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홍보론] 공중의 정의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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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공중의 정의
- 공중 vs 대중 vs 군중
- Grunig의 공중
공중의 유형
- 외부 공중
- 내부 공중
- 본문내용
-
공중 vs 대중 vs 군중
먼저 군중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면,
군중 (Crowd) - 群衆
- 일정한 시기, 장소, 비교적 소수집단, 익명성
- 충동적, 감정적, 무책임, 무비판적 행동 유발
- 공통된 의견을 표현하는 사람들로 구성
직접 대면이 가능하고
하나의 군중에만 가입할 수 있다.
다음으로 대중에 대해서 알아보면
대중 (Mass) - 大衆
- 현재적 개념, 지구상에 산재해 있는 많은 사람들
- 이질적 성원 : 지위 / 직업 / 이해관계 / 생활수준 다름
- 어떤 공통의 관습, 전통, 제도, 규칙도 갖지 않음
- 조직도 통일된 행동도 없다. 익명으로 구성된다
성원 상호간에는
상호작용 또는 경험의 교환이 없다.
그렇다면 공중(Public)은 무엇인가?
“어떤 관점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면서 토론에 참여하여 해결하려는
다수의 각계각층의 사람들”
“조직성도 없고, 동일시할 만한 상징도, 속성도 결여된 다양한 개인들의
집합으로서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정부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
“지리적으로 한정할 수 없으며, 일시적으로 존재하며 서로 소속감을 가지며,
조직화된 집단이다”
- 참고문헌
-
James E. Grunig & Todd Hunt, <<현대 PR의 이론과 실제>>
최윤희, <>
김영욱, <>
윤희중, 신호창, <>
최윤희, <<현대 PR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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