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연구개발투자경영][6시그마경영][윤리경영][참여경영]브랜드경영, 품질경영(TQM), 환경경영, 고객만족경영, 기술경영, 지식경영, R&D(연구개발투자)경영, 책임경영, 6시그마경영, 윤리경영, 참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브랜드경영

Ⅱ. 품질경영(TQM)
1. 고객중심
2. 종업원 참여와 팀웍
3. 지속적 품질개선

Ⅲ. 환경경영
1. 일반요건
2. 환경방침
3. 계획
1) 환경측면
2) 법규 및 기타요건
3) 목표 및 세부목표
4) 환경경영 추진계획
4. 실행 및 운영
1) 구조 및 책임
2) 훈련, 인식 및 자격
3) 의사소통
4) 환경경영체제 문서화
5) 문서관리
6) 운영관리
7) 비상시 대비 및 대응
5. 점검 및 시정조치
1) 감시 및 측정
2) 부적합사항과 시정 및 예방조치
3) 기록
4) 환경경영체제 감사

Ⅳ. 고객만족경영
1. 기업 만족이 아닌 고객만족
1) 고객 만족 경영의 출현
2) 고객 만족 경영의 정의
3) 고객 만족 경영의 현 시점
4) 고객 만족 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
2. 레버리지 개념의 도입
1) 레버러지의 개념
2) 레버러지 개념 도입 사례
3. 새로운 경영철학으로서의 고객만족 경영
1) 고객 만족 경영의 도입
2) 고객만족 경영의 철학
4. 고객만족 경영의 필요성 증후

Ⅴ. 기술경영

Ⅵ.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을 위한 기본요건
2. 지식경영으로 가는 길

Ⅶ. R&D(연구개발투자)경영
1. 시장 중심 R&D의 중요성
2. 시장 중심 R&D 기업의 모습
3. 시장 중심 R&D의 수행 프로세스
1) 고객․시장 니즈 파악
2) 차별화된 제품 Concept 설정
3) 필요 기술 확보

Ⅷ. 책임경영

Ⅸ. 6시그마경영
1. 6시그마 기법의 개념
2. 6시그마 기법의 필요성

Ⅹ. 윤리경영

Ⅺ. 참여경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브랜드경영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에서의 경쟁이 가격에서 품질 그리고 브랜드라는 무형의 가치로 이전되면서 국내 기업들에게도 브랜드를 기업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관리하려는 노력이 확산되어 지고 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국내 기업들에게 브랜드는 단지 제품의 식별수단의 정도로 인식되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식의 전환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전환도 필요하지만,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에서의 경쟁이 가격과 품질에서 브랜드라는 무형자산으로 이전되고 있는 시장환경을 고려할 때 무형자산으로서의 브랜드 자산을 제대로 육성하고 강력한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가 더 절실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국내브랜드의 자산가치를 향상시키고,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업경영을 브랜드 경영으로 전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기업은 제품 중심으로 조직이 구성되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마케팅 조직을 브랜드 중심(Brand Manager) 조직으로 개편해야 한다. 이제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파는 것이고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 경험과 이미지 그리고 경험을 창출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우리 기업은 브랜드 자산을 누가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모르고 있다. 브랜드 자산이 얼마인지, 어떻게 변화하고 어떻게 관리되어져야 하는지 모르고는 올바른 경영을 할 수 없다. 브랜드 매니저제도(Brand Manager: BM)를 통한 브랜드 관리 시스템(Brand Manager System)을 도입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한 예로, 일찍이 브랜드를 자산으로 인식하고 경영해온 P&G(Procter & Gamble)를 살펴보자. P&G는 오늘날 140여 개 국에 제품을 판매하여, 전세계적으로 10만여 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성공의 요인은 브랜드 매니저 제도(Brand Manager System)의 도입과 운영에서 찾아볼 수 있겠다.

P&G는 1931년 가장 먼저 브랜드 매니저(Brand Manager: BM)제도를 도입하여 성공한 기업으로 유명하다. P&G는 이러한 제도를 통해서 신제품 개발 및 제품의 품질관리에서부터 유통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에 관한 중장기적인 운영방안과 경쟁전략을 수립한다. 이것은 P&G의 브랜드를 찾는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동인이자 힘이 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며, 따라서 고객에게 고유한 가치를 제안하는 차별화된 브랜드의 운영관리 능력은 바로 P&G의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강민석 외 2명 / 환경경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2011
김지은 / 고객만족경영연구 : 고객만족 UP, '심리분석'을 주목하라, KMAC, 2011
김덕기 / 기술경영(MOT)의 개념 및 필요성, 대한조선학회, 2011
이길형 외 1명 / 기업 가치 향상을 위한 브랜드 경영 로드맵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1
이재식 / 지식경영 기반구조가 지식경영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정보학회 2009
홍선호 외 1명 / 품질경영 및 인적자원 관리에 요구되는 안전성 분석 시스템 구축, 한국방재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환경오염 시설들을 자기가 사는 지역권내에는 절대 설치못한다는 지역이기주의의 한 현상15. 문)금리결정을 하는 사람은 답)한국은행 총재 16. 답)액세스 채널주요 케이블 텔레비전에 사용되는 용어. 액세스란 글자 그대로‘이용’, ‘접근’, ‘통로’의 뜻으로서 액세스 채널이란 방송운영자 외의 다른 사람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채널, 즉 수용자가 참여하거나 지역 주민들이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17. 문)100PPM 품질혁신 운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고객에 대한 책임감이다. McKinsey consultant generic strategy에는 원가선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있다. 조동성교수님, 경영전략 Input 대비 output이 적다면, 그 사업은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 품질이란 단지 어떤 기준을 만족시키는 문제가 아니라 끊임없이 살아서 숨쉬는 개선과정이다.W. Edwards Deming 산을 옮기는 사람은 작은 돌멩이부터 옮긴다. 중국속담 경쟁은 최상의 제품과 최악의 인간을 가져다준다. 데이비드 사르노프 모든 일은 계획으로 시

  • [마케팅]`라네즈` 화장품 마케팅전략과 촉진전략 분석
  • 고객으로부터 최고로 신뢰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서비스-품질-환경의 무한 책임주의를 선언한 태평양은 고객중심 경영체계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전략정보시스템 및 첨단 물류시스템을 구축, 생산 판매의 통합전략 추진, 인재육성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확충과 인적자원 프로그램 개발, R&D 분야의 투자확장 및 생산기반 기술연구 등 모든 준비를 갖추고 21세기 세계 10대 화장품 회사 진입을 목표로 임직원이 한마음이 되어가고 있다.(2) 기업최근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기술, 지식과 경험 및 노하우를 총체적∙기능적으로 통합하고 조직의 자원, 하부구조와 조직 활동의 유기적 상호작용을 지원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발전과 경영성과 극대화를 도모하는데 있다.아직은 기술경영이란 단어조차도 생소한 시점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기술경영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체적인 틀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뒤에서 더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연구개발(R&D), 신제품개발, 경영혁신, 감성 마케팅의 4가지 틀

  • [경영조직] 3M, 스타벅스, 5장 연습문제
  • 경영 기법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임직원 7만 5000명 중 6500명을 줄여 영업 비용 5억 달러를 절약했다. 또 재고 감소와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6억 7000만 달러를 줄였다. 생산품의 불량률을 최소화하는 6시그마 운동도 펼치고 구매 비용을 낮추기 위해 회사용 소모품을 일괄 구입했다.또 맥너니 자신이 P&G 에서 근무하면서 익힌 고객 만족 경영을 영업사원들에게 귀가 따갑도록 주입시켰으며, 항상 고객 입장에서 생각할 것을 강조했다. 그리고 책임자들이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