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경영학][독일경영학 성립][독일경영학 역사][독일경영학 발전][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독일경영학의 성립, 독일경영학의 역사, 독일경영학의 발전,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분석(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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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경영학의 성립
1. 곰베르그와 쉐어의 상업 경영학 제창
2. 베이어만과 쉐니쯔의 과학적 사경제학 제창
3. 슈말렌바하의 기술론으로서의 사경제학의 제창

Ⅲ. 독일경영학의 역사

Ⅳ. 독일경영학의 발전
1. 디트리히의 규범론
2. 니클리슈의 노사동권적 노사협조학설
3. 슈미트의 유기적 경영관
4. 리이거를 중심으로 한 방법논쟁
5. 구텐베르그의 문제의식
6. 멜레로비쯔에 의한 비판

Ⅴ.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물리학과 생물학의 등에서처럼 학문(과학)의 발달에 따라 기법도 함께 발달한다면 기업경영의 실제에 참여하는 경영자에게 있어서 이론도 기법도 모두 중요하다. 그들이 경영의 이론을 모르고 이론으로 구성된 지식이 없이 경영활동에 임한다면 우연에 의존하거나 직관 또는 과거의 경험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며 그렇다고 원칙이나 이론의 단순한 지식에만 의존하여 실제에의 응용을 할 줄 모른다면 또한 바람직한 경영자가 될 수 없다. 결국 학문은 현실을 설명하는 것이어야 하고 그것은 궁극적으로 합리적인 목적으로 하는 것이어야 한다면 경영학 역시 실천에서 출발해서 이론을 거쳐 다시 실천으로 돌아와야 하는 바의 내용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과학성과 기법성은 매우 깊이 관련된 개념이 된다.
이처럼 경영은 과학성과 기법성의 양면을 함께 중시하게 되는데 점차 과학화되어 가고 있다. 그리빈스 등은 이에 관한 논문의 서두에서 \"과거 70년이 넘는 동안에 경영사상의 급속한 발전은 매니지먼트가 과학인가?\"하는 아직까지도 풀지 못한 의문을 낳았다고 전제하고 매니지먼트는 과학이라고 결론지은 이래 많은 논자들은 시대의 진전에 따른 매니지먼트의 과학화 현상을 증명하고 과학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역사적으로 보면 경영학은 실제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가? 학문적이어야 하는가? 하는 두 가지의 흐름이 있었으나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경영학과 학문으로서의 경영학은 여느 하나만을 선택해야 하는 선택적인 주장이어서는 안되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기술적인 실천학이면서 이론적인 학문이어야 하는 새로운 학문관이 설정되어야 한다. 이는 경영학의 양면성을 하나로 통일하는 학문의 새로운 모습이며 학문과의 대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다. 결국 경영학은 기법과 과학의 양측면에서 연구되어야 하지만 '경영의 학'을 다루는 대학에서의 경영학 연구는 주로 급속히 요구되는 전문성을 위해 경영의 과학성을 가르친다. 그러나 경영이 고도의 과학성을 시도하려 하더라도 몇 가지 이유때문에 상당기간동안 자연과학만큼 정밀, 정확하지도 못하고 광범위하지도 못할 것이다.
합리적인 접근방법과 과학적 방법의 적용은 기업과 산업에서 새롭고 낯설은 것이므로 튼튼한 기반을 갖고 있지 못하다.
소수의 경영자만이 과학의 방법을 사용하는 훈련을 받았다.
정밀한 측정도구와 장치는 경영에서 항상 적용가능한 것은 아니다.
물리학 등에서는 다른 요소들을 고정시켜 놓고 하나의 변수만을 조사하지만 경영분야에서는 거의 가능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이유로 경영자의 의사결정은 여러 과학에서의 문제해결과는 달리 진리보다는 행동을 강조한다.

경영자의 의사결정은 실제적인 적용성이 있어야 한다. 경영자는 완전한 것보다는 특정상황하에서의 합리적인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할 뿐이다.
경영학의 과학성의 한계에 관하여는 많은 학자들이 논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찍이 테일러는 매니지먼트 가운데는 체계화된 지식이 실제로 존재하며 그것을 가르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것이라 확신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물리학이나 화학과 같은 정확한 과학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알렌도는 이와 관련하여 '공정하게 말해서 경영학은 결코 화학이나 물리학과 같은 의미의 과학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논한바 있고 쿤츠 등도 경영학이 속하는 바의 사회과학은 물리학과 같은 정밀과학에 비해 비정밀과학이며 경영학은 사회과학 중에서도 가장 비정밀한 과학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는 물리학에도 더욱 발전되어야 하는 많은 과학적인 지식영역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어떤 학문도 불완전하여 발전지향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이 바로 학문의 존재양식이라고 볼 때 경영학의 과학성도 오직 정도의 문제에 불과하다고 하겠다.

Ⅱ. 독일경영학의 성립

상업학의 경제학화, 상업경영학의 경영경제학화에의 전개는 독일경영학의 생성을 부추겼으며 獨逸에서 商業敎育의 필요성이 요청됨에 따라서 1894년 라이프찌히에 최초의 상과대학이 성립되게 되었다. 독일 경영학의 성립 과정에서 논의되었던 주된 주장은 다음과 같다.

1. 곰베르그와 쉐어의 상업 경영학 제창

곰베르그(L.Gomberg)와 쉐어(J.F.Schar)등은 商業 經營學을 제창하면서 經營學의 과제를 \"合理的인 組織과 管理의 原則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규정

2. 베이어만과 쉐니쯔의 과학적 사경제학 제창

국민경제학
참고문헌
미야자키 데츠야 저, 이우희 역(2009), 경영학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박경규(1995), 독일 경영학의 방법론적 특징, 한독경상학회연구소
윤병욱(1964), 독일경영학의 문헌사적 연구, 고려대학교
위오기(2012), 스마트시대의 경영학원론, 대경출판
최종태(1984), 독일경영학에 있어서 의사결정학파의 위치와 그 전개내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경영
한의영(1966), 독일경영학의 체계 및 방법론 비교, 한국사회과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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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국의 경영학(독일의 경영경제학, 프랑스의 경영학, 미국의 경영관리학)
  • 독일상업교육협회와 1898년의 라이프찌히 상과대학 설립을 계기로 상업학의 행태로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곧이어 1901년에 Koln과 Frankfurt에 그리고 1906년에는 Berlin과 Munchen 대학에 상과대학이 설립된 후 상업학은 상업경영학)으로 발전되었다.그리고 제1차 세계대전 후에는 상업경영학이나 사경제학이란 이름 대신에 경영경제학이란 이름이 Lehmann, Nicklisch, Mellerowicz 그리고 Schmidt 등의 저술에서 처음 채택된 바 있다.(2) 독일 경영경제학과 3대 학자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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