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식조사][아웃소싱][전자상거래]아웃소싱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여성인력활용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대기업과 중소기업 동반성장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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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웃소싱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Ⅱ.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1.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장애요소
2. 장애요소 제공 주체
3.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당면 과제
4. 인터넷 교역의 무관세화

Ⅲ. 여성인력활용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Ⅳ. 대기업과 중소기업 동반성장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1. 업체 일반사항(매출액)
2. 대기업과의 거래현황
1) 하도급 거래 대기업 수
2) 주거래 대기업과의 거래기간
3) 대기업 납품(매출) 비중
4) 불공정 하도급거래 유형
5) 대기업으로부터 물량발주 지속여부 전망
3. 대․중소기업간 거래에 대한 인식
1) 우리나라 대․중소기업 관계
2) 대기업의 중소기업형 사업영역 진출에 대한 생각
3) 중소기업이 사업하기 가장 힘든 이유
4) 향후 중소기업 경영활동 환경
5) 대․중소기업간 협력증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그룹
6)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저해하는 요인
7)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위해 우선 협력 되어야 할 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웃소싱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아웃소싱의 기업경영 기여도에 대해 응답기업의 69.6%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반면, 도움이 안된다고 응답한 기업은 5.5%에 불과해 아웃소싱이 기업경영 효율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 아웃소싱업체의 역량수준에 대해 응답기업의 71.3%가 선진국에 비해 떨어진다고 응답한 반면, 더 우수하다는 응답은 1.1%에 그쳐 국내 아웃소싱업체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웃소싱부문 문제발생시 업무가 마비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69.1%를 차지한 반면, 아웃소싱부문 문제발생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29.3%에 불과해 기업경영 효율화를 위해 활용되고 있는 아웃소싱이 기업경영에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물류사태로 인해 물류부문을 아웃소싱했던 기업이 수출지연 및 원자재 재고 확보애로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은 아웃소싱부문에 있을지 모를 위기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실제로 조사결과에서도 최근 물류사태가 기업의 아웃소싱전략에 다소 변화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아웃소싱전략에 있어 최근 물류사태가 미친 영향에 대해 응답기업의 37.6%가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하였으며,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한 기업 중 25.0%가 향후 아웃소싱 활용을 축소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축소를 검토하는 이유로는 위기상황 대비(88.2%)가 대부분을 차지하여 이번 물류사태와 같은 갑작스런 아웃소싱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기업들이 아웃소싱전략에 다소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식품회사의 B팀장은, ‘이번 물류사태로 제품운송에 차질을 빚었다’며, ‘사태를 겪고 난 이후 자사 물류체계를 정비하여 자체운송비율을 늘리고, 아웃소싱비율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제조/IT부문 등 다른 아웃소싱부문도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대책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이런 아웃소싱 문제발생과 관련하여 대응책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의 대응방안으로는 복수의 대체기업 확보(64.2%)가 가장 많았으며, 자체역량 확보가 28.3%를 차지하였다.

한편 아웃소싱 활용분야에 있어 전통적으로 아웃소싱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경비/시설관리부문(25.7%)뿐만 아니라 생산/제조부문(24.9%)도 같은 수준으로 아웃소싱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통/판매/물류부문(16.4%), IT/정보부문(10.4%), 인사/총무/교육부문(8.9%) 등 기업경영의 핵심분야까지도 아웃소싱이 이루어지고 있어 기업경영의 전부문으로 아웃소싱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Ⅱ.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

1.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장애요소

현재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시행하는 국내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한 문항에 전체 응답자의 62.7%의 응답자가 수요 및 소비자 인식 부족을 지적하여 다른 사항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유통구조의 낙후, 기술낙후 순으로 당면 문제가 지적되었다.
참고문헌
김포옥 외 1명(2004), 목록 업무의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도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김은희(1998),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김성희(2006), 여성 인력 활용 정책의 효과 연구, 중앙대학교
신준희(2010),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연구, 인하대학교
이현실(2011), 여성인력과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유병홍 외 1명(2012), 대중소기업상생협력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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