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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보육시설 평가 동향
1. 보육시설 평가준거 및 평가체제 개발에 관한 연구
1) 유아교육기관 평가준거
2) 유치원 교육평가척도
3) 가정보육시설평가척도
4) 보육프로그램진단평가 척도
5) 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
6) 유치원 기관평가도구
7) 유치원교육환경평가척도
8) 보육시설평가척도
9) 어린이집프로그램평가척도
2. 평가척도의 표준화 또는 타당화 연구
1) ECERS(유아교육환경평정척도)
2) APECP(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
3)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4) PQA(유아교육 프로그램 질 평가척도)
3. 평가척도의 적용연구
1) NAEYC 유아교육기관 인준평가기준
2) NAEYC 유아교육기관 인준평가기준
3) FDCRS(가정보육시설평정척도)
4)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
5) APECP(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6) 보육시설의 설립 유형별 평가요인
4. 인준평가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
1) 보육시설 인준에 대한 학부모와 보육종사자의 인식: 보육시설 인준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2) 유아교육기관 인정평가제에 관한 개념화 연구
3) NAEYC 인정평가기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
4)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도입방안 연구
5)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Ⅲ. 공공직장 보육시설 평가
1. 고용촉진시설로서의 역할
2. 타시설과의 차별화 및 특수프로그램
1) 국공립 및 직장보육과의 차별화
2) 특수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Ⅳ. 외국 보육시설 평가
1. 미국 NAEYC 인준평가
2. 영국 OFSTED 인준평가
3. 호주 NCAC 보육시설 인준평가

Ⅴ. 보육시설 아동 평가
1. 시설 보호 아동의 자아정체감과 내적인 통제 소재
1) 성별, 입소 사유, 입소 기간에 따른 시설 보호 아동의 자아정체감과 내적인 통제 소재
2) 시설 보호 아동의 자아정체감과 내적인 통제 소재간 상관관계
2. 보육사가 평가한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1) 성별, 입소 기간, 입소 사유에 따른 보육사가 평가한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차이
2) 자아정체감 및 내적인 통제 소재와 보육사가 평가한 행동문제간 상관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보육시설은 이용하는 영유아를 위해 특별히 계획된 환경을 요구하므로 다른 기관이나 건물과 독립되어 자체의 대지와 건물, 설비를 갖추거나 그렇지 못하더라도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환경이 갖추어져야 한다. 영유아보육법 상 보육시설의 건물 및 층에 관한 규정이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보육실에 관해서는 ‘1층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사유로 2층 이상에 설치할 경우에는 안전사고에 대비한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지하층의 경우에는 지하층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100분의 80이상이 지상에 노출되어 있는 때에 한하여 이를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 … 중 략 … ≫




Ⅱ. 보육시설 평가 동향

우리나라 보육시설 및 유아교육기관 평가는 크게 보육시설이나 프로그램 평가준거 및 평가체제의 개발에 관한 연구, 외국에서 개발된 평가척도를 번안하여 국내에 표준화 또는 타당화한 연구, 이미 만들어진 평가척도를 현장에 적용하여 평가해서 기관의 질적 수준을 파악한 연구로 분류해 볼 수 있다(황해익, 2000b).
황해익(2000b)의 세 가지 분류기준으로 보육시설 및 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한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최근 우리나라 보육시설 및 유아교육기관에 인준평가제도의 도입을 위한 연구동향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권기욱(2008), 보육시설평가 평가준거체계의 개선방향 탐색,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 권덕철(2010), 보육시설 평가와 보육선진화 정책, 한국보육학회
◇ 김세란(2009), 보육교사가 바라본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 양미숙(2011), 보육시설 평가인증 참여 교사의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이영숙(2011), 보육시설 평가인증 사후관리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 황해익 외 1명(1995), 보육시설 평가척도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부산유아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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