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경영][복지경영 내용][복지경영 평가제도][복지경영 품질경영][복지경영 TQM][복지경영의 과제][사회복지]복지경영의 내용, 복지경영의 평가제도, 복지경영의 품질경영(TQM), 향후 복지경영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복지경영의 내용
1. 직접 서비스 위주의 실천모형
2. 사례관리 위주의 실천모형
3. 보편적 서비스, 사회통합 위주의 실천모형

Ⅲ. 복지경영의 평가제도
1. 개요
2. 평가기준
3. 평가결과
1) 총평
2) 부분별 평가결과

Ⅳ. 복지경영의 품질경영(TQM)

Ⅴ. 향후 복지경영의 과제
1. 사회복지의 비젼을 세우자
2. 사회복지의 새로운 개념
3. 사회복지사들을 온 세상 모든 삶의 영역으로 보내자
4. 비 전공자들의 복지참여를 지원하고 협력하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재정의 위기는 󰡐정부의 과대부담󰡑의 문제와 직접 관련되는 문제이다. 즉, 정부가 사회복지에 많은 지출을 한다 하더라도 충분한 재정적인 뒷받침이 있으면 이러한 재정상의 위기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1970년대 이후 복지국가들이 복지국가 프로그램들을 재정적인 적자 상태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12개의 복지국가를 조사한 것 중 1950~1975년 사이에는 3개국만이 재정적자를 보였지만, 1975년 이후에는 10개국이 재정적자를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70년대의 경제상황이 나빠져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데 반해, 이러한 지출액을 마련하기 위하여 세금을 올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다면 재정적자 해소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지출을 줄여야 하는데 이것도 정치적으로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결국 정부는 사회복지의 재원 마련을 위하여 적자예산을 운영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적자예산의 규모가 커지게 되면 악순환은 계속되고 결국 경제는 파산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생기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복지경영의 내용

복지관의 핵심기능과 방법론
복지관이 만약 Community Center 라면, 복지관의 핵심 기능은 지역사회 자체를 복지적 공동체, 복지적 환경으로 만드는 것이며, 그 핵심 방법은 바로(Community Based) Community Work 일 것이다.
물론 관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나 상담, 치료, 구호 등의 개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복지관의 중요한 기능일 수 있겠으나 복지관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y)을 집중시켜야 할 핵심기능(Core function), 핵심사명(Core mission)이 과연 그런 것일까?
참고문헌
고경환, 김보영 외 1명 - 복지경영의 이론적 논의와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김정아 - 사회복지와 경영 마케팅 전략, 한국사회복지연구회, 2006
노인성 - 복지경영연구, 경기복지재단, 2012
박용득 - 복지경영, 사회복지를 새롭게 디자인 한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07
서상목 - 서비스 제공자 삶의 질 향상은 복지경영 실천의 기본 원칙,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0
한성수 - 복지경영의 신조류, 한국경영컨설팅학회,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심층 분석
  • 품질관리활동9. 안전보건 및 환경보전부문의 현장개선활동Ⅹ. TQM의 평가기준. 결론Ⅰ. 서론품질경영은 품질제일주의를 기업경영의 최상의 가치로 두고 위로는 최고경영자로부터 아래로는 현장근로자에 이르기까지 전사적인 차원에서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을 활용하여 제품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설계, 제조, 애프터서비스 등 모든 단계에 걸쳐 품질혁신을 관리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는 활동이다. 다시 말해 단순히 제도나 기법을 도입하고 적용하

  • [조직개발론] 제록스(xerox)의 전사적 품질경영
  • 제도- TQM의 성과 - XEROX의 TQM성공요소- TQM에 대한 평가*전사적 품질경영의 정의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품질을 최우선과제로 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모든 구성원의 참여와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는 전략적인 경영방식품질을 중심으로 하는 모든 구성원의 참여와 고객만족을 통한 장기적 성공지향을 기본으로 하며, 그리고 조직의 모든 구성원과 사회에 이익을 제공하는 조

  • 경영혁신기법의 종류와 성공사례
  • 품질경영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5) 지식경영 (KM : Knowledge management)6) 균형성과표 (BSC : Balanced Score Card)7) 6시그마 (Sigma)4. 경영혁신기법의 주요 요인1) vision making(비전만들기)2) restructuring(리스트럭처링)3) learning organization(학습조직)4) corporate identity(기업 아이덴티티)5) benchmarking(벤치마킹)6) long-term strategy planning(장기전략계획)7) competitive strategy(경쟁전략)8) zero-based budgeting(영점기준예산제도)9) new personnel planning(신인사제도)10) reengineering(리엔지니어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3. 품질경영4. 펀 경영5. 윤리경영6. 기술경영7. 글로벌 리더십 경영8. 기업간 협력경영Ⅳ.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1. 향후 기업의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2. 새로운 사업 분야의 탐색결론 - 21세기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기업경쟁력-참고문헌 서 론 마케팅환경이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의 집합체를 의미하는데, 이들의 위치가 기업의 안쪽인가 혹은 바깥쪽인

  • [경영전략] LG전자의 조직혁신 전략
  • 제도급여제도직급체계평가제도해외진출 법인 성공전략현지화의 조화와 인재육성해외법인의 성공원인문제점 및 대안제시붙임#1. 김쌍수 부회장의 ‘혁신 10계명’붙임#2. 참고자료서 론프로젝트 개관경영혁신의 개념얼마전 전윤철 감사원장이 경영혁신 노력이 미흡한 토지공사나 주택공사, 그리고 금융공기업들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고 구조조정을 단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또 한덕수 부총리는 KRX 상장기업 엑스포 기조연설에서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