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컬러마케팅,컬러마케팅전략,컬러마케팅사례,컬러마케팅분석,색채마케팅,색채마케팅사례,색채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제품과 색채
2 색채이미지와 색채 배색
3.색채조합
4.색채영향
5.제품 구매에 대한 선호도
6.소비자의 색체 선호형
7.경쟁사와의 차별화
Ⅲ.요약 및 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색채에 대한 새로운 인식
색채(=色彩, Color)란, 빛이 눈에 들어와 시신경을 자극하여 뇌의 시각중추에 전달함으로써 생기는 감각현상이기 때문에 시대상황에 따른 심리학적인 성격을 강하게 띄고 있다.
따라서 색채는 자기고유의 특징을 나타내는 시각적인 표현과 심리, 생리적인 호소력 및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생물의 성장과 변화를 표현하고 있다. 우리가 관습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색에 대한 개념을 시대현실에 맞게 신지식의 컬러마케팅으로 재창조되어야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본론
1. 제품과 색채
색채는 기업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시각전달은 형태와 색채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것도 많은 조사에 의해서 인간은 형태보다도 강한 색채를 기억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챔버스와 멀튼은 색이란 많은 사람들이 제일 먼저, 그리고 가장 강하게 반응하는 디자인의 요소하고 하면서 색채는 심리적 현상으로 빛 에너지에 의한 눈의 생리적 반응과 더불어 여러 가지 사고판단 작용과 감정, 심리상의 반응을 일으키게 한다고 하였다.
색채는 제품과 사용자간의 개인적 요인이외에도, 색채에 대하여 사용자가 지니고 있는 의식, 무의식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보다 복합적인 사회,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색채는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 중 큰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감각요인중 형태의 비중이 가장 높지만, 이와는 달리 색채는 먼 거리에서도 인식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므로 제품디자인 과정에서도 색채디자인은 아주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상품을 선택할 때 일반적으로 구매 전에 그 문건의 성능이나 가격을 포함한 제반요소를 다른 제품과 비교해 구입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소비자는 항상 계획된 구매를 하는 것이 아니며 그 상품의 용도와는 상관없이 왠지 마음에 들기 때문에 우선 사놓고 보는 경우도 있다. 수많은 상품이 전시된 진열장에서 차례로 상품을 둘러보다가 나와 맞는다는 직감으로 구매하는 소비패턴의 경우, 감성적 요소 외의 다른 조건들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것은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좋아한다, 싫어한다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좌우하고 있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것이라는 것은 곧 이 상품으로 나의 감성과 이미지를 표현 할 수 있는가, 나와 주파수가 맞는가 라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김훈철, 장영렬(1998), 「컬러 마케팅 전략」, 다정원
IRI 색채연구소(2004),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영진닷컴
김민주(2002), 「레드 마케팅」, 아라크네
채수명(2002) ‘색채심리 마케팅’ 도서출판 국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