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선두유지 전략, 박카스전략,박카스,기업분석,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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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사분석
①박카스
②동아제약
③연혁

2. 박카스의 시장위기
①2000년대 초반 시장 상황 박카스의 대응
②비타 500
③박카스 위기 탈출 전략과 실패

3.박카스의 재기

4.현재상황
①내부환경분석
⒈생산 공장 및 설비
⒉유통경로
⒊인적자원
⒋브랜드가치
⒌연구역량
⒍위기대처능력
⒎핵심역량
②외부환경분석
⒈거시환경분석
⓵경제적환경
⓶사회문화적환경
⓷인구통계학적환경
⓸정치법률환경
⒉porter의 산업환경분석
③현재시장
④소비자
본문내용
1. 자사 분석

1-(1) 박카스

박카스는 1961년 6.25 전쟁 후 사람들의 비타민 결핍에 따른 비타민 수요 급증을 해결하기 위해 처음 출시된 자영강장제로 술과 간 보호 기능을 잘 인식시키기 위해서 술과 추수의 신 바커스에서 이름을 따왔다. 최조에 박카스는 알약 형태로 ‘박카스 정’이라는 이름으로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았지만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가 발생하여 1962년 앰플 형태인 ‘박카스 내복액’으로 교체 출시되었다. 그러나 앰플 용기도 운반 중 용기가 파손되는 등 결함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결국 지금과 같은 드링크 형태의 ‘박카스-D’가 나오게 됐다.
박카스는 타우린, 이조시돌, 니코틴산아미드, 티아민 질산염, 카페인 무수물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주 성분인 타우린은 한 병에 2000mg이 들어가 있으며 간 보호, 혈압 저하, 스트레스 해소, 뇌세포 보호 등에 주 효험이 있기 때문에 박카스가 자양강장제 업계 1위로 48년간 사람들의 곁에 있을 수 있는 근거가 되어주었다.
초기의 박카스는 종합강장영양제라는 효지를 내걸고 셀링 포인트를 간장 보호로 중점을 주었다. 판매 방식은 영업사원을 통한 샘플 공세였고 1970년까지 약 12억원의 광고비를 투입하였다. 그러나 1976년 정부가 약물 오남용 방지를 막기 위해 의약품 대중 매체 광고를 금하면서 출시 이후 첫 번째 위기를 맞았고 마이너스 성장세를 유지했었지만 1993년 문민정부 출범이후 광고 규제가 풀림으로 광고를 통한 브랜드 재활성화를 이루어 냈다.

1-(2) 동아제약

1-(2)-➀ 기업 소개
동아제약은 동아쏘시오 그룹의 자회사로 1932년 설립되었으며 1949년 지금의 동아제약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자본금은 493억 원으로 지난해(2010년) 매출은 약 8468억 원으로 당기 순이익은 약 704억 원으로 추산된다. 박카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과감한 광고 전략을 통해 1964년 박카스를 드링크제 시장 1위로 올린 후 48년간 왕좌를 지켜왔다. 인간과 자연을 사업 영역의 축으로 삼은 동아제약은 “생명을 위한 기업”을 모토로 신약 개발, 생명공학, 건강식품 등 다각적인 경영을 추구한다. 박카스 외 주 상품으로는 파파린, 가그린, 서큐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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