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스트리밍콘텐츠 사업전략, 인터넷 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사업전략, 통신사업자의 인터넷사업전략, LG상사(엘지상사)의 인터넷사업전략, 인터넷사업 성공전략, 인터넷사업 인지도 확보와 재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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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터넷 스트리밍콘텐츠 사업전략
1. 콘텐츠 제작자 및 공급자(CP)
2. 방송사업자(Broadcaster)

Ⅱ. 인터넷 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사업전략
1. 상품공급자와의 관계에서 사용되는 전략
1) 직접판매전략
2) 수수료 전략
3) 저작권수집전략
2. 상품에 대해 적용되는 전략
1) 시간차원을 활용한 다양화
2) 데이터 차원을 활용한 다양화
3) 기능차원을 활용한 다양화
4) 사용성 차원을 활용한 다양화
5) 기타상품전략
3. 고객과의 관계에서 사용되는 전략
1)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에 따른 전략
2) 고객 차별화를 위한 가격전략
4. 시장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전략
1) 시장 선도자의 시장방어전략
2) 시장 선점을 이용해서 이익을 창출하는 전략

Ⅲ. 통신사업자의 인터넷사업 전략
1. 인터넷 서비스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AT&T
1) 인터넷 접속 서비스
2) 웹 호스팅 서비스
3) 전자 상거래 서비스
4) 기타서비스
2.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 AOL
1) 가입자망 확보를 위한 AT&T와의 Cable망 경쟁
2) AOL의 최근 인수합병 사례

Ⅳ. LG상사(엘지상사)의 인터넷사업 전략

Ⅴ. 인터넷사업 성공 전략
1. 사업의 내용을 정하는 것
2. 깔끔하게 정리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응답할 수 있는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
3. 올바른 도메인 네임을 확보하는 것
4. 웹사이트를 믿을만한 웹호스팅 서비스업체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웹사이트를 널리 알리는 것
6.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Ⅵ. 인터넷사업 인지도 확보와 재고 전략
1. 질높은 비본질적인 부가서비스가 마련되어야만 한다
2. 웹사이트의 구성이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3. 쇼핑도 하나의 즐거움이다
4. 철저한 A/S가 보장되어야 한다
5. 표준화되어 있지 않거나 고객과의 높은 관계가 요구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에 고려가 요구되어진다
6. 비표준화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일정한 옵션을 통하여 고객에게 선택권을 부여하여야 한다
7. 다른 매체활용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8. 전자거래상 발생되는 보안 문제에 대하여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보안시 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9. 자사의 서비스제공 형태에 대한 사전 분석이 전제되어야 한다
10.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바코드, 제품코드번호를 활용하여 철저하 게 DB화하여야 한다
11. 고객의 의견을 항시 수렴할수 있는 창구가 마련되어야 한다
12. 고객의 회원화를 유도하고 이를 활용하여 DB마케팅을 추구하여야 한다
13. 비회원제 고객에 대한 고려가 마련되어야 한다
14. 고객의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공간/메뉴가 마련하여야 한다
15. 언제나 똑같은 웹사이트 구성은 싫증이 난다
16. TV, 신문, 관련전문잡지, 관련동호회 등과 타매체를 활용하여 광고전략 을 추구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터넷 스트리밍콘텐츠 사업전략

오붐 보고서는 스트리밍미디어 관련산업의 가치사슬을 도식화하였고, 콘텐츠 분야에서부터 과금 등을 담당하는 아웃소싱 분야까지 세분화되어있음을 보게 된다. 지난 1~2년 동안에는 기술업체와 서비스사업자간의 제휴 및 결합이 왕성하기도 했다.
새로운 전송 수단인 스트리밍미디어는 현재의 도달범위나 서비스 품질 면에서 볼 때 아직은 전통적인 미디어(방송)보다 경쟁 열위에 있다고 하지만, 탈공간성을 담보한 인터넷은 분명히 방송과는 다른 글로벌미디어임에 틀림없다.
오붐(2001)이 제시한 가치사슬에 의거하여, 관련 사업자인 콘텐츠 제작자 및 공급자(Content Provider), 방송사업자(Broadcaster), 애플리케이션플랫폼사업자(Application Platform Player), 전송망사업자(Transport Player), 가입자접속망사업자(Access Provider), 그리고 서비스사업자(Service Provider)별로 세분화하여 스트리밍콘텐츠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각 주체들의 역할과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1. 콘텐츠 제작자 및 공급자(CP)

전통적인 방송콘텐츠와 경쟁 관계에 있다기보다는 보완 관계에 있는 스트리밍콘텐츠는 소규모이지만 특정의 목표시장을 대상으로 유통될 수 있다. 따라서 CP는 스트리밍을 마케팅 툴로 이용하여 인터넷의 편재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공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주로 유료 콘텐츠로 제공되기 때문에 서비스사업자와의 계약 시 전송 품질과 신뢰성을 담보한 후에만 서비스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브로드밴드 환경에 맞는 콘텐츠 포매팅,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 잘 발휘되도록 하는 콘텐츠 포매팅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모바일인터넷의 경우에는 2시간용 영화나 드라마보다는 스포츠 하이라이트나 게임이 더욱 적절한 콘텐츠가 될 것이다.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스트리밍 영화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는 대표적인 CP인 주로 장편영화를 제공하는 시네마나우(CinemaNow), 인터테이너(Intertainer)를 소개한다. 단편영화나 플래쉬애니메이션을 주로 제공하는 아톰필름(AtomFilm)에 대해서는 앞에서 언급하였다.
이러한 독립 온라인 CP 외에도, 오프라인 CP라 할 수 있는 기존 메이저 영화사들인MGM, Paramount Pictures, Sony Pictures, Universal Studio, Warner Brothers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무비링크(MovieLink)를 개시했다. 이는 메이저영화사들의 협력으로 탄생한 세계 최초의 스트리밍 VOD 서비스이다. 서비스 제공 조건을 보면, 브로드밴드 인터넷에 가입한 뒤 영화를 다운로드 받아 최장 30일 동안 PC에 저장할 수 있으며, 영화 상영 후 24시간 후에 자동으로 삭제된다. 영화 한 편당 대여료는 1.99~4.95달러 수준이다.

2. 방송사업자(Broadcaster)

기술적으로 볼 때, 향후 몇 년 동안에는 스트리밍TV가 기존 방송의 품질을 따라잡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개방형 플랫폼인 인터넷상에서의 스트리밍은 방송사에게는 보완적 서비스로서 프로모션 기능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하이라이트나 '다시보기' 등의 양방향적 서비스 제공을 통해 방송사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EBS와 SBS가 본격적으로 '다시보기'를 스트리밍 VOD로 유료화한 후에, MBC도 스트리밍 VOD에 부가정보를 결합한 '하나 더 TV'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참고문헌
▷ 송민정(2003), 사업자별로 본 인터넷 스트리밍콘텐츠 사업전략, 한국언론학회
▷ 송인국(2004), 인터넷 기반의 이비즈니스 사업전략에 대한 고찰, 한국인터넷정보학회
▷ 백준상(2008), 인터넷사업모델을 위한 전략개발과정에 관한 연구, 한양여자대학
▷ 이경전 외 1명(2000), 지능형 에이전트가 인터넷 사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 유리해(2001), 인터넷 사업영역별 특성분석 및 전략유형 구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 한봉호 외 2명(2011), 경쟁적 환경이 e-Biz통합의 결정요인 구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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