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CRM 전략수립,홈플러스마케팅전략,홈플러스시장현황,CRM사례,CRM기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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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홈플러스 시장현황
1.1 홈플러스의 기업비전
1.2 홈플러스의 연혁 및 현황
제 2 장 홈플러스의 STP
2.1 시장세분화
2.2 목표시장선정
2.3 포지셔닝
제 3 장 홈플러스의 마케팅전략
제 4 장 홈플러스의 SWOT
4.1 강점
4.2 약점
4.3 기회
4.4 위협 제 5 장 CRM관점에서의 SWOT분석
5.1 CRM관점에서의 SWOT
5.2 CRM관점에서의 TS 전략
5.3 CRM관점에서의 OS 전략
제 6 장 CRM관점에서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홈플러스의 시장현황


1.1 홈플러스의 기업비전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협력회사와의 파트너십을 존중하는 기업철학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문화를 배경으로 1999년 5월 출범하였다. 창립 초기부터 삼성테스코는 ‘고객에게 항상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한다’는 기업이념과 ‘최고의 가치를 파는, 최고의 가치를 지닌 유통회사’라는 뜻을 담은 ‘World Best Value Retailer'를 비전으로 설정하였다.
2000년 창립 1주년을 맞아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가치점(value store)'이라는 차별화된 신개념의 할인점으로 위상을 정립함으로써 탁월한 영업성과를 거두었다. 불과 65일 만에 홈플러스 5개점을 성공적으로 개점하였으며, 특히 새로 문을 연 점포 마다 개점 매출 세계신기록을 달성하였다. 홈플러스는 경쟁사 대비 높은 평당 효율을 기록하며 업계 선두주자로 올라섰다. 지속성장을 담는 기업이 되기 위해 2002년의 경영목표는 ‘그릇 만들기 경영의 완성’ 으로 정하였다. 이를 위해 공정혁신, 가치점 컨셉의 발전과 뉴포맷(new format) 익스프레스의 도입, 인터넷 쇼핑몰과 소매금융 등 새로운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그릇 만들기 경영을 실천하였다.

1.2 홈플러스의 연혁 및 현황

1997년 9월 삼성물산에서 홈플러스 1호점인 대구점을 열었다. 홈플러스는 최초의 매장을 대구광역시에 개점하는 등 주로 영남권에 매장을 개설했다. 설립 초기 수도권에 많은 매장을 출점한 이마트와 중복을 피해 영남권에서 우세를 점했다. 2000년대 중반 수도권 지역으로 영업지점을 확대했다. 1999년 5월 삼성물산과 영국 테스코의 50대 50 합작 투자로 삼성테스코가 출범했다. 2000년 8월 최초의 합작 1호점인 안산점을 열었다. 2001년 7월 홈플러스 PB/상품권을 출시했다. 2001년 10월 국내 유통업계 최단기간 최소점포 매출 1조 원을 넘어섰다. 2002년 11월 패밀리카드(Family Card)를 발행했다. 2004년 6월 슈퍼체인 익스프레스 1호점(중계점)을 열었다. 2008년 5월 홈에버(구 까르푸)를 인수해 홈플러스테스코를 출범시켰다. 기존 홈에버 매장은 홈플러스테스코라는 별도 법인 자회사로 운영하고 있다. 홈에버에서 인수한 매장은 36개이며, 나머지 85개 매장은 홈플러스 매장이다. 홈플러스는 삼성물산이 보유하던 지분을 대부분 테스코 측에 매각했다. 테스코의 지분이 94%에 달해 사실상 외국계 기업이다. 국내 대형할인점 업체 가운데 이마트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2년 현재 127개의 대형매장(홈플러스)과 268여 개의 소형매장(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395 개의 매장이 있다.

참고문헌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홈플러스 브랜드 사례(The Good to the Great Company : Focusing on the case of Homeplus Brand)
안광호 이희복 (광고학연구, Vol.21 No.2, [2010]) [KCI등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22/2012052201622.html
-매일경제
-한국일보
-한국경제
-스포츠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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