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연구개발투자경영][6시그마경영][윤리경영][참여경영]브랜드경영, 품질경영(TQM), 환경경영, 고객만족경영, 기술경영, 지식경영, R&D(연구개발투자)경영, 책임경영, 6시그마경영, 윤리경영, 참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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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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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브랜드경영
Ⅱ. 품질경영(TQM)
1. 고객중심
2. 종업원 참여와 팀웍
3. 지속적 품질개선
Ⅲ. 환경경영
1. 일반요건
2. 환경방침
3. 계획
1) 환경측면
2) 법규 및 기타요건
3) 목표 및 세부목표
4) 환경경영 추진계획
4. 실행 및 운영
1) 구조 및 책임
2) 훈련, 인식 및 자격
3) 의사소통
4) 환경경영체제 문서화
5) 문서관리
6) 운영관리
7) 비상시 대비 및 대응
5. 점검 및 시정조치
1) 감시 및 측정
2) 부적합사항과 시정 및 예방조치
3) 기록
4) 환경경영체제 감사
Ⅳ. 고객만족경영
1. 기업 만족이 아닌 고객만족
1) 고객 만족 경영의 출현
2) 고객 만족 경영의 정의
3) 고객 만족 경영의 현 시점
4) 고객 만족 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
2. 레버리지 개념의 도입
1) 레버러지의 개념
2) 레버러지 개념 도입 사례
3. 새로운 경영철학으로서의 고객만족 경영
1) 고객 만족 경영의 도입
2) 고객만족 경영의 철학
4. 고객만족 경영의 필요성 증후
Ⅴ. 기술경영
Ⅵ.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을 위한 기본요건
2. 지식경영으로 가는 길
Ⅶ. R&D(연구개발투자)경영
1. 시장 중심 R&D의 중요성
2. 시장 중심 R&D 기업의 모습
3. 시장 중심 R&D의 수행 프로세스
1) 고객․시장 니즈 파악
2) 차별화된 제품 Concept 설정
3) 필요 기술 확보
Ⅷ. 책임경영
Ⅸ. 6시그마경영
1. 6시그마 기법의 개념
2. 6시그마 기법의 필요성
Ⅹ. 윤리경영
Ⅺ. 참여경영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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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브랜드경영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에서의 경쟁이 가격에서 품질 그리고 브랜드라는 무형의 가치로 이전되면서 국내 기업들에게도 브랜드를 기업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관리하려는 노력이 확산되어 지고 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국내 기업들에게 브랜드는 단지 제품의 식별수단의 정도로 인식되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식의 전환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전환도 필요하지만,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에서의 경쟁이 가격과 품질에서 브랜드라는 무형자산으로 이전되고 있는 시장환경을 고려할 때 무형자산으로서의 브랜드 자산을 제대로 육성하고 강력한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가 더 절실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국내브랜드의 자산가치를 향상시키고,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업경영을 브랜드 경영으로 전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기업은 제품 중심으로 조직이 구성되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마케팅 조직을 브랜드 중심(Brand Manager) 조직으로 개편해야 한다. 이제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파는 것이고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 경험과 이미지 그리고 경험을 창출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우리 기업은 브랜드 자산을 누가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모르고 있다. 브랜드 자산이 얼마인지, 어떻게 변화하고 어떻게 관리되어져야 하는지 모르고는 올바른 경영을 할 수 없다. 브랜드 매니저제도(Brand Manager: BM)를 통한 브랜드 관리 시스템(Brand Manager System)을 도입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한 예로, 일찍이 브랜드를 자산으로 인식하고 경영해온 P&G(Procter & Gamble)를 살펴보자. P&G는 오늘날 140여 개 국에 제품을 판매하여, 전세계적으로 10만여 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성공의 요인은 브랜드 매니저 제도(Brand Manager System)의 도입과 운영에서 찾아볼 수 있겠다.
P&G는 1931년 가장 먼저 브랜드 매니저(Brand Manager: BM)제도를 도입하여 성공한 기업으로 유명하다. P&G는 이러한 제도를 통해서 신제품 개발 및 제품의 품질관리에서부터 유통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에 관한 중장기적인 운영방안과 경쟁전략을 수립한다. 이것은 P&G의 브랜드를 찾는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동인이자 힘이 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며, 따라서 고객에게 고유한 가치를 제안하는 차별화된 브랜드의 운영관리 능력은 바로 P&G의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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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석 외 2명 / 환경경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2011
김지은 / 고객만족경영연구 : 고객만족 UP, '심리분석'을 주목하라, KMAC, 2011
김덕기 / 기술경영(MOT)의 개념 및 필요성, 대한조선학회, 2011
이길형 외 1명 / 기업 가치 향상을 위한 브랜드 경영 로드맵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1
이재식 / 지식경영 기반구조가 지식경영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정보학회 2009
홍선호 외 1명 / 품질경영 및 인적자원 관리에 요구되는 안전성 분석 시스템 구축, 한국방재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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