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마케팅전략 및 광고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들어가며
박카스 소개
본론
1.박카스의 시대별 마케팅 전략
- 1960년대~1973년
- 1993년~1995년
- 1996년~2006년
- 현재
2. 박카스광고의 마케팅 전략
-스토리텔링 기법
-문장완성법
3.박카스의 위기와 극복 사례
- 알약에서 드링크음료로...
- 정부의 통제
- vita500등의 경쟁사의 출현
그리고 약국으로
4. 박카스 소비자 인식 조사 및 분석
5. 박카스와 감성 마케팅
6.결론
- 앞으로의 박카스
- 본문내용
-
서론
1. 들어가며
우연히 TV를 무심코 보는 와중에 정말 공감이 갈만한 CF 하나가 눈에 띄었다. "직장인은 젊은 시절 군인을 부러워하고, 군인은 누워서 맘껏 TV를 보는 백수를 부러워하며, 백수는 취업해서 직장을 다니는 직장인을 부러워한다." 바로 박카스의 TV 광고이다.
요즈음 CF들을 보면 비타민 드링크제 음료의 광고가 넘쳐난다. 그 와중에도 박카스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자양강장제로 살아남고 있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의 프로젝트는 바로 이 의문이 시작점이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우리에게 친숙한 이미지와 공감이었다. 실제로 오랜만에 만난 취업 준비생 친구와 대화를 하는 도중에 최근에 나온 박카스 광고 얘기를 꺼낸 친구가 2명이 넘는다.
누구나 다 알고는 있지만 정작 깨닫기는 힘들고 나 자신만이 제일 힘들어 보이는 현재,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조금 더 기운을 낼 수 있을 법한 메시지를 일상생활의 모습을 통해 잘 나타낸 대표적인 CF가 바로 박카스 광고이다. 이러한 짧고도 간략하지만 공감이 가는 이 15초의 광고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2. 박카스 소개
박카스는 동아제약의 대표적인 드링크제로 1961년 처음 만들어져 50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전쟁으로 영양실조가 많았던 그 즈음, 미국의 원조로 비타민이 알려지게 되면서 그 붐을 타고 첫 선을 보이게 되었다.
처음의 형태는 박카스_정으로 알약형태였다가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로 62년 앰플 형태인 내복약으로 교체를 한다. 이후 앰플 용기가 파손되는 문제로 지금과 같은 드링크 형태인 박카스F로 발전되었다가 2005년 성분을 보강시킨 박카스D가 선보이게 된다. 2006년에는 무 카페인, 자일리톨이 함유되어 있는 박카스 Decafe로 업그레이드되었다.
- 참고문헌
-
박카스 홈페이지-www.bacchusd.com
동아제약-www.donga.co.kr
박카스 40년 : 그 신화와 광고이야기 (2001. 신인섭 지음. 나남출판사)
한국인과 일본인의 ‘정’에 관한 심리학적 비교분석 (최상진,유승엽 중앙대 심리학과)
한국갤럽리포트 ‘한국인이 좋아하는 40가지(브랜드편)’
코리아애드타임즈 www.korea-adtimes.com
WIZARD 광고기획사 www.cafe.daum.net/wizarda
한국광고협회 광고정보센터 www.hdic.co.kr
감성마케팅으로 인한 TV광고 변천 연구 : 1997년부터 ~ 2006년까지 / 이경미
[마케팅]_한국인의_정서를_이용한_마케팅_성공사례_-동아제약_박카스
donga.com 뉴스 [Best&베스트] <1>박카스-비타500 2004-11-08 기사수정 2009,10,9
www.etoday.com 올해로 만 ‘쉰살’ 더 강해진 박카스·우루사 2012-02-20 전민정 기자
[출처] 박카스 vs 비타500 “한 판 붙자”|작성자 토요경제
일반의약품 업계, `여전히 박카스가 큰 형님`
[출처] 일반의약품 매출순위|이데일리 천승현 기자
[출처] 순위역전; 비타500vs박카스|작성자 jumjan 블로그
[출처] 비타500과 박카스를 통해본 마케팅 전략|작성자 짱PD 블로그
www.yakup.com
'박카스' 의약외품 전환 불구 '비타 500' 상승세 지속 김용주기자 2012-05-11
www.kiss.kstudy.com
드링크제 <박카스> 광고디자인의 변천에 대한 연구 김정연 ( Jung Yeon Kim ) , 김병진 ( Byong Jin Kim )
발행기관-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구 시각디자인학회)
박카스 관련 사진들- 구글 이미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