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등장, 정책,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위성방송,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문제점, 향후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등장

Ⅲ.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정책

Ⅳ.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지역방송
1. 지역MBC의 종합편성PP 추진
2. 지역방송 종합편성PP
3. 방송이념
4. 편성전략
5. 지역콘텐츠의 2차 유통을 위한 전국채널
6. 기대효과
7. 종합편성PP 도입은 지역에 제한해야 한다

Ⅴ.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위성방송
1. 위성방송사업 구조
2. 사업자구도
3. 주요국의 위성방송 현황
1) 미국
2) 일본
4. 위성방송사업의 성공요인
1) 기존매체 대비 차별화 전략전개
2) 적극적 마케팅
3) 효율적인 재원 운영
5. 위성방송 시대의 PP환경변화
1) One Source, Multi outlet의 효과 극대화
2) 다양한 신규 채널사업자 등장
3) 채널티어링(패키지) 체제 본격 도입
4) 단체계약에서 개별계약방식으로 전환되고 동일장르의 중복으로 PP간 경쟁심화

Ⅵ.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문제점

Ⅶ. 향후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의 제고 방안
1. PP 간 연대와 대형화, 전문화추진
2. PP 평가 시스템 개발
1) 전문가 P0OL 을 구성한 후 PP 및 프로그램 평가시스템 개발
2) 평가시스템 개발로 지원 차등화
3) 사후 평가제 중심으로 전환
4) 퇴출 사업자 선정 및 회사 등급표시제 실시
3. 통신사업자 -위성방송사- PP의 연대 체제 강화
1) 필요성
2) 3각동맹: 한국통신의 IPTV전략과 위성방송사업자 및 PP
3) 스카이 라이프, KT와 협력하여 PP 발전기금 확보
4. 협회는 다양한 출구 개발 및 협상 능력 제고
5. 수신료 배분체제 조정 대책
6. 수신료 협상을 협회가 대행하는 방안 강구
7. 간접 인프라 지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방송매체가 증가하고 채널이 중가하면서, 방송콘텐츠의 확보와 판매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했다. 우리나라 방송시장에서 유통시장의 부재는 계속 지적되어 온 고질적인 문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통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지금까지 방송콘텐츠의 생산, 소비가 모두 지상파방송 지배로 이루어져왔기 때문인데, 그런 시장환경 하에서는 유통시장이 제대로 기능할 여지가 좁다. 유통시장이 없어서 제작이 활성화되지 못한 것인지, 유통시장이 부재해서 제작이 활성화되지 못한 것인지의 선후 문제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방송콘텐츠의 1차적인 소비자인 방송사가 그 생산을 직접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유통시장의 개입은 거추장스러운 것임에 틀림없었다. 이는 유통시장이 개입하여 상품의 검색과 거래, 협상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폭이 작기 때문이다. 필요한 일부만을 외부로부터 구입하고 대부분은 자급자족하는 경제에서 유통시장은 비효율적일 수 있다. 수년간 계속되는 대만,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와 중국, 몽고, 일본 등의 동북아시아에서의 일명 ‘한류현상’으로 인해 전문 유통업체의 필요성이 거론되었던 것은 결국 콘텐츠의 생산자와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방송채널이 분리됨으로써 비로소 가능해진 현상이다.
새로운 매체의 다채로운 도입과 함께 증가된 채널의 운영을 위해 프로그램 공급과 판매가 이루어지는 유통시장의 활성화는 하나의 기본 전제이지만, 현실은 그리 간단치 않다. 방송콘텐츠 유통시장의 부재에 대한 인터뷰 질문에 1개의 업체를 제외하고는 모두 원칙적으로는 전문 유통업체가 필요하다고 답변했고, 특히 국제거래에서는 전문 유통업체가 일을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유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원칙적인 동의에도 불구하고, 많은 PP업체들은 유통시장이 있더라도 문제는 유통시킬 콘텐츠의 부재가 더 큰 문제임을 지적했다. 이는 대부분의 PP가 프로그램 판매보다는 구입에 열중하고 있는 현실을 보여주었다.
미국에서 케이블 방송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케이블 방송이 신디케이터로부터 인기있는 프로그램들을 높은 가격으로 방영계약을 함으로써, 지상파 네트워크가 좋은 프로그램을 빼앗기는 일명 ‘siphoning effects’가 나타났다. 제작영역을 방송사로부터 분리시켜냈던 지상파 네트워크는 영화나 시리즈물에서 케이블 방송의 후속 시장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물론, 방송용 시리즈물에서 언제나 그런 순서로 공식화되어있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 배상원(2005), PP의 채널로고가 채널선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여현철 외 1명(2011), PP 산업에 대한 전략집단 개념의 적용, 한국콘텐츠학회
- 여현철(2003),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이영미(2010),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수평적 결합 규제 완화에 따른 성과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 이상옥(2010), PP와 지상파 TV의 관계,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 이승재(2011),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채널브랜드 시각체계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