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속의여성차별,대중매체속의여성차별문제점 및 원인,여성차별문제,대중매체와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대중매체 속의 여성 차별」이란 주제 선정 배경

매스미디어의 사회라고 불리우는 지금시대에 이런 대중매체들 없이 생활하기란 불가능 해 보인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든 원치 않든 다양한 대중매체들로부터 여러 가지 정보들을 얻고 있다. 대중매체란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 드라마, 광고,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인류의 발달과 함께 이루어진 저장, 복제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같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게 된 매체를 '대중매체'라고 한다. 곧 대중매체는 똑같은 내용을 많은 사람들에게 한꺼번에 전달하는 대량전달 수단이다.
오늘날의 사회에서 대중매체에게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현대인들의 하루는 대중매체와 함께 시작해서 대중매체와 함께 끝난다고 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대중매체의 숲에 둘러싸여 생활하면서 현대인들은 자연스럽게 대중매체가 전해주는 정보에 의존하게 되며, 그러는 사이 서서히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가치와 규범, 사상에 길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사회의 원활한 작동과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회제도로 자리잡고 있다. 심지어 오늘날 대중매체는 이미 그것 없이는 단 하루도 견디지 못할 정도로 우리들의 삶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방영되었던 드라마 ‘겨울연가’는 수많은 시청자를 매료했으며 한류 열풍의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드라마 ‘주몽’은 고구려사를 비롯한 한국 고대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처럼 영화, 드라마 등의 대중문화는 대중에게 휴식과 오락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대표적인 문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대중매체는 대중에게 긍정적 영향력을 줄 수도 있지만 반대로 그만큼의 부정적인 영향을 발휘하기도 한다. 우선, 부정적인 영향으로 지적되는 것이 문화의 저급화를 양산하는 것이다. 대중문화는 대중 매체를 소유한 자본가나 소수의 전문화된 문화 생산자에 의해 상업적인 목적으로 생산된다. 영리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대중문화는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기 위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에 의존하게 되고 이러한 문화의 상품화는 결국 문화의 저급화로 이어진다.
참고문헌
전세화, 「광고가 들려주는 문화 이야기」, 예경, 2004, p.52~60
이윤호, 「광고로 본 한국, 한국인」, 얼과알, 2002, p.154~165
김양희, 민인철, 「대중매체의 여성 차별 지표 개발」, 한국여성연구개발원 연구보고서, 1996
http://www.agbnielsen.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 필요한 내용만 있어서 좋았지만
    너무 글이 나열되어 있어서 조금은 지루한 느낌
  • cassandr***
    (2014.04.05 16:42:47)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성차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 차별적인 요소들을 내포한 채 무분별하게 사람들 속으로 스며들고 있고, 알게 모르게 사람들의 사고에 성차별적 생각을 주입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하고 남성과 여성의 평등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시점에 아직도 대중매체에서는 여성차별이라는 과거의 잔재가 뿌리 깊게 남아있는 것이다. 물론 과거처럼 직접적으로 남성과 여성을 차별하는 것은 아니나, 문제는 은연중에 대중매체가 여성들의 인간 속성을 무시하고 물상화, 객체화 한다. 특히 이러한

  • [문학과여성] 대중매체 속의 여성성
  • ※목 차※서론- 대중매체란?본론-대중매체를 통해 조명되는 여성상과 남성상- 광고 속에 성의 상품화- 성차별 해소방안- 성 상품화 광고의 장단점. 결론-대중매체속의 여성상에 대한 마무리-그밖에 대중매체의 여성상-성매매 특별법대중매체 속의 성1.서론◇ 대중매체란?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TV,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 그런 대중매체의 실상을 들여다보고 재해

  • 여성성 차별 여성성 차별
  • 여성학 강의에서, 또한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 조원들 간의 다양한 시각과 이에 따른 아이디어가 많이 있었다. 하지만, 학업이라는 테두리에서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는 듯한 행동의 무리처럼, 그 많고 좋은 아이디어를 실천하지 못한 데에 따른 아쉬움은 이루 말 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인기 드라마나 토크쇼 등의 성차별적인 대사나 발언 등에 대한 수정 및 사죄요구, 현 결혼식문화에 따른 여성 물격화 방지를 위한 동반입장, 여성흡연관련 문제, 등

  • [여성스포츠][스포츠][성차별][여성차별][페미니즘][월드컵]스포츠와 성차별(여성차별), 여성스포츠의 역사, 여성스포츠의 발달, 페미니즘과 여성스포츠, 페미니즘과 월드컵에 관한 분석
  • 차별(여성차별)1. 성차별의 개념1) 구조적기능주의2) 갈등이론2. 스포츠에 있어서 성차별의 사회적 근원1) 문화적 전통2) 차별적 성역할 사회화3. 학교의 전통적 성역할 강화4. 대중매체의 편향적 보도5. 역할모형의 희소성Ⅲ. 여성스포츠의 역사1. 여성의 스포츠 참여2. 스포츠에서의 여성 차별Ⅳ. 여성스포츠의 발달1. 여성의 사회참여와 스포츠2. 스포츠에서의 남녀평등1) 스포츠와 여권2) 여성 스포츠의 문제점에 대한 실제적 접근Ⅴ. 페미니

  • 양성평등의 사회
  • 주제: 양성평등 사회를 이룩하자!!개 요1.서론1.1 연구목적 및 의의1.2 연구방법 및 범위2.여성차별2.1 여성의 지위 변천2.1.1 고려시대 2.1.2 조선시대2.2현대 여성의 지위2.3여성차별사례 2.3.1 근로현장2.3.2 학교 내 여성차별2.3.3 대중매체 속 여성차별 2.4문제점과 해결책3. 남성차별3.1 남성의 차별 조항3.1.1 강간죄3.1.2 신체장애 등급표3.2 남성차별 사례 3.2.1 군대3.2.2 여성전용3.3.3 여성할당제3.3 문제점과 해결책4.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