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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의 은행합병
1. 대형화 및 관계대출의 중단
2. 조직의 복잡성
3. 소유구조 및 지배구조의 변화
4. 경쟁환경의 변화
5. 기술의 변화

Ⅲ. 기업의 은행대출
1. 업종별 대출현황
1) 국내은행의 기업대출 잔액 : 340조원
2) 업종별로는 기업대출 잔액 중 비제조업 대출이 188조원(비중 55%)이며 제조업 대출은 152조원(비중 45%)
2. (구)여신금지업종 해당 대출 현황
3. 업종별대출 건전성 현황

Ⅳ. 기업의 은행차입금
1. 정보비대칭과 은행차입금의 이용
2. 기업의 부채조달 재원으로서의 은행차입금

Ⅴ. 기업의 은행고객
1.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
1) 유형성(tangibles)
2) 신뢰성(reliability)
3) 반응성(responsiveness)
4) 능력(competence)
5) 예절(courtesy)
6) 신용성(credibility)
7) 안전성(security)
8) 가용성(access)
9) 의사소통(communication)
10) 이해성(understanding)
2. 서비스품질의 측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소기업의 경우는 은행과의 긴밀한 결속관계에 바탕을 둔 자생적 은행.기업간 결속관계를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은행.중소기업간 결속관계는 ‘유동성 안전망’(liquidity safety-net)을 형성하는 효과가 있어 중소기업은 이를 통해 낮은 수준의 금리로 자금 확보가 가능하게 된다. 특히, 은행.기업간 결속관계는 중소기업으로 하여금 금융위기상황을 낮은 비용으로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결과적으로 경기변동의 진폭안정화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고 하겠다.
이와 관련하여 거래은행 수는 기업과 은행의 상호.자발적인 선택의 산물이므로 외부에서 강요할 사안은 아니나, 소수은행에 집중된 대출거래가 가져다 줄 수 있는 기대이득에 대한 이해를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은행으로서도 대기업의 은행의존도가 낮아지게 되면 수익성 유지를 위해 중소기업대출을 강화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므로, 우량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동 기업과 장기.안정적인 은행.기업간 결속관계를 주도적으로 형성해 나가야할 것이다. 독일 기업의 경우를 보면 다수은행과 거래하는(multiple banking) 상황에서도 주도은행(leading bank)을 정해 대출거래를 최대한 집중시키는 독일식 주거래은행(Hausbank)방식이 운용되고 있는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최근 벤처기업들이 은행.기업간 결속관계에 바탕을 둔 신용상태 스크리닝(credit screening) 과정이 생략되어 ‘역선택문제’(adverse selection)가 심각한 상태에서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것이 코스닥지수의 폭락세를 가중시킨 한 요인으로 작용한 측면이 있다는 점도 은행.기업간 결속관계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한 예이다.
대기업의 경우 제한된 은행자금을 놓고 중소기업과 경합을 벌이기보다 자본시장에의 접근(capital market access)을 용이하게 하는 한 수단으로 은행을 활용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겠다.
자본시장 투자자들은 비슷한 규모의 대기업이라도 우량은행과 대출거래가 있는 기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은행대출거래 사실 자체가 기업재무상태 분석면에서 시장투자자에 비해 우월한 위치에 있는 은행이 기업의 신용상태를 확인해 준(bank certification) 것으로 인식될 뿐만 아니라, 대출 후에도 기업의 재무행태를 계속 면밀히 감독해 줄 것이라는(bank monitoring) 기대를 투자자에게 심어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Diamond(1991년)는 대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주식, 회사채, CP 등을 발행함에 있어 필수조건인 시장투자자들로부터의 명성과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은행차입을 먼저 시도하려는 인센티브가 강하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최근 대기업은 회사채, 주식 등의 순조로운 발행, 위기상황에 대비한 신용한도(credit line) 설정 등 유동성보험(liquidity insurance) 확보 및 자본시장 이용 시 수반되는 각종 리스크를 적절히 관리하는 데에 은행을 이용하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 김희연(2007), 은행 합병이 주거래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김태옥(2009), 은행고객관리와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 김인걸(2011), 은행서비스 품질차원이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 공재식(2006), 은행합병과 거래기업의 금융관계 가치, 한국경영교육학회
◇ 박래수(1998), 기업의 은행차입금 이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정형권(2009), 은행대출의 경기순응성과 거시건전성, 한국경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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