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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IP(Information Provider)
1.2. 결혼정보회사
1.3. 듀오선정동기

2.듀오소개 및 현황
2.1. 회사 개요
2.2 경영이념
2.3 회사 특징
2.4. 서비스 시스템
2.4.1. 가입절차
2.4.2. 활동절차
2.5. 연혁

3. 상황 분석
3.1 시장 분석
3.2 소비자 분석
3.2.1 초혼
3.2.2 재혼
3.2.3 상류층
3.3 경쟁사 분석
3.3.1 브랜드 경쟁사
3.3.1.1 선우
3.3.1.2 에코러스
3.3.1.3 닥스클럽
3.3.1.4 피어리
3.3.2 대체제 경쟁사
3.3.2.1 유료사이트-세이큐피드
3.3.2.2 무료서비스

4. 듀오의 4P
4.1 Product
4,1.1 일대일 회원 교류 서비스
4.1.1.1 듀오 및 경쟁사의 일대일 회원교류 서비스 내용 및 가격
4.1.1.2 초혼
4.1.1.3 재혼
4.1.1.4 노블레스 클럽
4.1.2 웨딩컨설팅
4.1.3 미팅 이벤트
4.1.4. PC통신과 인터넷을 통해 결혼/미팅 정보 제공
4.1.5. 화상채팅
4.1.6 상품권
4.2 Price
4.3 Place
4.4 Promotion
4.4.1 홈페이지
4.4.2 판촉
4.4.3 홍보
4.4.4 광고

5. 듀오 SWOT 분석
5.1 Strength
5.1.1 점유율 1위
5.1.2 선발주자의 이점
5.1.3 각종 상 수상
5.2 Weakness-낮은 성혼율
5.3 Opportunity
5.3.1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5.3.2 이미지 변화
5.3.3 경제 위기
5.3.4 법적 보호
5.4 Threat
5.4.1 경쟁 심화
5.4.2 법적 제재
5.4.3 가입자들의 불만
5.4.4 부정적 이미지

6. 제언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이란 목표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를 생산하는 활동과 가격을 책정하는 활동 및 촉진, 유통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이란 단순히 기업이 물건을 만들고 파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제활동의 가장 중심에 있는, 기업의 핵심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의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마케팅을 잘하는 기업=좋은 기업”이라는 말이 무리가 없이 받아들여지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기업의 실제 마케팅 사례”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제품 중심의 제조회사”보다는 비가시적인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 회사”에 관심을 가졌다. 최근에 서비스업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또 비가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의 마케팅 활동이 더 치열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그 중에서도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IP(Information Provider)/CP(Contents Provider)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기존의 제품과는 다른 개념의 상품 즉 “정보”를 판매하는 기업과 그 마케팅 활동은 기존의 회사와는 또 다른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IP/CP 기업 중 성공적인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결혼정보회사”를 중심으로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고자 한다.

1.1 IP(Information Provider)/CP(Contents Provider)

IP 산업은 IMF이후 소규모 창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등장한 새로운 형태의 기업으로, “정보”를 상품 개념으로 받아들여 “판매”하는 회사이다. IP 산업은 “상업성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요건이 된다. 현재 많은 회사들이 IP를 표방하고 있지만 수익을 내고 있는 회사는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IP에 대표격인 웹사이트들도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컨텐츠를 유료화하고 아바타와 같은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이다. IP 산업은 상업성 외에도 자료의 질, 정보 신뢰도, 꾸준한 정보제공 능력 등이 요구된다. 최근엔 IP에서 CP(Contents Provider)로 이동하는 추세인데, 간단한 그림이나 문자위주의 가공되지 않은 단순한 정보만을 제공하던 IP와는 달리 각종 동영상이나 가공된 그림과 자료를 제공하는 CP는 앞으로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참고문헌

『경향신문』2000, 결혼정보업체 가입자 피해상담 급증, 6월 20일
『국민일보』2001, 결혼정보업체 부당 광고 󰡐된서리, 10월 23일
『국민일보』2001, 결혼정보업체 부당광고 󰡐된서리“, 10월 23일
『매일경제』1999, 결혼 성공한 남녀 맞선횟수 적었다, 1월 15일
『매일경제』2001, 여대생 결혼정보회사 가입율 늘어, 3월 13일
『문화일보』1997,󰡒60세 이상 독신자 오세요󰡓/󰡐실버효도미팅󰡑 이색행사, 11월 26일
『문화일보』2001, 결혼주선󰡐잘못된 소개 피해󰡑 결혼정보社 손배 책임 없다, 10월 27일
『서울경제』1999, 결혼정보산업 뜬다, 3월 15일
『일간스포츠』2001, "욕심 없어요… 변호사면 돼요", 11월 5일
『조선일보』1999, 결혼정보사 2곳 공정위, 허위광고 조사, 11월 24일
『조선일보』1999, 집중취재;󰡐결혼정보업󰡑급성장… 300여 업체 500억 시장, 10월 18일
『주간동아』2001, “짝짓기산업” 뜬다, 10월 18일.
『주간조선 』2001, 기업형 중매회사들 맞선시장 주도, 8월 16일
『주간조선』2001, [트렌드] 기업형 중매회사들 맞선시장 주도, 8월 16일
『주간한국』2001, 디지털 마담뚜가 뜬다, 3월 29일
『주간한국』2001, [新결혼풍속도] 디지털 마담뚜가 뜬다, 3월 29일
『중앙일보』1997, IP<정보제공>업체 난립 부작용, 5월 21일.
『중앙일보』1999, '재혼의 문' 당당히 두드린다…결혼정보회사 상담늘어, 7월 8일
『한 겨 레』2000, 중매도 정보화시대, 1월 18일
『한겨레』2001, 결혼정보사 주부매춘 알선, 10월 27일
『한국경제』2001, 인터넷에서 '반쪽' 찾아보세요 .. 결혼정보회사들 온라인 진출 확대, 10월 11일
『한국경제신문』2001, 결혼정보회사 "성혼 사례비 청구 금지"..결혼정보업 표준약관
승인, 10월 14일



닥스클럽 홈페이지 www.daksclub.co.kr
듀오 홈페이지 www.duonet.com
선우 홈페이지 www.sunoo.com
에코러스 홈페이지 www.echorus.co.kr
피어리 홈페이지 www.pier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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