA SWOT 분석5. KOYA의 향후 과제오리온 초코파이1. 오리온 초코파이 러시아 진출배경2. 오리온 초코파이 러시아 진출과정3.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요인4.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5. 오리온 초코파이의 향후 과제시사점참고○ 선정동기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의 전 감독이었던 히딩크, 아드보카트, 축구로 해외 진출해 외화를 벌어 들였던 김남일, 김동진, 이호. 평창 동계올림픽,

  • [국제경영]롯데제과의 중국진출 경영전략
  • 초코릿307,197296,060빙과, 기타388,140370,845합계871,440836,002● 99년 하반기 대학생 선호브랜드 각 부문별 1위대학생 선호브랜드 각 부문별 1위부문품목상품명회사명식품껌화이트-E롯데제과비스켓류제크롯데제과■ 롯데의 내수시장 전략롯데의 진출은 기존 업체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여러 분야에서 1위를 달리지만 사업을 먼저 시작하는 법이 없다. 선발회사가 시장을 개척해 놓으면 나중에 뛰어들어 그 시장을 잡아먹는 전략을 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