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통상기업분석,정육산업시장분석,쇠고기동향,돼지고기동향,국내쇠고기유통시장현황분석,국내쇠고기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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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개요
2. 기업 연혁
3. 조직 인원 현황
4. 작업현황 및 계획
5. 조사 방법 및 일정
본론
1.정육산업 시장분석(현황)
1) 쇠고기 동향
ⅰ) 국내 생산 - 도축두수, 국내산 부위별 생산량
수입 동향 - 국가별 수입현황, 부위별 수입현황
ⅱ) 가격 동향 - 국내산(산지및 지육 경락가격)
수입산(수입육 오퍼가격, 수입육 도매가격)

2) 돼지고기 동향
ⅰ) 국내 생산 - 도축두수, 국내산 부위별 생산량
수입 동향 - 국가별 수입현황, 부위별 수입현황
ⅱ) 가격 동향 - 돼지고기도매가격 추이, 부산물 도매가격 동향, 부위별 소비자 가격동향)
수입산(수입육 오퍼가격, 수입육 도매가격)


3) 국내 쇠고기 유통 시장에 대한 현황 분석
ⅰ) 국내 쇠고기 유통체계
ⅱ) 국내 쇠고기 시장
ⅲ) 국내 도소매업 현황
ⅳ) 국내 쇠고기 소비 상황
소비자 쇠고기 선호도
2. 자사분석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마케팅
ⅰ) 소매업
ⅱ) 도매업
4) 인사
3. 제품분석
1) 소
2) 돼지
3) 보관 방법
4) 부위 및 가격



결론
1. 2012식육 유통전망
2. 우영통상의 현재 전략과 미래 전략
1) 현재 전략(판촉활동, 상속)
2) 미래 전략
3. 새로운 전략제안 및 기대효과
1) HACCP(해썹)
2)프랜차이즈 + 도매업
3) 고기정보공개 및 기발한 제품과 마케팅

본문내용
3. 국내 도소매업 현황
한국은행에서 2007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도소매업은 2006년 GDP의
6.0%, 총취업자의 16.0%를 차지하여 생산 비중에 비해 취업자 비중이 상당히 큰 업종으로
서 우루과이 협상타결에 따라 1996년 전면적으로 대외 개방된 이후 대형마트,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업태는 확대되고, 재래시장 등 전통적·소규모 상점들은 급격히 축소되는 구조변
화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소매업을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연평균 28.9% 증가), 편의점(19.0%), 슈퍼마켓(3.9%), 무
점포판매(3.1%)는 증가하였으나 재래매점(-2.3%)과 백화점(-6.7%)은 감소하였다.
고용 부문에서 도소매업 종사자수는 2002년 262만 명을 정점으로 줄어들기 시작하여
2005년에는 244만 명으로 감소, 이 기간 중 도매업 종사자수(83만 명→86만 명)는 3만 명
증가한 데 반해, 소매업 종사자수는 162만 명에서 142만 명으로 20만 명 감소하였고 소매
업태별 종사자수는 1996∼2005년 중 대형마트(연평균 33.4% 증가), 편의점(14.4%), 무점
포판매(6.7%) 등이 증가하였으나 재래매점(-2.3%)과 백화점(-9.7%)은 감소하였다. 재래매
점 종사자수는 1995년 136만 명에서 2005년 108만 명으로 28만 명 감소하였다.
(자료: 한국은행, 도소매업의 구조변화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20070
대한상공회의소의 ‘2007년 국내 소매업 성장전망과 향후 경영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2007
년 국내 소매업 전체 판매액이 2006년 대비 3.5% 상승한 151조 6천억 원에 이를 것”이라
고 전망하고, “‘대형마트’(10.6% 증가전망), ‘홈쇼핑, 인터넷 판매’(8.6% 증가전망) 등이 이
같은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가 전망한 2007년 업태별 판매 추정액을 살펴보면, ‘대형마트’는 지난해 대비
10.6% 상승한 28조4천억 원, ‘홈쇼핑’, ‘인터넷쇼핑’ 등 무점포 판매는 8.6% 증가한 17조2
천억 원, ‘편의점’이 10.1% 증가한 4조7천억 원으로 소매업 성장의 주요 엔진으로 자리 잡
았다. 대형마트는 지속적인 신규출점(06년 342개 → 07년 369개)에 힘입은 바 크고, 무점
포판매는 ‘한 박자 빠른 가격정보’와 ‘편의성’이 고성장을 이끌었다는 것이 상의의 분석이
다. 편의점 역시 ‘지속적인 점포확장’으로 올해 1만점을 돌파한 것이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
고 풀이했다. 반면, 백화점은 2.1% 상승한 18조5천억 원, 재래시장 및 기타 도소매점포는
0.3% 증가해 82조8천억 원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백화점은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빅3의 경쟁구도 속에 신규 점포 출점 등 외형적인 확장보다는 내실 있는 경영을
꾀하고 있으며, 재래시장은 현대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젊은 소비층의 외면이 부진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고문헌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구제역 이후 축산업 동향” 2011
축산유통연구소 “축산물 유통시장 동향 및 전망” 2008.7.29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 “유통업체 시장조사 및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2007.11.19
농림수산식품부 “육류유통 실태조사” 2011.4
농민신문
축산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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