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규제][대기업 규제][벤처기업 규제][언론기업 규제][관광기업 규제]대기업 규제, 벤처기업 규제, 언론기업 규제, 관광기업 규제 분석(대기업 규제, 벤처기업 규제, 언론기업 규제, 관광기업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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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기업 규제

Ⅲ. 벤처기업 규제
1. 분사기업의 창업 인정
1) 현황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3) 기대효과
4) 필요조치사항
5) 관련부처 의견
6) 경제1분과위 토의결과
2. 연․기금의 벤처투자 활성화
1) 현황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3) 필요조치사항
4) 관련부처 의견
5) 경제1분과위 토의결과

Ⅳ. 언론기업 규제

Ⅴ. 관광기업 규제
1. 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규제완화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3. 지원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4. 경영성과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5.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1) 가설 1의 검증
2) 가설 2의 검증
3) 가설 3의 검증
4) 가설 4의 검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주식매수권 등의 부여(poison pill)라 함은 적대적 기업인수자가 대상회사의 주식의 일정한 비율을 취득한 경우에 대상회사의 주주가 낮은 가격으로 대상회사의 주식 또는 인수회사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을 말한다. 포이즌 필은 가장 최근에 개발된 방어수단으로서 그 적법성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다.
포이즌 필은 2단계공개매수나 부분공개매수를 저지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고, 일반적으로 대상회사는 언제든지 포이즌 필을 상환할 수 있으므로 적대적 기업인수에 있어 대상회사의 경영진의 협상력을 증대시켜 준다.
포이즌 필(poison pill)은 매수옵션계획(call option plan)과 매도옵션계획(put option plan)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 중 략 … ≫




Ⅱ. 대기업 규제

경제위기는 대기업집단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위기발생이후 대기업집단에 대한 인식은 경영의 투명성 및 책임성 결여, 과도한 사업다변화 등의 비판을 통해, 해체되어야할 ‘비효율적인 조직형태의 전형’이 되었다. 따라서 정부는 ‘5+3의 원칙’이라 불리는 재벌개혁의 원칙을 내세워 대기업집단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위기이후 공정거래법과 경쟁법도 무려 네 차례나 개정되었다. 그러나 이 내용은 기존의 제도가 새로운 입법으로 표현되거나 강화된 형태로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 김재홍 외 3명(2007), 글로벌 환경하에서 대기업 규제의 정당성 평가, 한국법경제학회
* 김영한(1998), 벤처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혁방안, 강남대학교
* 심원섭(2008),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개혁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이화득 외 1명(2006), 벤처기업 지정 및 해제와 이익조정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학회
* 윤동환(2008), 관광호텔업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한상범(1972), 언론기업의 규제, 한국공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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