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ater,C U Later,Check Up Later,의료관광마케팅,의료마케팅,의료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획 배경
2. C U Later 소개
(1) 상품 간략 소개
(2) 비전과 미션, 철학
3. STP 전략
4. 8P 전략
(1) Product 전략
(2) Place 전략
(3) Promotion 전략
(4) People 전략
(5) Partnership 전략
(6) Physical evidence 전략
(7) Package 전략
(8) Price 전략
5. 기대 효과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기획 배경
관광자원과 서비스 중심의 신개념 의료관광상품 필요성 인지
의료관광산업은 현재 경제난을 해결하는 블루오션으로, 새로운 유망산업으로서 각광 받고 있다. 실제로 세계 의료관광 시장 규모는 200억 달러(2005년)에서 1천억 달러(2012년)까지 상승했다. 다국적 컨설팅그룹인 맥킨지&컴퍼니는 2010년에 의료관광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 국제 의료 환자 수는 4,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그렇다면 국내의 사정은 어떠할까? 한국의 의료기술은 선진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나지만, 의료관광이 아직 초보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005년 서울특별시와 6개 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방, 치과를 포함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해외환자 유치부진 요인은 정보제공의 부족, 환자유치 및 의료관광에 대한 규제가 많고, 의료관광 전문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요인으로는 외국인을 응대할 서비스 인력부족, 의료기관의 비즈니스 마인드 부족, 진료 후 외국의료기관과의 연계부족, 진료비 지불체계 확보 곤란함이 있다. 따라서 현 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들을 개선하면서 타 아시아 국가들과는 차별화된 한국 문화와 정서가 담긴 새로운 차원의 의료 관광상품의 개발이 시급하다.
건강증진센터 수요 증대
종합병원의 종합건강검진이 일반화되고 대중의 건강증진에 관한 생각이 보편화되면서 건강검진센터 뿐 아니라 건강증진센터로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건강증진센터가 설치된 곳은 몇몇 대형 병원에 불과하다.
건강검진이란 평소 질병이나 증상을 갖고 있지 않아 별도의 개인적 의료서비스를 받고 있지 않은 사람이 한 시점에서 실제로도 병이 없이 건강한지 어떤지를 알아보는 일종의 개인 보건서비스(personal health service)이다. 건강검진의 목적을 질병의 조기발견을 통한 조기치료와 그 위험인자를 개선하여 적극적인 질병예방을 실천함으로써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한다면, 이미 발생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2차 예방은 물론 건강위협 요인을 사전에 조절함으로써 질병의 발생자체를 예방하는 1차 예방도 담당하는 것이 건강증진센터의 목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건강검진 프로그램만으로는 단순히 질병의 발견인 2차 예방에만 역점을 두게 되어 건강관리에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하다. 질병이 발생되기 전에라도 질병 발생의 위험요인을 찾아내어 적극 개선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영양처방과 올바른 운동처방을 제공, 적극적인 질병예방을 통해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참고문헌
-
학위논문
성병주,
국내 의료관광 환경이 해외 이용객들의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0)
서수연,
국내의료기관의 해외환자유치 현황 및 의료관광상품 개발에 대한 이식도 조사 (2009)
김명일,
건강증진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연구 (2008)
사진 참조 및 자료검색
구글 www.google.com
네이버 www.naver.com
다음 www.daum.net
웹사이트
의료관광신문 www.meditimes.net
보건복지부 www.mohw.go.kr
한국 의료관광 협회 www.koreamedicaltour.org
한국관광공사 www.kto.visitkorea.or.kr
서울대학교병원 www.snuh.org
한국건강관리협회 www.kahp.or.kr
국가건강검진 질병관리 본부 www.nhsp.cdc.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