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숙박업운영 위기관리][지방재정 위기관리][쿠바미사일 위기관리]학교 위기관리, 기업 위기관리, 금융 위기관리, 숙박업운영 위기관리, 지도자 위기관리, 지방재정 위기관리, 쿠바미사일 위기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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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교 위기관리
1. 학교 갈등의 유형
2. 학교갈등의 효과적 해결을 위한 전략
3. 학교 갈등 해결을 위한 win-win 분위기 조성
1) 갈등에 대한 책임을 분담하자
2) 상호신뢰를 회복하자
3) 갈등해결의 방식은 교육적이어야 한다
4) 모든 화합의 시발점은 상호존중이다
5) 서로를 이해 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6) 잘못된 점을 분명히 인정하는 일이다

Ⅱ. 기업 위기관리
1. 선진기업의 위기관리 실패 사례
1) 포드 + 파이어스톤의 타이어 결함 은폐
2) 미쓰비시자동차의 클레임 은폐
3) 벨기에의 코카콜라 이물질 유입
4) 유키지루시유업의 식중독 사고
5) 도카이무라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누출 사고
6) 미쓰비시자동차 미국법인의 성희롱 사건
7) 도시바는 고객의 제품 A/S 요구를 묵살했다가 곤욕
2. 선진기업의 위기관리 성공 사례
1) IBM 리콜을 자발적으로 실시
2) 일본 산텐제약의 독극물 협박 대처
3) 다이에의 고배 지진 대처
4) 노무라 증권의 철저한 반성
5) 시스코는 제품결함을 인터넷에 공지
6) 미국 존슨앤존슨사의 조기 대응 사례

Ⅲ. 금융 위기관리
1. 위기의 원인
1) 기업의 경쟁력 약화와 취약한 재무구조
2) 금융기관의 부실누적과 느슨한 여신관리
3) 대외균형을 이루기 위한 적기대응의 미흡, 개혁의 부진 등
2. 대응방안
1) 금융구조조정 체제의 정비
2) 공적자금의 조성
3) 신속하고 과감한 구조조정 추진
3. 공적자금 조성․투입 규모
4. 담당기관
1) 정부, 금융감독원, 공적자금관리위원회
2) 예금보험공사
3) 자산관리공사
5. 사후관리
1) 예금보험공사와 자산관리공사에서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투입된 공적자금의 효율적인 회수 추진
2) 공적자금 투입 금융기관에 대한 경영정상화이행약정(MOU)을 체결, 파산재단 관리 등 시장규율 강화에 힘씀
6. 성과

Ⅳ. 숙박업운영 위기관리
1. 준비단계[Crisis Preparation]
1) LOOK FOR SYMPTOMS(증후색출)
2) WATCH THE INDUSTRY(업계의 동태 주시)
3) CONSIDER CONTINGENCIES(최악의 사고까지 예상한 신중한 고려)
4) SELECT THE TEAM(위기관리팀 선정)
2. 위기관리 모델
1) Dimension
2) Contol
3) Four- Square Matrix(정사각형 모형)
4) Quadrant A(A상한 : H-d, L-c)
5) Quadrant B(B상한 : H-d, H-c)
6) Quadrant C(C상한 : L-d, H-c)
7) Quadrant D(D상한 : L-L, L-c)
3.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4. 정보교환 채널개방[Open a channel]
1) Focus on the public's desire for information
2) Appoint an official spokesperson
3) Professionalize the presentation
5. 의사결정[Decision Making]
1) Avoid the impulse to act immediately
2) Have one single decision- making authority
3) Act when necessary
6. 위기사후관리 검토 [Post- Crisis Review]

Ⅴ. 지도자 위기관리

Ⅵ. 지방재정 위기관리
1. 예산편성기본지침의 의의
2. 예산편성기본지침의 내용
3. 예산편성기본지침의 기능강화에 의한 관리방안

Ⅶ. 쿠바미사일 위기관리
1. 알렉산더 조지의 위기관리의 원칙Ⅰ: 정치적 차원
2. 알렉산더 조지의 위기관리의 원칙Ⅱ: 작전적 차원
1) 군사적 선택에 대한 최고 지도부의 정치적 통제의 필요성
2) 시간적 여유를 주기 위한 군사 작전의 일시적 중단의 필요성
3) 군사행동이 정치외교와 조율되야 한다
4) 제한된 위기 목표와 일치된 군사적 위협을 해야 한다
5) 대규모 전투에 의존하려한다는 인상을 회피해야 한다
6) 협상하려는 의지와 일치하는 외교 군사적 선택
7) 적대국의 기본 이익과 양립될 수 있는 퇴로의 조성
3. 위기관리 전략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교 위기관리

교장 자살 사건이나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모두 신문들이 커다란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교장 자살사건의 경우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 보수언론의 경우 전교조의 잘못을 질타하는 반면, 한겨레 등은 진상파악이나 보수언론의 마녀 재판식 여론몰이를 비판하고 있다. 경향신문과 대한매일 등은 중도적 입장에 서 있다.
NEIS의 경우도 보수언론들은 시행을 찬성 편에서 논리를 전개하고 진보언론은 정보인권의 중요성을 들어 시행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이는 각 신문이 지향하는 이념적 편차가 그만큼 크다는 것을 말 할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보수와 진보의 시각을 대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 갈등이 학교 문밖을 나서면 모두 나서서 간섭하려고 하는 현실을 생각해 볼 때 학교 갈등은 학교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교육자의 자존심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 갈등과 이로 비롯되는 위기를 주체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 학교 갈등의 유형

학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학교 갈등의 유형을 살펴 보면 다음과 과 같다

학교 갈등의 유형

구분
구성원간의 갈등
교직사회 갈등
교육정책 갈등
유형
학생-학생(학부모), 학생-교사, 교사-교장(경영층), 교사-행정직원, 교사-교사, 교사-학부모
교원단체-교원단체, 교원단체-정부(행정기관), 교원단체-학부모, 학부모-정부
교원단체-정부, 학교-정부, 학교-매스컴, 사학-교원단체, 교육NGO-정부
주요
사례
(예시)
안전사고, 집단따돌림, 폭력, 학생체벌, 교사 위해 사건, 충남 보성 학교장 사건, 교사와 행정직원간의 마찰, 원로교사와 젊은 교사간, 노조원간의 반목, 촌지 수수, 학부모의 교사 폭력
세력확장 관련 입장 차이, 교원 정년 단축 찬.반, 학부모 수업 거부, 핵폐기장 관련 학부모 학생 등교거부
평준화, 자립형 사학, NEIS, 교원수급, 양성체제, 촌지 비리 고발, 사학분규, 비리

※ 서정화, “교육계 갈등의 원인, 배경, 현상의 진단”, KEDI 교육정책 포럼

이와 같이, 구성원간의 갈등은 학생간, 교사간, 교사와 학생, 교사와 경영층, 교사와 행정직원, 교사와 학부모 등 교육주체들간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갈등을 말한다. 대체로 학교 안전사고, 학교폭력과 왕따 현상 등 학생 생활관련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또 교원의 교직생활과 관련하여 학교 사고에 대한 교사의 책임 범위라든지 학생 및 학부모의 교사 폭력과 법적 대응, 촌지 수수 및 학생체벌 그리고 사학의 경우 교사 신규채용 과정에서의 공정성 및 신분상의 문제 등이 주요 갈등 사례들이다. 이와 같은 학교 갈등은 교원과 학생 및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들 간에 교육활동을 둘러싸고 의견 대립과 불만이나 고충 그리고 이해 관계가 달라 서로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다툼이나 분쟁으로 나타난다.
교직사회 갈등으로는 교원단체간, 교원단체와 정부, 교원단체와 학부모, 학부모와 정부 등 교원단체간의 입장과 주장, 단체의 세력 확장, 교원 정책 등에 관한 이해 관계 등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갈등이다. 이러한 교직 사회 갈등은 교원단체 복수화 허용 이후 더욱 증대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한국교총과 전교조, 한교조 등 교원단체간의 세력 확장을 위한 경쟁이나 단체교섭 과정에서의 힘 겨루기와 마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원단체 활동과 관련하여 단체 협약 효력에 관한 불만과 불신이 제기 되고 있고, 교원단체 가입여부와 가입단체 선택, 교섭대상 사항에 관한 상충적 입장 차이로 인한 교원단체간, 교원단체와 정부간의 갈등과 마찰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들 교직사회의 갈등은 이해관계에 따라 집단이익을 위해 상호비방하고 적대시하며 자신들의 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극단적인 투쟁을 벌이는 대표적인 조직간 갈등이다.
다음으로 교육정책과 관련된 갈등을 들 수 있다. 이는 교원단체와 정부, 사학, 교육시민단체, 매스컴 등 교육정책의 형성과 추진, 평가 등의 과정에서의 참여 여부라든지 특정 정책과제에 대한 주장을 관철하려 한다든가 교육 지배 이데올로기에 관한 시각 및 가치관의 차이 등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갈등이다. 국가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기초학력평가, 자립형 사립고, 소규모 통폐합, 교원정년단축, BK21, 국립대학 조정 등과 관련하여 이해집단간에 나타난 갈등이 이와 같은 교육 정책과 관련된 갈등의 대표적인 예들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갈등 유형들은 서로 연계되어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하나의 유형을 넘어서서 사회문제가 되거나 국가적인 정책의제로 발전되는 경우도 있다.

2. 학교갈등의 효과적 해결을 위한 전략

일반적인 갈등관리 전략으로는 일반적으로 승-패 전략, 패-패 전략, 승-승 전략의 세 가지가 있으며, 이중에 승-승
참고문헌
◈ 강민 외 1명, 한국에서 금융위기관리 거버넌스의 딜레마, 한국정치학회, 2000
◈ 강계선, 국내 일반숙박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1994
◈ 대총강남, 위기관리를 위한 리더십, 지방행정연구소, 2005
◈ 서정섭, 지방재정 위기관리 제도의 현황과 한계, 한국지방재정공제회, 2010
◈ 최진혁, 기업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2010
◈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 학교위기관리, 한국교원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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