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기업 교육운영사무국 역할][기업 교육부서 역할][기업 교육담당자 역할]기업교육 역사, 기업교육 요인, 기업 교육운영사무국 역할, 기업 교육부서 역할, 기업 교육담당자 역할, 향후 기업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역사

Ⅲ. 기업교육의 요인
1. 문화적 맥락
2. 조직의 영향
3. 개인적 특성
4. 가용자원
5. 프로젝트 특성
6. 이해집단

Ⅳ. 기업 교육운영사무국 역할
1. 운영담당자란 교육의 프로매니저이다
2. 새로운 교육니즈를 찾아내는 관찰자이다
3. 강사의 조언자이다

Ⅴ. 기업 교육부서 역할
1. Performance Improvement Supporting
2. 기업의 Messanger
3. 기능 부서간에 정보 공유
4. 공개교육
5. 고객교육

Ⅵ. 기업 교육담당자 역할
1. 기업내 교육의 목적
2. 교육 담당자로서의 지침
1) 경영마인드의 중요성
2) 교육요구의 달성을 위한 연구와 노력
3) 조직풍토혁신의 원동력
4) 교육기법의 파악
5) 효과적인 교육관리

Ⅶ. 향후 기업교육의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nderson Consulting에서 GBS를 자사의 새로운 교육방법론으로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고객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를 통해 회사의 글로벌화를 달성한다는 사업목표가 주요한 요인으로 자리하고 있다. 특히, 근래 Andersen Consulting이 새로 제시하고 있는 고객에 대한 사업목표는 ‘비즈니스 통합(business integration)’으로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4가지 주요소인 전략(strategy), 기술(technology), 인적 자원(people), 기업 과정(process)이 통합되어야 한다는 인식하에, 고객의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위해 이들 인적 자원, 과정, 기술을 최상의 전략에 부합하도록 고객에 대한 서비스, 즉 문제해결책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통합’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각 컨설턴트는 일종의 건축가(architect)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바,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과정을 운용하며, 이를 통해 조직구조뿐만 아니라 그 기업 자체를 관리하게 된다. 특히, 이들 각 영역에서 전문적인 기술을 지닌 개개인이 모여 구성하는 팀은 고객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 줌으로써, 고객의 기업경쟁력을 제고시키며, 기업에 미치는 여러 가지 압력을 해결하고, 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복잡다양한 기술을 적절히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경우, 컨설턴트 개개인이 갖추어야 되는 자질은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암기하는 수준 이상의 것임은 무론이다.
이와 관련, Campbell과 Monson(1994)은 Andersen consulting이 회사의 글로벌화를 위하여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하려고 할 때 도출되었던 교육요구를 첫째, 보다 폭넓고 심화된 기술의 개발, 둘째,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 셋째, 비즈니스 과정의 변화 및 통합, 넷째, 보편적인 기술과 전문적인 기술간의 조화로운 개발, 그리고 다섯째는 복잡성 및 지속적인 변화에의 적응으로 요약하고 있다. 결국, GBS는 이와 같이 변화된 기업환경 속에서 나온 새로운 교육요구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유능한 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일방적인 강의를 위주로 한 대규모 집단교육에서는 전문강사라고 할지라도 각 학습자들의 이질적인 배경 및 경험과 지식의 수준으로부터 나오는 다양한 교육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인식으로 말미암아,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활동을 위주로 팀단위 협력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새로운 교육형태를 모색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Campbell & Monson, 1994).

Ⅱ. 기업교육의 역사

한국에서 기업교육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것은 1980년대 이후 대기업체들을 중심으로 그룹연수원들이 설립되면서부터다. 삼성이 1982년, 현대가 1986년, 대우가 1987년, LG가 1988년 그룹연수원을 설립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기업들이 경제위기를 맞으면서 연수조직 또는 기능을 최소화하거나 교육개발 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있다. 실제로 기업들의 구조조정과 함께 대형 연수원들이 매물로 나왔고 심지어는 재벌그룹에 속한 기업들까지 교육훈련 및 예산을 대폭 삭감함에 따라 잔류 연수기관들은 수익사업을 통한 자생력의 기능 확보를 요구받기에 이르렀다.

Ⅲ. 기업교육의 요인

국내 산업교육계의 일각에서는 ‘요구분석을 어떻게 하는가?’, ‘요구분석에서 나온 결과를 교육과정 개발에 어떤 식으로 반영해야 하는가?’ 등을 중심으로 실천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 요구분석을 비롯하여, 과거에 논리적이고 순차적으로 제시되었던 체계적인 교수설계의 여러 단계들은 실제 상황에서는 부합하고 있지 않고 있음이 지적되고 있다). 즉, 이론과 실제 사이의 괴리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나일주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된 국내 산업교육 상황의 가장 두드러진 문제점으로 전문인력의 부족, 조직적 지원의 부족, 그리고 개발 시간의 부족을 들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국내 산업교육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낼 수 있는 교수개발자, 요구분석 전문가, 과제분석 전문가, 매체 전문가, 매체 제작자 등과 같은 전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뿐만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조직적인 이해가 부족하며, 나아가 여러 종류의 교육 프로그램을 짧은 시간내에 개발해 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안국(2009) / 기업교육훈련에 대한 정부 개입과 그 효과, 한국노동경제학회
나일주(2007) / 기업교육 10년, 회고와 전망, 한국기업교육학회
노무종(2011) / 기업교육훈련의 효과와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경대학교
오영수(2009)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학교경제교육에서의 기업 교육,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정재삼(2003) / 기업교육의 이론개발을 위한 연구패러다임, 한국교육공학회
Liu Hailuo(2011) / 기업교육훈련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9 아모레 퍼시픽 지속가능성 분석
  • 역사회 발전 임직원 다양성노사관계지배구조Social Value Product리스크 관리브랜드 관리노사관계차별 방지임직원 교육 및 경력 개발임직원 건강과 안전윤리경영사회공헌책임 있는 마케팅제품 안전성 강화고객관계 강화글로벌 시장 확대환경친화제품R&D 환경친화경영이해관계자 관심도High기업운영상의 환경 영향 저감기후변화 대응협력사와 상생협력CSM Issue Pool 파악 Stakeholder Concern Business Impact Material Issues아모레퍼시픽 중요 이슈아모

  • [인문사회]한국형 옴부즈만제도(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운영성과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고 동 위원회의 문제점을 옴부즈만의 원형에 준거하여 도출하였다. 운영결과분석에 있어서는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1994년도부터 2002년도까지의 운영상황보고서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하여 도출된 문제ja들을 토대로 이에 대한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제도적 및 조직, 권한, 그리고 운영 상에 있어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본 연구는 주로 문헌조사의 방법을 사용하였

  • [경영문화][경영][6시그마][IMF경제위기][정보지식사회][위험관리]6시그마 경영문화,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경영문화, 정보지식사회 경영문화, 위험관리 경영문화, 노사관계 경영문화 분석
  •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사업 리엔지니어링 과정에서도 계층적 조직(Hierarchical Organization)을 자율적 조직으로 변화시키는 권한위임(Empowerment)이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권한의 위임이란 업무 담당자가 모든 것을 결정함으로써 전사적인 목표의 설정이나 자원의 배분, 경영자의 리더십과 효과적인 관리활동을 필요 없도록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제록스사의 내부감사 임원인 존 린치는 자기통제(Self-contro

  • [도시행정] 평택분석
  • 담당자는 톱-다운 방식의 새 예산체제 아래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내년도 예산을 8대 신항만 개발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되 이미 상당부분 개발이 진행된 권역별 항만과 일반항에 대해서는 완공소요에 필요한 최소예산을 배분하는 형태로 편성한다고 하였다. 실제 내년도 해양부의 전체 시설예산 (2조2천949억원) 중 42.8%인 9천819억 원이 8대 신항만에 투입되고 Two포트항인 부산신항, 광양항의 투입예산만 전체 시설예산의 31.4%인 7천217억 원에 달

  • [비교행정론] 캐나다의 행정개혁 및 역할과 영향력
  • 기업가 정신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행정을 바꾸겠다는 계획이었다. 이러한 취지 하에 91년 행정부개혁법이 제정되었고 특별운영기관도 설립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PS 2000」은 성공하지 못하였다.연방정부의 기본적 역할을 검토하지 않고 단순히 공공부문을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 하였다. 공공부문의 규모를 축호하기 위하여 정부가 규모 축소와 운영비 삭감을 위한 긴축예산을 편성하자 「PS 2000」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