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가정과비전통적가정,현대사회가족의형태,가정의마케팅전략,가정의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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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현대사회 가족의 형태

본론

1. 전통적 가정과 비전통적 가정

2. 가정의 의사결정

1) 공동의사결정

2) 남편과 아내

3) 부모-자녀

3. 가정의 마케팅 전략

4. 우리들의 사례


결론(시사점)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의 가족은 산업화와 도시화의 영향을 받아 점차 규모가 축소되고 세대는 단순해졌다. 핵가족이 현대 사회의 보편적인 가족 형태로 대두되었으며, 이밖에도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공존한다.
과거 전통 사회의 가정에서는 개인보다는 가족의 유대를 중시하였으나, 현대에는 개인을 존중하고, 가족 내 다양한 가치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그리고 인간관계는 가부장 중심의 수직적 인간관계에서 양성 평등의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도 객관적 조건을 중시하던 가문 중심의 배우자 선택에서 주관적 기준에 의한 선택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자녀수가 줄어들고 아동 중심의 자율성을 인정하는 가치관으로 바뀜에 따라, 일부에서 지나치게 허용적인 양육 태도와 과잉보호가 사회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에 따라 기혼 여성의 취업률이 높아지면서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변화가 일어났다. 지난날 가족 내의 위치나 성별에 따른 성 역할의 고정 관념에서 탈피하여, 가족의 상황과 개인의 능력에 따라 융통성 있게 역할을 분담하고, 가정 생활을 공동으로 책임지게 되었다. 삶의 질적인 면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가에 대한 욕구가 커지게 되었으며, 직업 노동 시간이 감소하였다. 가사 노동 시간의 겨우, 가사 노동의 기계화와 사회화에 따라 육체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은 단축되었으나, 가정 경제나 가족원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관리 시간은 오히려 증가하였다. 또한,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므로, 식사 시간이나 가사 노동 시간 등을 가족이 함께 하는 단란한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량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날의 경제 현실은 가정소비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사회적 분업이 이루어지면서 가정은 단순히 소비 집단으로서의 역할만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과거 가계 단위로 이루어지던 소비는 가족원 중심으로 개별화되고 있다. 이러한 개별 소비는 청소년이나 노인 계층의 소비자 문제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다양한 구매 방법과 지불 방법의 출현은 소비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측면도 있으나, 소비자에게 혼란을 가중시키는 문제점도 안고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의 홍수 속에서 현명한 구매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은 물론, 가계와 개인의 소비 행동이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하에 올바른 소비 행위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가족의 구성원들은 다른 구성원들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공동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자주 관여한다. 자동차 가고, 가전제품, 기타 내구재나 전자제품 같은 품목에 대한 공동 구매결정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가정의사결정의 본질을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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