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한국경영학][영국경영학][미국경영학][일본경영학][한국][영국][미국][일본]한국경영학, 영국경영학, 미국경영학, 일본경영학 분석(경영학, 한국경영학, 영국경영학, 미국경영학, 일본경영학, 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한국경영학
1. 일제시대의 경영학
2. 8.15해방과 경영학
1) 경영학과의 설치 및 경영대학의 창설
2) 연구소의 설치
3. 경영학의 진전
4. 한국 경영학의 과제
Ⅱ. 영국경영학
Ⅲ. 미국경영학
1. 전통적 관리론(1910 ~ 1930년대)
2. 인간관계론․조직론적 관리론(1930 ~ 1950년대)
3. 신경영관리론(1950 ~ 1980년대)
Ⅳ. 일본경영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국경영학
1. 일제시대의 경영학
우리 나라의 경영학은 사실상 구미의 경영학, 특히 독일의 학문체계가 일본에 이식되고 일제시대에 그것이 우리 나라에 다시 이식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는 일본의 독일식 상업교육제도의 수입에 기인된다. 일본은 독일의 라이프치히 및 아헨식 상과대학, 엄밀히 말해 전문대학 정도의 영향을 받아 동경을 비롯한 일본 각 지역에 관립고등상업학교를 설립했고, 이어 우리 나라에도 세우게 되었다. 일제시대인 1922년 4월 조선총독부 인가를 받아 세워진 관립경성상업고등하교가 바로 그것이다. 이 학교는 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전신으로 학교가 세워지면서 상과가 생기고 상학이 강의되었다. 경성고등상업학교는 해방 직후 서울대학교 상과대학으로 개명되었고 그 후 경영학과가 따로 독립하면서 경영대학이 되었다. 그리고 사립으로서는 현 고려대학교 전신인 보성전문학교와 현 연세대학교 전신인 연희전문학교에 상학과가 설치되었다. 상과의 교과과목으로서는 상사경영. 상업통론, 매매론 등이 있었다. 1926년부터 일본의 여러 교수들의 저서가 계속 출간되기 시작했다. 이들은 독일 경영경제학의 영향을 크게 받은 분들이었다. 이 경영학이 우리 나라에 도입된 것은 1930~35년 경이었다. 우리나라의 3개 전문학교가 교과과목에 경영경제학을 신설하여 가르친 것이 우리 나라 학계에서 경영학 강의를 하게 된 효시이다. 그 당시 우리 말로 된 교재는 없었고 일본서적에 의해 주로 독일 경영학의 영향을 받아 독일 경영학이 그대로 전수되었다. 당시는 이처럼 일본이 독일 경영학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 나라도 자연 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1905년에 설립된 보성전문학교의 경우 법률학전문과와 이재학전문과가 설치되었으며 1907년 이재학전문과가 경제학과로 개칭되었다가 1910년 경제학과가 폐지되고 상업학과가 설치되었다. 당시의 교과목은 부기, 상업학개로, 경영학방법론, 경영자본로, 교통론, 은행경영론, 보험론 등이었다. 부기의 경우 당시 우리 나라에 훌륭한 송도부기 또는 개성부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대학에서 가의 또는 연구되지 못했고, 당시 통용되던 상업제도에 관한 연구가 진전되지 못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신 외 1명(2012), 한국 기업경영학의 연구동향, 한국기업경영학회
* 반병길(1966), 미국 경영학의 체계 및 방법론비교, 한국사회과학연구원
* 박성환, 이준우(2011), 경영학의 탐색, 법문사
* 송자(1983), 한국 경영학의 과제와 방향, 한양대학교
* 이기을(1984), 일본경영학의 발전현황과 그 전망, 연세대학교
* 안율종(1989), 한·일 경영학의 발전과정 비교, 가톨릭상지대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 [전략경영] ㈜파라다이스 경영종합분석
- [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세부영역 다섯 범주 중 인사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본인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잘 알고 있는 조직의 사례에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