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과_한국네슬레,전략적제휴,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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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선정동기 2)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본론
1) 동서식품과 제너럴 푸드 (크래프트 푸드)간의 전략적 제휴
(1) 동서식품과 제너럴 푸드 (크래프트 푸드)의 기업소개
(2) 동서식품의 전략적 제휴 동기 & 과정
(3) 동서식품의 마케팅
- STP - SWOT
2) 네슬레의 한국 시장진출

(1) 네슬레의 기업소개

(2) 네슬레의 한국 진출 과정

(3) 네슬레의 마케팅
- STP - SWOT

3) 동서식품 - 네슬레의 비교분석
(1) STP 비교분석
(2) SWOT 비교분석
(3) 4P 비교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선정동기
한국인의 거의 대다수가 한번 이상씩 어떤 형태의 커피든지 한번쯤은 접해 본적이 있다. 주머니 사정이 좋은 사람은 스타벅스, 다빈치, 카페베네 같은 카페에 직접 가서 커피를 사서 마시기도 하고, 여유가 없는 대학생들은 자판기에서 캔 커피로 만족하기도 한다. 이렇듯 지불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커피의 종류는 다양하다.
먼저 우리나라 커피시장의 구성을 살펴보면 원두커피의 소비 비율은 5%정도에 그치고 있다. 나머지 95%는 인스턴트커피가 소비되고 있으며, 그 중 70%를 커피믹스가 차지하고 있을 만큼 커피믹스의 인기는 대단하다. 그 이유는 빠르고 간편한 것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독특한 커피소비 형태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커피믹스 시장의 규모는 1조1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지금은 2위가 남양유업의 ‘프렌치카페 카페믹스’이지만 2011년 1월까지만 해도 국내 커피믹스 시장의 1위는 동서식품의 ‘맥심’으로 84.8%의 점유율을 갖고 있고, 그 뒤를 한국 네슬레의 ‘테이스터스 초이스’가 11.7%로 2위를 차지했다. 특히 동서식품의 ‘맥심’은 압도적인 1위로써 오랫동안 1위를 지켜왔었다. 그런데 국내 커피시장의 출발은 다소 초라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전까지는 국내에서 커피가 생산되지 않았다. 외국에서 커피가 수입되어오거나 미군의 PX를 통해서 불법으로 들여오는게 일반적이었다. 그 결과 막대한 외화가 유출되었다. 1968년 동서식품은 미국의 ‘제너럴푸즈’(크래프트 푸즈)와 전략적 제휴를 하여 공장을 설립하게 됐고 1970년부터 본격적으로 커피의 국내생산이 시작되었다. 한국 네슬레는 1979년 합작회사형태로 한국에 처음 진출한 이래 테이스터스 초이스, 네스카페 등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 제품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하여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참고문헌
남양유업, 네슬레 제치고 커피믹스시장 2위 도약
http://economy.donga.com/total/3/01/20110823/39734269/1
스타벅스, 커피믹스시장 진출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091602011032727002
맥심 마케팅 전략, 휴넷, 2007
동서식품 홈페이지 : www.dongsuh.co.kr
한국네슬레 테이스터스 초이스 홈페이지 : www.tasterschoice.co.kr
이마트인터넷쇼핑몰 : www.emartmall.com
네이버 카페 '어리붕숭'
동서식품 홈페이지 http://www.dongsuh.co.kr/index.asp
맥심 홈페이지 http://www.mymaxim.co.kr/
한국 네슬레 홈페이지 http://www.nestle.co.kr/
테이스터스 초이스 홈페이지 http://www.tasterschoice.co.kr/
한국의 마케팅 사례1,이두희,박영사,2000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마정미,개마고원,2004
포지셔닝(잭 트라우트와 알리스의 마케팅 바이블),잭 트라우트*알리스,을유문화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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