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경영,과시소비,과시경향,프레스티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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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1-1. 고객 만족 경영
1-2.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와 소비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과시적 소비와 체념의 개념

2. 한국인의 과시 소비 성향을 이용한 마케팅
2-1. 상류층의 과시 소비 성향을 겨냥한 마케팅
2-2. 중산층의 과시 소비 성향을 겨냥한 마케팅

3. 관련논문 소개

Ⅲ.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 방법

Ⅳ. 토론 및 분석
1. 소비자들의 분류와 소비 성향 분석

2. 과시적 성향을 전략화 하는 기업 분석
2-1. 고급 제품 시장의 타겟팅 전략
2-2.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활용 전략

3. 기업방문 - 용평리조트 방문 및 인터뷰 결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1) 고객 만족 경영
고객 만족 경영(CSM: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이란 고객과 직접 제일선에서 일하는 사원과의 접점을 가장 중요한 순간으로 보고 어떻게 하면 그 순간에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경영방식이다. 따라서 그 내용은 경영의 모든 것을 고객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며 또한 그 만족 정도를 측정하여 이를 다시 경영에 반영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최근 근자에 올수록 고객의 욕구는 다양해지고 기대치는 더욱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욕구에 충분히 대응하고 고객의 만족, 감동, 감격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고객을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고객으로서는 필요한 특정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고객 만족이 이루어져야만 고객이 가진 소기의 소비 목적이 달성될 수 있기 때문에 더없이 고객 만족이 중요하고, 기업으로서도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서, 그리고 기업의 생존과 유지 및 발전을 위한 기업 가치 창출을 위해서도 고객 만족은 반드시 이루어져야만 한다. 또한 기업 가치창출 활동은 고객 가치 창출 활동을 전제로 실행되어야 하며, 그 고객 가치 창출 활동의 전제가 바로 고객 만족이라고 볼 수 있다.

2)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와 소비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소비는 생활의 모든 면과 관련되는 기본적인 활동이다. 현대의 소비는 기본적 욕구의 충족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복합적으로 달리한다. 상품은 원래의 기능적인 면 이상의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소비자가 시간, 관심, 소득을 사용해서 얻게 되는 소비재는 문화적인 의미를 갖게 되기에 소비는 경제적인 행위일 뿐만 아니라 심리적, 문화적인 의미를 갖게 되기에 소비는 사회 문화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
한국 또한 예외는 아니다. 한국인의 경우 외형과 체면을 중시하는 심리적 특성과 그것이 용인되는 사회 분위기와 문화를 바탕으로 소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 상류계층에만 나타났으나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른 경제평등화사고와 대중매체 및 전시효과를 통하여 중류층으로, 성인들의 과시소비는 청소년들에게로 전달되면서 모든 계층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적으로 한국의 고급시장에서 고가정책이 들어맞으며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특히 체면과 과시의 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스며들어 때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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