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의 HRM 소개,KT의 HRM 소개,채용관리,복리후생,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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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KT의 HRM 소개
1. 사업 현황
2. 비전 및 전략방향
3. 인재상

Ⅱ. KT의 HRM 소개
1. 사업 현황
2. 비전 및 전략방향
3. 인재상

Ⅲ. 개별기능 별 정리
1. 채용관리
2. 보상체계
3. 복리후생
4. 경력관리 및 교육훈련

Ⅳ. 개별기능 별 공통점과 차이점
1. 채용관리
2. 보상체계
3. 복리후생
4. 경력관리 및 교육훈련

Ⅴ. SKT와 KT의 HRM SYSTEM 유형 분석
1. 선발기준
2. 보상기준
3. 복리후생
4. 고용보장
5. 교육훈련범위
6. 육성방식
7. 임금차별화

Ⅵ. 평가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SKT의 HRM 소개

1. 사업 현황
SKT는 치열한 시장경쟁과 요금인하 등의 악화된 경영 환경 속에서도 가입자 성장과 상품/서비스 확장을 지속하고 있는 편이다. 2011년 K-IFRS 연결기준 매출은 2011년 K-IFRS 연결기준 매출은 15조9천9백억 원으로, 3G 스마트폰 가입자 및 LTE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보다 2.2% 상승하였고 영업이익은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따른 CapEx 증가와 주파수비용 증가 등에 따라, 2조1천3백억 원을 기록 하였다.
가입자는 시장 보급율의 포화와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85만 명 증가한 2,655만 명을 확보하였다. 특히 향후 통신 산업의 새로운 성장에 기반이 될 스마트폰 가입자는 LTE 가입자 65만 명을 포함하여 전년 대비 735만 명 증가한 1,126만 명을 기록하며 시장 1위 사업자의 지위를 공고히 하였다.

2. 비전 및 전략 방향
SKT는 통신을 포함한 범ICT산업(정보통신기술산업) 내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개별 영역 간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는 기업으로 발전하고자 한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2,300만명을 넘어서면서 경제활동인구의 92%가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 및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강력한 플랫폼을 가진 사업자가 ICT 시장의 주인공으로 부상하고 있다. 플랫폼이란 다양한 고객그룹들 간의 거래를 촉진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개 수단으로서, 가입자와 이용자를 끊임없이 모여들게 하고 일정한 lock-in효과(소비자가 전환비용이 높다고 느껴 꾸준히 한 기업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효과)를 갖도록 하는 생태계 형성이 중요하다.
플랫폼 확보의 중요성을 절감한 SKT는 N-screen을 통한 Media 플랫폼 산업, 모바일 광고 플랫폼 산업, Online 커머스 시장,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시장에서 각 플랫폼을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SKT는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플랫폼의 위상을 갖추어 나간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SKT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11년)


· KT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11년)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www.dart.fss.or.kr)


· 공정세(2012),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사례연구 : KT를 중심으로. 가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배종석(2006), 인적자원론. 홍문사.


· 기타 구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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