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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세계경영의 개념

Ⅲ. 세계경영의 필요성

Ⅳ. 세계경영의 경영인
1. 현재의 위기를 냉철하게 파악하자
2. 현상 인식과 단호한 구조조정
3. 시야를 높고 넓게
4. 작은 조직이 아름답다
5. 집중화를 통한 역량 극대화
6. 인간 경영학도 필요하다
7. 역시 남다른 데가 있어야

Ⅴ. 세계경영의 사례(대우)

Ⅵ. 세계경영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나 지금이나 기업을 재무제표로만 평가하는 것은 우스운 일이다. 그러나 마땅한 대체기법이 없다는게 문제였다. 그래서 나는 `보이지 않는 재무제표(Invisible Balance Sheet)'라는 개념을 개발했다. 어느 회사의 이익을 측정하는 것은 재미있다. 바로 주주에게 `남아돌아가는 것'을 말해주기 때문이다. 모든 회계사가 알고 있는 대로 기업의 이익은 마음대로 변형되어 발표될 수 있다. 연구개발(R&D)은 때로는 투자로 계산되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비용이 된다. 만약 어떤 회사가 R&D를 줄여서 이익이 높아졌다면 그게 진짜 이익인가 아닌가. 이런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무형자산을 측정하고 관리해야 한다. 무형자산의 대부분은 지식이다. 그래서 지식경영이 중요한 것이다. 지식경영의 논리는 단순하다. 우수한 인력을 유치, 보유하는 일, 고객을 끄는 일 그리고 자사의 역량을 고객의 요구와 맞추는 일 등 이처럼 무형의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바로 지식경영이다.

지식을 물체처럼 관리할 수는 없다. 지식은 생명체처럼 꿈틀거리며 공유될 공간을 찾는다. 즉 지식은 `스스로 조직하는 시스템(Self-Organizing System)'이다. 지식경영체제를 복잡계로 인식할 때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AT&T나 선마이크로시스템을 컨설팅하면서 나는 이점을 강조했다. 나는 홀로맵핑(Holomapping)이라는 프로세스를 개발, 복잡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요컨대 지식경영은 커다란 프로세스로 생각할 수 있다.

지식경영 그 자체로는 뉴스가 못된다. 문제는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지식경영을 실천하느냐에 있다. 기업인들은 종종 어떤 문제에 대해 너무 쉽게 답을 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지식경영조차도 모든 문제를 일거에 해결해주는 `은제탄환(silver bullet)'이 되지 못한다. 지식경영은 각 개인을 통해 창조되고 축적된 지식을 어떻게 조직차원으로 체화하느냐에 달려있다. 즉 기업문화와 프로세스 그리고 시스템의 문제이다. 나는 지식경영의 보다 구체적인 통로는 가치경영(Value Management)라고 생각한다. 경영활동의 궁극적인 목표가 가치창출에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우리는 가치경영의 한 수단으로서 지식경영을 활용하는 `가치경영시대(Value Management Era)'에 살고 있다.

뮤추얼그룹으로 옮기기 전 나는 캐나다임페리얼은행(CIBC)에 부사장으로 근무했다. CIBC의 자산은 1천억달러를 넘는다.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대출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재무제표는 쉽게 측정되지만 이는 빙산의 꼭지에 불과하다. 기업의 잠재능력을 빙산의 나머지 부분에서 결정된다. 즉 회사의 성패는 지식의 공유, 인적자원의 활용 등을 포함한 지적자본에서 결정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CIBC는 대출해주기에 앞서 그 회사의 지적자산을 평가하기 위한 전담기구 `지식대출그룹(Knowled gebased lending group)'을 설립했다. 뮤추얼그룹에서도 나는 이러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특히 기술인프라를 기업의 사업계획과 인력계획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Ⅱ. 세계경영의 개념

세계경영이란 말 그대로 전 세계를 자신의 활동 무대로 삼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세계의 여러 지역(region), 나라(country), 지방(local)들은 부존 자원, 사회간접자본, 인구와 노동력, 소득과 구매력, 산업구조와 기술수준, 노동조건과 복지제도, 각종 규제와 세제, 기업문화와 노동관행 등 기업 활동과 관련되는 여러 조건들에 있어서 서로 다르다. 이 때, 세계경영을 지향하는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 곳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가장 값싸게 구매할 수 있는 곳에서 생산요소들을 구매하고, 가장 좋은 입지조건을 갖춘 곳에다 공장을 짓고, 세계를 시장으로 제품을 판매하고자 한다. 자신이 갖추고 있는 조건들과 세계 각지의 조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방식으로 기업 활동의 여러 영역들 - 예컨대, 연구개발, 자원개발, 제품생산, 판매, 금융과 서비스 등 - 을 세계의 여러 곳에 입지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경영은 세계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해외 지사와 해외 자회사들의 네트웍, 즉, 글로벌 네트웍의 형성을 수반하게 된다.

Ⅲ. 세계경영의 필요성

WTO의 개막과 함께 세계 경제는 자유무역과 국경없는 경제의 형성을 통한 세계화의 진전이 이루어지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주의에 따른 경제 블록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자유무역주의 하에서 우리 나라의 모든 기업은 규모에 관계없이 국제 시장에서 세계의 일류 기업들과 경쟁하여 품질 또는 가격 측면에서 우위를 확보해야만 생존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경제 블록화에 따른 무역 장벽을 돌파할 전략 없이는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는
참고문헌
김신(2008), 대우조선해양의 세계경영 성공사례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양창삼(2003), 세계화와 반 세계화, 그리고 통합적 세계경영, 한양대학교경영연구소
조지 입 저, 국제경영연구회 역(1994), 국제화 시대의 세계경영 전략, 김영사
자크 아탈리 저, 권지현 역(2012), 세계는 누가 지배할 것인가, 청림출판사
폰스 트롬페나스 저, 이현우 역(1997), 문화와 세계경영, 이십일세기북스새날
헬무트 마우허 저, 김상국 역(1997), 세계경영 정상의 길, 미래경영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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