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부실채권][VIP마케팅]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배경, 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부실채권, 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VIP마케팅, 향후 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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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배경

Ⅲ. 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부실채권
1. 금융기관 경영의 기본원칙 소홀
1) 수익성과 규모
2) 위험과 수익성
3) 위험과 규모
2. 근시안적인 신용카드사의 경영전략
3. 거시환경 변화에 둔감

Ⅳ. 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VIP마케팅
1. 부자들은 이유 없이도 돈을 쓴다
2. 부자들은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에게 돈을 쓴다
3. 부자들은 하늘에서 산다
4. 부자들은 기다리는 것을 못 참는다

Ⅴ. 향후 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대책
1. 강도높은 자구노력 및 수지개선 대책 강구
1) 대주주 증자등을 통한 자기자본 확충 유도
2) 강도높은 자체 수지개선대책 강구 유도
2. 카드사에 대한 정부정책의 탄력적 운용
1) 부대업무비율(현금대출 50%) 제한 준수시한 연장
2) 적기시정조치시 “관리자산 기준 연체율” 적용
3) 카드사의 채권회수노력 지원
4) 부실채권 조기상각 및 매각지원
3. 연체율 증가 억제를 위한 업계의 공동노력 유도
1) 대환대출 취급기준 조정 유도
2) 카드이용한도의 단계적 감축 유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양질의 회원을 유치하라. 어느 기준으로, 어디까지를 회원자격을 줄 것인가는 카드사의 영원한 숙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해법은 기존고객의 속성분석을 통한 신청평점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물론 제한된 정보에 의한 평점이기 때문에 어려움은 있지만, 외부정보와 Demographic 정보의 활용을 통해 현재까지의 회원자격 기준을 혁신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양질의 회원을 유치할 수 있다.

신규회원의 이용률을 증대하라. 높은 유치비용을 들여 유치한 회원이 사용을 하지않아 고민이 많은가? 그렇다면, 신규고객 관리 모델을 만들어라. 신규회원을 입회 당월부터 기존고객과 동일시 할 수 있는 6차월까지 이용률을 관리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여, 초회 이용 및 재사용을 관리한다면 조기 이용회원수 증대가 가능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신용카드사(신용카드회사)의 배경

□ 금년들어 대부분 카드사가 적자를 시현하는 등 경영이 어려운 상황*
* 카드사 당기순이익(억원): 24,870→△4,128
【 카드사의 경영이 어려워진 요인 】
① 신용이 불충분한 사람에게 공여된 카드대출이 부실화되면서 연체율이 급등*
* 연체율(1개월 이상): 3.8%→11.1%
* 대손충당금 적립액: 1.2조원→3.5조원; 2.3조원 증가
② 수수료율 인하에 따른 수익감소
*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1%p 인하時 약 3천억원 수익 감소 추정
③ 장기무이자 할부등 회원확보를 위한 출혈영업행위 지속
참고문헌
* 박영기(2009), 신용카드사의 신용위험관리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아림(2008), 국내 신용카드사의 디자인경영 전략 연구, 성균관대학교
* 안재욱(2003), 신용카드사 규제에 대한 소고, 여신금융협회
* 이종성(1994), 신용카드사의 서비스질 측정, 조선대학교
* 이상민(2005), 신용카드사의 장기수익력 확보를 위한 제언, 여신금융협회
* 정희수(2007), 국내 신용카드사의 수익구조 개선방안, 여신금융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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