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의 글로벌 전략 분석 및 제안,HSBC마케팅전략,HSBC해외시장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선정배경 및 글로벌시장동향
Ⅱ. HSBC의 기업개요
Ⅲ. 내.외부 환경분석 및 경쟁사 분석 - SWOT분석을 이용하여
Ⅳ. HSBC의 해외시장진출국결정 및 표적시장 설정
Ⅴ. HSBC의 마케팅전략 (4P's)
Ⅵ. HSBC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Ⅶ. 대구 HSBC 지점 방문 인터뷰
Ⅷ. HSBC의 새로운 전략제시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례선정배경 및 글로벌시장동향 - 포브스 선정 08 글로벌 기업1위
142년 전인 1865년 3월 홍콩 중심가인 퀸스 로드 1번지. 스코틀랜드 에버딘 출신의 31세 젊은이 토마스 서덜랜드(Thomas Sutherland)씨가 은행을 열었다. 당시 여객·화물운송을 하는 ‘페닌슐러 앤드 오리엔탈 스팀 네비게이션’이란 회사의 홍콩총감이던 그는 자본금 500만 홍콩달러를 쥐고 있었다. 그는 한 달 뒤 상하이에도 은행 사무소를 개설한다. 오늘날 세계적인 은행그룹으로 성장한 HSBC의 모체, 홍콩상하이은행이 출범하는 순간이었다.
HSBC는 최근 영국의 금융지인 더 뱅커(The Banker)지 2008년 7월호에 실린 세계 1,000대 은행에서 기본자산 기준으로 세계 1위의 은행에 올랐다. 또한 2008년 4월에 미국의 포브스지가 전 세계 60개국 기업의 매출, 이익, 자산, 시가총액 등을 분석하여 발표한 ‘글로벌 2000’기업에서도 HSBC는 제너럴일렉트릭-GE (2위), 뱅크오브아메리카-BOA(3위), JP모건체이스(4위),엑손모빌(5위) 등을 제치고 1위 기업으로 등극했다.

[표1]

세계 금융흐름의 주변국이나 다름없던 홍콩에서 사무실을 임대하여 영업을 시작했던 HSBC는 뛰어난 현지 적응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경영전략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오늘날 83개 국, 약 9,500여 개의 사무소에서 33만 명의 직원이 1억 2,800만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금융회사로 성장했다.
홍콩의 중국 반환 결정 이후 정치리스크를 염려하여 해외투자를 적극 활성화시킨 것이 지금의 HSB C금융그룹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1959년 인도상업은행, 영국 Midland은행 인수 등 많은 M&A를 통해 전 세계적인 규모로 커진 HSBC는 런던, 뉴욕, 파리, 버뮤다 등의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약 100개 국의 20만 명 주주들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미국 은행들을 위시한 세계적 은행들이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과는 다르게 HSBC는 위기속에서 더욱 빛나는 경영전략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세계 최고의 은행으로 거듭나고 있기에 이 기업에서의 전략은 과연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현 경제상황을 연구하고 경영활동을 해나가는 분야나 또 그 분야를 배우는 이에게 가장 먼저 연구해야 할 대상이 아닌가 싶다.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HSBC http://www.hsbc.com
한국HSBC http://www.kr.hsbc.com
포브스 http://www.forbes.com
비즈니스위크 http://www.businessweek.com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omist.com
씨티은행 http://www.citibank.com
한국씨티은행 http://www.citibank.co.kr
뱅크오브아메리카 http://www.bankofamerica.com
한국수출입은행 http://www.koreaexim.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위키피디아 http://www.ko.wikipedia.org/wiki/HSBC코리아


[HSBC금융제국]. 류스핑 지음* 권민서 옮김. W미디어, 2008
[글로벌마케팅]. 장흥섭외. 대명 출판사. 2007

발간지 및 기타
- 대구은행 - 경제 리뷰(2008)
- 신한 FSB 리뷰 - 창조경영(2006)
- 삼성경제연구소
[HSBC의 도전, 글로벌 성장전략],
[HSBC의 글로벌 경영과 영업전략]
[글로벌_금융그룹의 성장전략과 시사점], (03/11/01)
- 조희재. 한국 광고 대상, (2006)
- 한국수출입은행 - 미국 금융위기 이후 중남미 경제 동향 및 전망 (08/11/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이력서] 2008 나만의 자기소개서로 취뽀하기
  •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하였습니다.성격저는 어떤 사회 문제를 가지고 여러 사람들과 토론하기를 좋아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 제가 평소 생각지 못한 것을 깨달을 수도 다른 사람의 생각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격은 저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항상 제가 생각하고 알고 있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고 먼저 결론 내리지 않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의 마음을 가지고 합리적으로 여러 사람과 의

  • [인사관리] 금융진출분야분석과 경쟁력강화방안 -국민은행
  • 및 일부 선별된 비 은행상품을 통합적으로 제공 (규제완화 속도에 맞춤) - 상담채널을 기반으로 한 자산관리 사업확대 ③ Specialist 스킬을 활용한 해외 진출 ④ 고객층 별 전략수익창출 잠재력이 큰 부유층 및 중산층 개인고객과 SOHO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개인금융서비스 시장에 전략적으로 집중하고 수익창출 잠재력이 낮은 대기업 금융은 비중을 축소한다. ( 시장의 축소가 아닌 차선분야로 정함 )개인고객 부유층-독특한 가치제안 개발-새

  • 글로벌 경영전략
  • 글로벌 경영의 전망 7. 우리기업이 참고해야할 시사점8. 참고문헌1. 글로벌 경영전략의 정의글로벌 경영전략의 정의글로벌화 전략(Globalization Strategy)은 특정 사업의 확대 및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생산, 물류, 판매 등과 같은 가치사슬 상의 일부 활동을 해외로 확장하려는 일련의 의사결정을 말한다. 여기에는 어떤 사업을 왜(Why), 어디로(Where), 무엇을(Value Chain), 어떻게(How), 언제(When) 해외로 진출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힐(Charles

  • [식음료 경영] 국내 업체 빕스(VIPS) 레스토랑 성공 사례
  • 분석결론 9. 향후 발전방향10.결론1. 선정 동기패밀리 레스토랑이 즐비한 국내에 해외에 로얄티를 지급하지 않는 순수한 국내 브랜드 패밀리 레스토랑이 있는데, 이곳이 바로 VIPS이다.근래에 들어 양적인 생활이 대부분 충족되면서 질적으로 높은 생활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그 중심인 웰빙이 사회 전반적으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각 기업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웰빙을 기초로 하는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다.또한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

  • [글로벌 미디어] 광고 대행사 제일기획 세계 시장 성공전략
  • 분석1.글로벌기업2.비서구 국가의 기업Ⅴ.기존 전략 1.제일기획의 기존 글로벌 전략Ⅵ.글로벌 전략 및 전망※참고 문헌Ⅰ.서론90년대부터 불어온 개방의 물결은 국경을 넘어선 경제 전쟁의 시작이었다. 가속화되는 글로벌화로 새로운 변화가 다양한 분야에 나타났고, 국내 시장에서만 성장해온 국내 광고 산업 전반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였다. 시장 개방에 따른 외국 광고대행사의 국내진출의 증가로 새로운 경쟁국면이 전개되었다. 해외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