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기업 환경요인][기업 위기관리][기업 위기커뮤니케이션][기업 위기대응 방안][위기커뮤니케이션]기업 개념, 기업 역할, 기업 환경요인, 기업 위기관리, 기업 위기커뮤니케이션, 향후 기업 위기대응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신경영전략][신경영전략 내용][신경영전략 문제점][신경영전략 내실화 과제]신경영전략의 배경과 본질, 신경영전략의 전개, 신경영전략의 내용, 신경영전략의 문제점, 향후 신경영전략의 내실화 과제 분석
- [광고홍보연구방법] 기업의 위기대응 전략이 CEO이미지에 따라 위기인식, 메시지 수용성, 잠재적 지지 행동의도,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벤처기업]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중요성,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요인,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참고사항, 벤처기업 투자자관리전략의 대응 방향 분석
- [사회복지] 사회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대응
- 목차
-
Ⅰ. 개요
Ⅱ. 기업의 개념
Ⅲ. 기업의 역할
Ⅳ. 기업의 환경요인
1. 사회적 환경
2. 정치적 및 법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심리적 환경
5. 논리적 환경
6. 자연적 환경
Ⅴ. 기업 위기관리
1. 발생 전조를 감지,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
2. 사고를 정직하게 공개
3. 위기관리에 적합한 홍보
4. 비중있는 책임자가 사고수습을 주도
5. 철저한 사후관리
6. 평소에 위기관리 시스템을 가동
Ⅵ. 기업 위기커뮤니케이션
Ⅶ. 향후 기업 위기대응 방안
1. 사업부문별 통합전략을 수립하라
2. 새로운 계획수립방식을 개발하라
3. 확실한 경쟁우위의 원천을 확보하라
4. 지식자산에 투자하라
5. 전세계를 상대로 한 시장전략을 세워라
6. 세계최고의 파트너가 되라
7. 지식자산을 낭비하지 마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디어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은 매스미디어의 눈으로 현실을 대부분 보고 있다. 인간들이 미디어로부터 경험한 수많은 정보들은 인간 자신의 경험범위에서 벗어난 것이다. 예를 들면 먼 나라에서 발생한 위기와 위기의 전개과정에 관한 보도나 자신의 경험세계 밖에 있는 모든 범위에 관한 보도도 그렇다. 더 나아가 대부분의 기업위기에 관한 내용도 경험범위에서 벗어난 것들이다. 사회 구성원의 개개인은 중요한 정보나 가치 있는 이야기를 주로 매스미디어로부터 듣고 알게 된다. 여기서 개개인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기능은 양면적 가치를 지닌다는 점이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지각의 수평선이 현저하게 확대되어 세계가 지구촌화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이 매스미디어의 정보에 의존하게 되어 자신의 1차적 경험을 통해서 컨트롤하거나 재조명할 수 없게 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인간은 자신의 체험세계에 벗어난 이러한 현실의 부분을 매스미디어가 제시하는 정보를 근거로만 머릿속에 떠올리게 된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Media Dependency\"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미디어에서 묘사하는 현실, 즉 미디어 현실의 의미가 인간의 현실 관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는 텔레비전의 폭력 묘사가 인간들이 실제 현실을 지각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조지 거브너의 논문에 잘 나타나 있다. 인간의 현실 관념에 미치는 텔레비전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정치나 사회 및 환경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도 많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기업커뮤니케이션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우선 매스미디어에 묘사된 현실이 다른 현실 영역을 덮어버린다는 사실이다. 실제 사건의 현실이 아니라 매스미디어에서 묘사된 현실이 결정적이 된다. 다음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는 기업의 내부세계를 기업의 외부세계와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기업커뮤니케이션의 개척자인 브루아르는 다른 사람들이 기업의 매니저 자신이 하고 있는 것과 똑같이 자신의 기업을 판단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잘못되고 위험한 생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말은 기업의 현실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관찰자의 관점이나 입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기업현실에 대한 다양한 견해만 존재한다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미의 구성은 그때마다 커뮤니케이션의 결과이다. 이때 매스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그이 영향력으로 인해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는 기업의 내부세계를 기업의 외부세계와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기업의 내부 구성원이나 기업과 관련된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 기업에 관해 공중이 듣고 알고 있는 것과는 똑같지 않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친환경적인 기업운영을 하고 기업 구성원들의 사회적 관심들도 잘 반영하면서 세계 경제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더라도 매스미디어를 통해 보도되지 않았다면 공중들은 이 기업을 잘 모를 것이다. 이 사실은 기업의 대언론 관계를 위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플랜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 주는 좋은 예가될 것이다. 매스미디어는 특히 공적 관심의 조명을 받고 있는 기업에게는 중요한 중개자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 김민조(2012), 착한 기업의 불편한 진실, 21세기북스
◎ 김상봉(2012),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꾸리에
◎ 모튼 한센 저, 김명철 역(2012), 위대한 기업의 선택 /짐 콜린스(컨설턴트), 김영사
◎ 맹명관(2012), 이기는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책이있는풍경
◎ 정혁준(2012), 불멸의 라이벌 기업vs기업, 21세기북스
◎ 필립 피셔 저, 박정태 역(2005),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굿모닝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