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기업 환경요인][기업 위기관리][기업 위기커뮤니케이션][기업 위기대응 방안][위기커뮤니케이션]기업 개념, 기업 역할, 기업 환경요인, 기업 위기관리, 기업 위기커뮤니케이션, 향후 기업 위기대응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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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의 개념

Ⅲ. 기업의 역할

Ⅳ. 기업의 환경요인
1. 사회적 환경
2. 정치적 및 법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심리적 환경
5. 논리적 환경
6. 자연적 환경

Ⅴ. 기업 위기관리
1. 발생 전조를 감지,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
2. 사고를 정직하게 공개
3. 위기관리에 적합한 홍보
4. 비중있는 책임자가 사고수습을 주도
5. 철저한 사후관리
6. 평소에 위기관리 시스템을 가동

Ⅵ. 기업 위기커뮤니케이션

Ⅶ. 향후 기업 위기대응 방안
1. 사업부문별 통합전략을 수립하라
2. 새로운 계획수립방식을 개발하라
3. 확실한 경쟁우위의 원천을 확보하라
4. 지식자산에 투자하라
5. 전세계를 상대로 한 시장전략을 세워라
6. 세계최고의 파트너가 되라
7. 지식자산을 낭비하지 마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디어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은 매스미디어의 눈으로 현실을 대부분 보고 있다. 인간들이 미디어로부터 경험한 수많은 정보들은 인간 자신의 경험범위에서 벗어난 것이다. 예를 들면 먼 나라에서 발생한 위기와 위기의 전개과정에 관한 보도나 자신의 경험세계 밖에 있는 모든 범위에 관한 보도도 그렇다. 더 나아가 대부분의 기업위기에 관한 내용도 경험범위에서 벗어난 것들이다. 사회 구성원의 개개인은 중요한 정보나 가치 있는 이야기를 주로 매스미디어로부터 듣고 알게 된다. 여기서 개개인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기능은 양면적 가치를 지닌다는 점이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지각의 수평선이 현저하게 확대되어 세계가 지구촌화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이 매스미디어의 정보에 의존하게 되어 자신의 1차적 경험을 통해서 컨트롤하거나 재조명할 수 없게 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인간은 자신의 체험세계에 벗어난 이러한 현실의 부분을 매스미디어가 제시하는 정보를 근거로만 머릿속에 떠올리게 된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Media Dependency\"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미디어에서 묘사하는 현실, 즉 미디어 현실의 의미가 인간의 현실 관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는 텔레비전의 폭력 묘사가 인간들이 실제 현실을 지각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조지 거브너의 논문에 잘 나타나 있다. 인간의 현실 관념에 미치는 텔레비전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정치나 사회 및 환경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도 많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기업커뮤니케이션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우선 매스미디어에 묘사된 현실이 다른 현실 영역을 덮어버린다는 사실이다. 실제 사건의 현실이 아니라 매스미디어에서 묘사된 현실이 결정적이 된다. 다음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는 기업의 내부세계를 기업의 외부세계와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기업커뮤니케이션의 개척자인 브루아르는 다른 사람들이 기업의 매니저 자신이 하고 있는 것과 똑같이 자신의 기업을 판단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잘못되고 위험한 생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말은 기업의 현실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관찰자의 관점이나 입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기업현실에 대한 다양한 견해만 존재한다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미의 구성은 그때마다 커뮤니케이션의 결과이다. 이때 매스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그이 영향력으로 인해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는 기업의 내부세계를 기업의 외부세계와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기업의 내부 구성원이나 기업과 관련된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 기업에 관해 공중이 듣고 알고 있는 것과는 똑같지 않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친환경적인 기업운영을 하고 기업 구성원들의 사회적 관심들도 잘 반영하면서 세계 경제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더라도 매스미디어를 통해 보도되지 않았다면 공중들은 이 기업을 잘 모를 것이다. 이 사실은 기업의 대언론 관계를 위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플랜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 주는 좋은 예가될 것이다. 매스미디어는 특히 공적 관심의 조명을 받고 있는 기업에게는 중요한 중개자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 김민조(2012), 착한 기업의 불편한 진실, 21세기북스
◎ 김상봉(2012),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꾸리에
◎ 모튼 한센 저, 김명철 역(2012), 위대한 기업의 선택 /짐 콜린스(컨설턴트), 김영사
◎ 맹명관(2012), 이기는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책이있는풍경
◎ 정혁준(2012), 불멸의 라이벌 기업vs기업, 21세기북스
◎ 필립 피셔 저, 박정태 역(2005),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굿모닝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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