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전자상거래 시장][전자상거래 창업][전자상거래 회계]전자상거래(EC) 시장, 전자상거래(EC) 창업, 전자상거래(EC) 시스템, 전자상거래(EC) 보안, 전자상거래(EC) 회계, 전자상거래(EC) 계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자상거래(EC) 시장
1. 전자상거래시장의 특징
1) 완전시장(perfect market)인가
2)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이 낮다
3) 상품의 가격이 낮아진다
4) 중개인(intermediary)의 역할 축소
2. electronic marketplace 전자상거래시장
3. 전자상거래시장과 기존시장의 차이점

Ⅱ. 전자상거래(EC) 창업
1.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창업의 개요
1) 전자상거래 창업의 특성
2) 전자상거래 창업 절차
2. 효율적인 전자상거래 창업 전략
1)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
2) 양방향 마케팅(interactive marketing)과 개인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3) 우수 고객의 확보가 수익성의 열쇠이다
4) 실질적으로 고객을 묶을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5)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적절한 시스템의 설계가 필수적이다

Ⅲ. 전자상거래(EC) 시스템
1. 전자현금 방식
2. 신용카드 전자지불 시스템

Ⅳ. 전자상거래(EC) 보안
1. 전자상거래 보안 목표
1) 기밀성
2) 무결성
3) 가용성
4) 인증
5) 부인방지
6) 시스템 보안
7) 네트워크 보안
2. 전자상거래 보안 기술
1) 방화벽(Firewall)
2) Secure DB
3) 전자우편 보호
4) 공개키기반구조(PKI : Public Key Infrastructure)
5) 전자서명
6) 스마트카드
7) VPN(Virtual Private Network)

Ⅴ. 전자상거래(EC) 회계
1. 회계문제
2. 업계의 회계처리사례
3. 회계처리방안
1) 총액주의 또는 순액주의 채택을 쇼핑몰업체가 위험을 부담하거나 제품소유에 따른 이득을 향유하는 정도에 따라서 결정한다
2) 총액주의 또는 순액주의 채택을 쇼핑몰업체가 제품에 대한 법적인 소유권을 일정 시점이라도 보유하느냐의 여부로 결정한다
3) 제품의 판매나 제 3자에 의해서 제공된 용역에 따른 수익을 총액으로 기록한다

Ⅵ. 전자상거래(EC) 계약
1. 전자상거래계약의 유효성
1) 전자상거래계약의 유효성
2) 전자적 의사표시의 효력
3) 전자적 의사표시의 효과귀속
4) 전자상거래약관의 효력
2.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계약성립시기
1) 발신주의와 도달주의
2) 청약과 승낙
3) 전자상거래상 계약의 성립시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자상거래(EC) 시장

1. 전자상거래시장의 특징

1) 완전시장(perfect market)인가

인터넷으로 전 세계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되어 있어 이들의 수가 무한에 가까우며, 상품에 관한 엄청난 정보로 소매상과 같은 중개인이 불필요하여 완전시장에 가깝다. 그러나 정보를 찾는데 약간이나마 시간이 소요되고, 상품 품질을 보증하는 기관의 개입이 요구되기 때문에 100% 완전시장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2)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이 낮다

실물시장에 비해 정보수집이 용이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할 수 있어 거래비용이 낮다. 그러나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한번에 찾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고, 생산자가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추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이곳저곳을 접속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직접거래로 소도매상이 불필요하나 인증기관(certification authorities),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는 쇼핑몰이 필요하다. 따라서 거래비용은 0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 … 중 략 … ≫




Ⅱ. 전자상거래(EC) 창업

1.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창업의 개요

먼저,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하기에 앞서 전자상거래 창업의 특징과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1) 전자상거래 창업의 특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의 등장으로 기존 전통적인 상거래 형태보다 더 많은 장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첫째, 중간 상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인 상거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둘째, 24시간 고객과의 접촉이 가능하고, 셋째, 기존의 유통 경로를 대체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거래 비용이 절감하게 되었다. 다섯째, 지리적 위치에 구애 받지 않고 업무를 조정,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Kenneth C. Laudon, 2002).
참고문헌
김용호, 최동운 외 1명, E 비즈니스 시대의 전자상거래, 형설출판사, 2011
김용재, 기업간(B2B) 전자상거래, 두남, 2001
김철호, 윤광운, 전자상거래, 삼영사, 2008
오승준,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창업, 에듀컨텐츠, 2011
전정기, 전자상거래법, 영남대학교출판부, 2002
홍성찬, 전자상거래관리사, 영진닷컴,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면 다음의 5개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1)시스템 및 이용환경 구축전자상거래 서비스 제공자는 EC실현을 위한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야 하며, EC이용자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한다.2)전자계약의 체결전자상거래 이용자는 EC서비스를 통하여 서비스제공자와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3)전자인증계약체결 과정에서 전자상거래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는 서로 상대방을 신뢰하고

  • P2P, 닷컴기업 수익모델(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모델), 무선인터넷 수익모델(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모델), B2B, 게임산업 수익모델(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모델), PPL마케팅 수익모델(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모델)
  • 시장적 관점에서 본 해외 게임 제작 시스템일본이나 미국의 경우 기획안은 국내에서의 기획안과 상당히 의미가 다르다. 우선 기획안이란 단지 아이디어와 어떻게 작업을 해나가면 되겠다라는 식의 간략한 내용이 아니다. 여기에는 이 게임이 시장에서 어떤 부분에 어떤 유저들을 상대로 판매될 것이며, 출시될 시기에 몇 장 정도의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상세한 근거를 곁들여 제시해야만 한다. 물론 게임 제작에 있어서도 아이디어

  • 옥션, 이베이, 인터파크 온라인쇼핑몰의 성공경영전략완벽분석
  •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서 컴퓨터가 제공하는 가상세계 공간에서 판매자가 전시한 제품을 소비자가 찾아보고 구매하고 이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는 일련의 과정 ▶인터넷 쇼핑몰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장소에서 원격 정보 시스템을 통하여 시장 내의 다른 모든 참가자와 의사소통 하여 시장 거래를 통하여 구매 또는 거래를 하거나 그러한 구매 및 거래를 완료하도록 하는 정보 시스템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 측면에서 볼 때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 [학사] [전자 상거래] 전자상거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전자상거래 등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1)조직내 전자상거래조직내 전자상거래(Intra-Organizational Transaction)는 부가가치체인 역할을 기업 내부의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으로 정보링크(Information Link)라고도 한다.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개발, 설계, 제조, 생산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는 회계, 재무등 관리적 활동이 중심이 된다2) 기업간 전자상거래기업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Business Transaction)는 시장가격과 상품제공에 대한 정

  • [인터넷마케팅] G마켓 분석
  • 계약해제ㆍ해지 요구23.524.3허위과장 표시ㆍ광고6.79.0기타11.514.9합계100.0100.0자료 : 한국소비자보호원, “2004년도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및 피해동향 분석”, 2005. 3. 셋째, 인터넷 보안상의 문제가 있다. 인터넷 상거래 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된다. 쇼핑몰사이트에 가입하는 소비자는 자신의 개인 정보 유출이나 신용카드의 도용의 문제에 대한 염려를 하게 되고, 인터넷 마케팅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정보 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