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비젼][비전 전제조건][비젼 전제조건][비젼 리더십][비전 리더십][비전 단계][비전 전략]비전(비젼)의 개념, 비전(비젼)의 전제조건, 비전(비젼)의 리더십(리더쉽), 비전(비젼)의 단계, 비전(비젼)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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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비전(비젼)의 개념

Ⅲ. 비전(비젼)의 전제조건

Ⅳ. 비전(비젼)의 리더십(리더쉽)
1. 리더는 비전의 대변자
1) 의사소통(communication)
2) 네트워크 형성(networking)
3) 비전의 생활화
2. 리더는 변화추진자
1) 전략적 사고
2) 조직풍토의 변경
3. 리더는 코치
4. 중간 관리층의 리더십
5. 비전을 여는 리더십의 성공방정식

Ⅴ. 비전(비젼)의 단계

Ⅵ. 비전(비젼)의 전략
1. 계획이 있어야한다
2. 긍정적 이여야 한다
3. 경험을 가져야한다
4. 고정관념을 넘어서야 한다
5. 독서를 게을리 해서는 나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변화가 급속하게 확산되면서 한국행정의 역할과 관련하여 일종의 아노미 현상마저 발생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정부가 비효율적이며 불필요한 시장개입으로 문제를 유발한다고 지적하는 동시에, 일부에서는 정부가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기대하는 등 한국행정의 역할과 관련하여 논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와 함께 미국 컨설팅 회사인 엑센추어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한국에서는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을 발현하기 어렵다’고 발표한 바는 한국행정의 역할과 관련하여 많은 의미를 제공하고 있다.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창조성․추진력․위험감수 의지를 가지고 구성원간의 내부 협력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태도를 의미하는 ‘기업가 정신’을 발현하지 못한다는 것은 글로벌화, 디지털화, 지식경제화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환경에 한국행정이 아직 적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한국행정이 추구할 비전은, 행정 자체적으로는 기업가 정신을 보유하는 한편, 민간이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은 사회 각 부문이 자율(Autonomy)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유효경쟁(workable competition)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민간이 자율적으로 수행하기 곤란한 시장실패(market failure) 영역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조정자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향후 한국행정은 개별 사회구성원이 자율의지를 통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場’을 마련하여 효율성․생산성을 추구하는 한편, 환경․노동․복지 분야 등에 대한 고려를 통해 형평성․민주성을 병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행정이 비전을 향해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한 걸음씩 나아갈 때, 한국행정은 우리 나라가 한 단계 도약하는 기본 틀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비전(비젼)의 개념

■ 비전이란 현실성 있고, 믿을만하며 매력적인 조직의 미래상이다.
■ 올바른 비전은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러일으킴으로써 그들의 기술, 재능, 지원을 통해 미리로 도약하게 하는 아이디어이다.
■ 비전은 조직의 창설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통해서 조직의 성격과 목적을 이해하려는 사람들에게 방향을 가르쳐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따라서 비전은 리더의 핵심요소이다.

Ⅲ. 비전(비젼)의 전제조건

비전은 개방적인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 개방적인 마음가짐은 평소 학습기회와 경험이 누적된 것으로 외부환경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비전은 또한 항상 논리 정연한 과정의 결과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비전은 심지어 비전을 착상해낸 사람조차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도 적지 않다.
참고문헌
김세우 / 비전, 한솔아카데미, 2007
박민진 / 30일 비전의 탄생, 퍼플, 2012
안계성 / 내가 꿈꾸는 비전이 나를 만든다, 북셀프, 2012
이동원 / 비전의 신을 신고 내일로 간다, 두란노, 2010
켄 블랜차드 저, 조천제 역 /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21세기북스, 2006
한종수 / 비전의 크기가 인생의 크기를 결정한다, 두란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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