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시스템][산림 경영][학교 경영][기업 경영][국민건강보험공단][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산림 경영시스템, 학교 경영시스템, 기업 경영시스템,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영시스템, 금융기관 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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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1. 마케팅 부문
2. 점포개발 및 가맹점 관리시스템
3. 관리지원

Ⅲ. 산림 경영시스템
1. 문서정보시스템
2. 지리정보시스템
3. 산림경영계획모델

Ⅳ. 학교 경영시스템

Ⅴ. 기업 경영시스템
1. 신뢰성 검증
2. 인사관리적 특성
3. 경영목표
4. 조직구조적 특성
5. 경영자 특성

Ⅵ.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영시스템
1. 공공감사의 개요
2. 공공감사부문에 대한 연계 방안

Ⅶ. 금융기관 경영시스템
1. 국내 금융기관의 경영환경
2. 지식경영을 방해하는 국내 금융기관의 제도 및 관행
1) 다양성을 수용하지 않는 계층적 권위주의
2) 인사제도의 관행으로 전문가 부재
3) 내부효율 중심의 조직운영으로 이미 창출된 지식을 감소
4)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단절
3. 지식경영의 활용을 위한 과제
1) 지식비전에 의거한 전략수립
2) 핵심지식의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추진조직의 구성
3) 지식공유 문화의 확산
4) 지식노동자로서 금융기관의 직원을 육성
5) 적절한 평가․보상․승진 체제 준비
6) 체계적인 지식관리시스템(KMS)의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업환경은 복잡해지고 또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경쟁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우리 나라 기업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지식경영은 최근 국내 및 국제적으로 경영관련 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식사회 또는 지식경제로의 이전이 가속화되면서 효과적인 지적자산의 확보 및 활용은 경쟁력의 중요한 원천이자 기업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지식경영이 하나의 유행어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그 도입목적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성공적인 지식경영시스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지식향연을 위한 소모적인 단순행사 또는 단순 정보 네트워크의 구축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기업 자신의 핵심역량과 경쟁사의 지식화 정도를 파악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가시적인 성과를 위하여 축적된 지식을 공유하고, 신제품이나 신시장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지식은 보다 정제되고 체계화된 정보를 의미한다. 최고경영자와 조직구성원들이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식관리시스템과 지식창조과정의 두 접근법을 함께 지식경영에 동시에 활용한다면, 지식경영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가지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지식경영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리더십, 조직문화, 그리고 정보기술 등의 인프라가 성공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각 기업에 적합한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내에 가지고 있는 지식을 분류하고 저장하여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박형근, 1999). 먼저 형식지을 코드화하여 구성원들이 지식창고의 지식을 재사용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주로 평범한 지식을 광범위하게 공유하여 원가절감, 업무 프로세스, 고객 서비스 향상 등과 같은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한다. 그리고 이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이 창출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암묵지 속에서 휴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정보의 개인화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사내 컨설팅, 직무순환 등과 같은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지식경영에 참여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여야 한다. 기업을 지식창조의 장소로 만들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주요하며, 조직개방을 통하여 기반을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지식경영시스템의 투입 원자재는 지식이다. 지식은 사람의 두뇌와 마음 속에 있다. 그 속에 있는 내용을 어떻게 밖으로 표출시키는가에 따라 지식경영의 성공이 판가름난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암묵지는 지식보유자와 직접 접촉하여 경험학습을 통하여 전수가 가능하다. 그리고 형식지는 DB, 그룹웨어 등 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축적과 공유가 가능하며 교육과 같은 일반 수단으로 전달이 가능하다. 지식경영의 실천은 인터넷과 웹에 주로 의존하게 된다.
정보기술은 경영자들이 지식경영전략을 계획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기술은 지식정보시스템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만약 최고 경영층에 의한 적절한 정보기술의 채택이 실패하게 된다면, 지식경영은 실패하고 말 것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지식경영의 좌표와 실행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경우 지식경영 활성화로 인한 기업의 성과는 증가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자신이 추구하고 있는 미션과 비전이 무엇이며, 이것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이 무엇인지지를 깨닫는 기반 위에서, 다시 말해서 일관성 있는 경영전략 위에서 지식경영은 성공을 거둘 것이다.

Ⅱ. 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1. 마케팅 부문

마케팅 부문은 프랜차이즈 본부에서의 제일 핵심적인 부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업무의 부문이 좁게는 상품 판매촉진에 국한될 수 있으나, 넓게는 전 부문에 사업전략을 설정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합리적이고 각 부문과의 유기적인 시스템 수립이 사업을 활성화시키는데 중요한 포인트이다. 마케팅 부문에서의 업무는 상품개발, 판매촉진, 가격결정, 커뮤니케이션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업무부분을 축으로 하여 각종 계획 및 업무시스템이 수립되어야 한다. 신상품 도입 및 개발에 대한 내부 평가절차, 가격결정, 판매감소 상품의 삭제과정, 또한 주기적인 판매촉진 계획 등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업무 시스템은 운영현장에 기초하여 수립되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현실성 없는 업무는 현장에서 사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2. 점포개발 및 가맹점 관리시스템

점포개발시스템은 점포개발 및 가맹점을 모집하는 단계
참고문헌
박우종 외 1명(2011), 중소기업의 생산성 경영시스템이 생산성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신홍철 외 1명(2006), 프랜차이즈 시스템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우종춘(2007), 지속가능한 산림자원관리를 위한 통합 산림경영 시스템 개발, 강원대학교
이기효(2007), 경영혁신을 통한 효율적인 국민건강보험의 관리운영,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이세우(2011), 금융기관 차세대 계정 시스템의 설계, 건국대학교
정진환(2007), 학교경영 혁신과 교육행정체제 정립,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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