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의 글로벌 전략 분석 및 제안,HSBC마케팅전략,HSBC해외시장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례선정배경 및 글로벌시장동향
Ⅱ. HSBC의 기업개요
Ⅲ. 내.외부 환경분석 및 경쟁사 분석 - SWOT분석을 이용하여
Ⅳ. HSBC의 해외시장진출국결정 및 표적시장 설정
Ⅴ. HSBC의 마케팅전략 (4P's)
Ⅵ. HSBC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Ⅶ. 대구 HSBC 지점 방문 인터뷰
Ⅷ. HSBC의 새로운 전략제시
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례선정배경 및 글로벌시장동향 - 포브스 선정 08 글로벌 기업1위
142년 전인 1865년 3월 홍콩 중심가인 퀸스 로드 1번지. 스코틀랜드 에버딘 출신의 31세 젊은이 토마스 서덜랜드(Thomas Sutherland)씨가 은행을 열었다. 당시 여객·화물운송을 하는 ‘페닌슐러 앤드 오리엔탈 스팀 네비게이션’이란 회사의 홍콩총감이던 그는 자본금 500만 홍콩달러를 쥐고 있었다. 그는 한 달 뒤 상하이에도 은행 사무소를 개설한다. 오늘날 세계적인 은행그룹으로 성장한 HSBC의 모체, 홍콩상하이은행이 출범하는 순간이었다.
HSBC는 최근 영국의 금융지인 더 뱅커(The Banker)지 2008년 7월호에 실린 세계 1,000대 은행에서 기본자산 기준으로 세계 1위의 은행에 올랐다. 또한 2008년 4월에 미국의 포브스지가 전 세계 60개국 기업의 매출, 이익, 자산, 시가총액 등을 분석하여 발표한 ‘글로벌 2000’기업에서도 HSBC는 제너럴일렉트릭-GE (2위), 뱅크오브아메리카-BOA(3위), JP모건체이스(4위),엑손모빌(5위) 등을 제치고 1위 기업으로 등극했다.
[표1]
세계 금융흐름의 주변국이나 다름없던 홍콩에서 사무실을 임대하여 영업을 시작했던 HSBC는 뛰어난 현지 적응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경영전략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오늘날 83개 국, 약 9,500여 개의 사무소에서 33만 명의 직원이 1억 2,800만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금융회사로 성장했다.
홍콩의 중국 반환 결정 이후 정치리스크를 염려하여 해외투자를 적극 활성화시킨 것이 지금의 HSB C금융그룹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1959년 인도상업은행, 영국 Midland은행 인수 등 많은 M&A를 통해 전 세계적인 규모로 커진 HSBC는 런던, 뉴욕, 파리, 버뮤다 등의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약 100개 국의 20만 명 주주들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미국 은행들을 위시한 세계적 은행들이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과는 다르게 HSBC는 위기속에서 더욱 빛나는 경영전략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세계 최고의 은행으로 거듭나고 있기에 이 기업에서의 전략은 과연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현 경제상황을 연구하고 경영활동을 해나가는 분야나 또 그 분야를 배우는 이에게 가장 먼저 연구해야 할 대상이 아닌가 싶다.
-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HSBC http://www.hsbc.com
한국HSBC http://www.kr.hsbc.com
포브스 http://www.forbes.com
비즈니스위크 http://www.businessweek.com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omist.com
씨티은행 http://www.citibank.com
한국씨티은행 http://www.citibank.co.kr
뱅크오브아메리카 http://www.bankofamerica.com
한국수출입은행 http://www.koreaexim.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위키피디아 http://www.ko.wikipedia.org/wiki/HSBC코리아
책
[HSBC금융제국]. 류스핑 지음* 권민서 옮김. W미디어, 2008
[글로벌마케팅]. 장흥섭외. 대명 출판사. 2007
발간지 및 기타
- 대구은행 - 경제 리뷰(2008)
- 신한 FSB 리뷰 - 창조경영(2006)
- 삼성경제연구소
[HSBC의 도전, 글로벌 성장전략],
[HSBC의 글로벌 경영과 영업전략]
[글로벌_금융그룹의 성장전략과 시사점], (03/11/01)
- 조희재. 한국 광고 대상, (2006)
- 한국수출입은행 - 미국 금융위기 이후 중남미 경제 동향 및 전망 (08/11/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