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비교][유통산업 국제 비교][유통산업 수익률 비교][유통산업 경영성과 비교]유통산업 구조 비교, 유통산업 정보시스템 비교, 유통산업 국제 비교, 유통산업 수익률 비교, 유통산업 경영성과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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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통산업 구조 비교
1. 시장점유율(시장지위)의 상승, 유지 및 하락
2. 소매업태의 중요한 변화

Ⅲ. 유통산업 정보시스템 비교
1. 확장된 가치사슬 모형과 조직간 정보시스템
2. 전략격자 모형과 조직간 정보시스템
1) 전략
2) 방향 전환
3) 공장
4) 지원

Ⅳ. 유통산업 국제 비교
1. 소매업의 국제 비교
1) 성장 추이
2) 업종별 구조
3) 규모별 분석
4) 업종별 연간 판매액 분석
2. 도매업의 국제 비교
1) 성장 추이
2) 업종별 구조
3) 규모 구조
4) 유통 경로 구조

Ⅴ. 유통산업 수익률 비교
1. 시가평가 수익률을 이용한 추정결과
2. 유통수익률을 이용한 추정결과

Ⅵ. 유통산업 경영성과 비교
1. 수익성 : 미국>한국>일본 순
2. 적극적 투자로 재무안정성 다소 취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상품과 화폐의 형태변화는 자본가의 거래행위인 판매와 구매이고, 이 기간은 자본가의 입장에서는 그가 시장에서 판매자와 구매자로 기능하는 기간, 곧 매매기간이다.
[상품매매의 규모 여하가 이 노동을 가치 창조적 노동으로 전환시킬 수 없고, 가치형태의 변화만을 매개할 뿐이다.]
매매기간은 가치를 창조하지 않는다. 상인자본의 기능 때문에 하나의 환상이 생겨난다.
그 자체로서는 비생산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생산의 하나의 필수적인 계기인 어떤 기능이, 분업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부업으로부터 소수의 사람들의 전업(또는 특수산업)으로 전환되더라도, 기능의 성격 그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이 경우 그는 무용한 에너지의 지출을 감소시키거나 생산기간을 해방시켜주는 기계로 간주될 수 있다.
매매담당자 자신은 생산상의 공비에 속한다. 그의 유용성은 오히려 사회의 노동력과 노동시간 중 비생산적 기능에 묶여 있는 부분이 보다 적게 되었다는 데에 있다. 자본가에게는 그의 자본의 유통비용(이것은 그의 수입의 공제분을 이룬다)은 감소한다. 자본가에 대해서는 이것은 적극적인 이익이 된다. 왜냐하면, 그의 자본이 가치증식에 대한 소극적인 제한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매매기간은 전환되는 가치에 아무 것도 첨가하지 않는 유통비용이다. 이것은 가치를 상품형태로부터 화폐형태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비용이다.
자본주의적 상품생산자가 유통담당자로 나타나는 한, 직접적 상품생산자와 구별되는 점은 보다 큰 규모로 매매하고, 유통담당자를 임금노동자로 구매할 수 있지만, 본질은 변함없다. 노동력과 노동시간은 어느 정도까지 유통과정에 지출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지출은 추가적 자본투하로 나타난다. 가변자본의 일부는 유통에서만 기능하는 노동력의 구입에 투하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투하자본이 생산적으로 기능하는 규모를 그만큼 축소시킨다.
부기에도 노동시간이 지출되는데, 이 기능에서는 노동시간이 노동력과 노동수단으로서 지출된다. 이 경우도 매매기간의 사정과 같다. 어떤 기능이 그 자체로서 생산물 및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기능의 독립화(분업)에 의하여 그 기능이 그러한 것으로 되지는 않는다. 이 자본부분은 생산과정에 참가하지 않으며, 총수입으로부터의 공제분의 유통비용에 속한다.
생산과정의 조정과 관념적 총괄로서의 부기는, 생산과정이 사회적 규모에서 수행되고 순수히 개인적인 성격을 잃으면 잃을수록 더욱 필요하게 된다. 부기의 비용은 생산의 집적에 따라, 그리고 사회적 부기로 전환하면 할수록 더욱 감소된다.
은행이나 회사의 자금부서 같이 전문적 기능으로 독립화 하여 대규모로 집중되어 거액의 유통비용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하지만, 이 유통비용은 모습은 변하여도 성격은 변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숙경, 김천곤 외 1명, 유통산업의 구조변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산업연구원, 2011
남일총, 한국의 유통산업, 한국개발연구원, 1992
박민규, 유통산업발전법, 우용출판사, 2007
이승창 외 3명, 유통산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유통학회, 2010
조광현, 유통산업의 한일비교 연구, 한국유통학회, 2011
한국유통포럼(KRF), 한국유통산업 흐름, 이서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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