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현대경영학][호텔경영학][스포츠경영학][시스템경영학][호텔][스포츠]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분석(경영학, 현대경영학, 호텔경영학, 스포츠경영학, 시스템경영학, 호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현대경영학
1. 쿤쯔의 분류
1) 관리과정학파
2) 경험학파
3) 인간행동학파
4) 사회체계학파
5) 수리학파
2. '경영관리론의 밀림'이후의 동향
3. 직무활동학파의 전개
1) 경영관리자의 직무의 실질적인 요소
2) 직무요소별의 시간 배분
3) 상호작용
4) 일의 비공석적인 요소
5) 유의점

Ⅲ. 호텔경영학
1. 여행업의 정의와 분류
1) 여행업의 정의
2) 여행업의 분류
2. 여행사의 기능과 역할
1) 여행사의 기능
2) 여행사의 역할
3) 여행업과 여행상품의 특성

Ⅳ. 스포츠경영학
1. 스포츠 인적자원
1) 인적자원의 이해
2) 스포츠 산업의 인적 자원관리
3) 노사관계
4) 단체교섭
2. 스포츠 생산관리
1) 스포츠 생산과정 관리
2) 과정설계의 고려사항
3) 스포츠 시설입지
4) 입지결정 기법
5) 배치
6) 스포츠서비스업의 품질관리
3. 스포츠마케팅관리(STP)
1)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
2) 스포츠마케팅 전략
3) 목표시장선정
4) 시장커버리지 전략
5) 포지셔닝
4. 스포츠 마케팅 관리(7Ps)
1) 스포츠 마케팅 믹스
2) 스포츠 마케팅 기본 믹스
3) 스포츠 마케팅 확장 믹스
5. 스포츠 경영통제
1) 통제의 의의와 유형
2) 통제활동
3) 프로연맹규약에 의한 통제
6. 스포츠 스폰서십과 매스 미디어

Ⅴ. 시스템경영학
1. 시스템 이론
1) 시스템의 개념
2) 시스템의 속성
3) 시스템의 유형
4) 시스템 이론의 평가
2. 소유와 경영의 분리
1) 경영과 자본의 분리의 개념
2) 자본과 경영의 분리 단계
3) 자본과 경영분리의 특징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 제 2차 대전이후 미국은 세계 제 1의 경제대국을 이루어 내었다. 이런 배경 가운데 미국은 현재 독점 방지법을 제정하여 대기업들의 기업집중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의 기업들은 미국과 어느정도 경제수준이 비슷한 유럽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 국제화 시대가 개막되게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제와 정치는 서로 상반되는 관계를 가진다. 이는 경제란 것은 생산적이기 때문에 진취적인데 반해 정치란 것은 보수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결국 경제적 국제주의는 정치적 민족주의와 서로 상반되는 특성을 지니게 되는데 경제적 국제주의는 생산적이면서 진취적인 면이 있는 반면 정치적 민족주의(Political Internationalism)는 보수적이면서도 안정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선진국들은 이미 이 정치적 민족주의적인 요소를 줄이고 경제적 국제주의를 추구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의 가장 큰 과제 역시 이 정치적 민족주의를 탈피하는 일일 것이다.

국제 비지니스의 전개에 따른 기업의 발전 이행 단계는 ① 국내기업(National Company) ② 국제기업(International Company) ③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mpany) ④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mpany) ⑤ 초국가기업(Supernational Company)로 발전하는 데 이들 중 첫 번째 단계인 국내기업은 단지 국내에서 수출이나 외국기업과의 기술제휴 등을 추구하는 형태이며 거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mpany)과 초국가기업(Supernational Company)은 어느 특정국의 이익보다는 결과적으로 전세계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기업의 발전단계와 비슷한 개념으로 기업의 형태를 ① Ethnocentric ② Policentric ③ Geuocentric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는데 Ethnocentricdsm 일종의 자민족 중심주의 기업의 형태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가 단지 자국 또는 자국민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경우의 기업이며 현재의 대부분의 기업의 형태와 후진국의 다국적 기업이 이 단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Policentric의 단계는 기업의 목표가 진출한 국가의 전체 이익을 추구하게 되는 단계이며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이 이 단계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다. 세 번째 단계인 Geuocentric의 단계는 두 번째의 Policentric의 단계보다 좀더 발전한 형태로서 위의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mpany)과 초국가기업(Supernational Company)과 같이 기업의 목표가 전세계의 이익을 추구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근대이후 발생한 기업들의 일반적인 목표는 단순한 기업의 이윤의 극대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오게 되면서 만성적인 공급과잉으로 인해 기업들 간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게 되고 이에 따라 기업의 목표도 다양해지게 되었다. 또 현대에 오면서 기업이라는 것이 하나의 사회제도화 되면서부터 기업의 어느 특정 개인들의 영리 극대화 보단 영리를 추구할 대상에 있어서 다원적인 목적론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은 기업이 단지 영리극대화를 추구할 경우에 영리 극대화를 단기적으로 추구할 경우 상당히 사회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한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업은 장기적인 영리 극대화의 안목을 가지고 기업의 최소한의 존속유지를 위한 이익을 남기고 나머지는 사회에 환원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이런 이유 때문에 여러 가지 기업의 목적론이 나오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동환 - 시스템 경영 속에 선진국 노하우가 있다, 대영사, 2006
박상범, 이재식 외 2명 - 현대경영학원론, 탑북스, 2010
박주관 - 시스템경영혁신만이 살 길이다, M전략시스템, 2006
원유석, 박경호 외 1명 - 호텔경영학 총론, 대왕사, 2011
이진규 - 현대경영학, 법문사, 2010
이제홍, 엄진종 외 1명 - 스포츠경영학의 이해, 대경북스,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키장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경영학 박사학위논문, 9-10.3) 김재규(2008). 스키리조트의 선택속성과 시장세분화 연구. 경기대 대학원 관광경영학 박사학위논문, 10-11.4) 엄서호서천범(2010). 레저산업론. 학현사, 215.5) 엄서호서천범(2010). 레저산업론. 학현사, 216.6) 엄서호서천범(2010). 레저산업론. 학현사, 218.7) http://blog.yahoo.com/W5I7YN3I4TZV2ZK6NWJPW3PC4U/articles/1236558) http://www.tour.go.kr/stat/IS2/ISskilst2.asp (관광지식정보시스템)9) http://www.skiresort.or.kr (한국스키장경영협회)10) http://www.kolec

  • 기업의 서비스 성공 사례와 성공 요인 고찰 [한국형 음식문화 개척자(주)놀부]
  • 자료가 쏟아져 나왔지만 내가 공감할 수 있는 기업은 몇 되지 않았다. 다행히 아무 생각 없이 보쌈 먹으러 들어간 음식점이 과제를 하기에 좋은 소재를 주었던 것 같다. 경영학을 공부하면서 경영정보시스템 과제와 함께 처음 받은 과제라서 부담감이 없지 않았다. 여러 단행본과 논문을 찾으면서 참고만 한 탓인지 다소 딱딱한 면이 없지 않아 있는 듯하다. 다음 과제는 가능하면 내 경험에 비중을 크게 두고 좀 더 능숙하고 유연한 자세로 임하고 싶다.

  • 대학별 산업공학
  • 경영학과로 시작1998산업대학 경영정보전공으로 과명이 바뀜2001산업대학 경영정보공학으로 바뀜2002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경영정보공학과로 바뀜2003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로 바뀜주요 개설 과목학년이수구분교과목명학점1학부기초공통소프트웨어공학개론정보통신입문컴퓨터시스템공학개론산업정보시스템공학개론2전공필수시스템분석및설계현대경영의이해전공선택컴퓨터시스템의이해고급프로그

  • [문화예술경영론] 전략적 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Strategic positioning and brand identity)
  • 현대미술관. 1860년대 개관했으며 캐나다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관이다. 셰르부룩 거리를 사이에 두고 신관 건물과 맞은편의 구관 건물로 나누어져 있으며, 전세계의 다양한 회화작품을 소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신관에서는 기획 상설전시가 이루어지며 구관은 근대 미술작품들과 가구, 공예, 악기, 스테인드글라스 등을 소장하여 미술박물관적인 성격이 짙다.온타리오 미술관 Art Gallery of Ontario온타리오 미술관은 1900년 시민들의 손에 의해 토론토 아트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호텔양식)경력자 기 소 개 서성장과정샐러리맨이셨던 아버지는 언제나 변함 없는 성실함과 열정적인 모습을 저희 삼남매에게 보이려고 늘 노력하신 분이셨으며 엄격한 가정교육으로 집안에서는 물론 사회에 나가서도 인정받고, 존경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셨습니다. 남들이 하는 것을 쫓는 사람이 되지 말라는 말씀으로 저를 비롯한 삼남매 모두가 뚜렷한 주체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라셨으며 즐겁게 열정을 다할 수 있는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