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시장경제][기업 시장경제 정의][기업 시장경제 주체][기업 시장경제 역할][기업 시장경제 과제]기업 시장경제의 정의, 기업 시장경제의 주체, 기업 시장경제의 역할, 향후 기업 시장경제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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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 시장경제의 정의

Ⅲ. 기업 시장경제의 주체

Ⅳ. 기업 시장경제의 역할

Ⅴ. 향후 기업 시장경제의 과제
1. 가계의 역할
2. 정부의 역할
3. 기업의 역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이에크에 의하면 분권화된 시장경제체제의 장점은 각 개인의 분권된 지식이 모두 활동의 대상이 된다는 점이다. 이에 반하여 중앙집권화된 계획경제체제에서는 의사결정이 계획입안자의 지식에만 의존하므로 이 분산된 개인의 지식을 모두 활용 할 수 없다는 난관에 부딪친다.
다음에서 이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그는 균형분석에서 “균형으로 향하는 경향의 존재”를 확신하고 시장의 가격기구에 의한 결제문제의 해결이 중앙집권적 계획에 의한 해결보다 우월하다는 그의 논증에서 잘 드러난다. 그러나 하이에크는 시장기구의 자율성에만 의존하는 자유방임을 의미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그가 반대하는 것은 중앙집권화도 계획당국에 의한 계획이며, 분권된 계획은 찬성하고 있다. 여기에서 분권적 계획이란 예측을 하기 위하여 현재 문제의 가장 합리적인 해결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계획이란 모든 경제주체의 합리적 행동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이 될 것이다. 이러한 합리적 행동은 시장에서 조화 가능하므로 그에게 있어서 계획이란 곧 경쟁을 의미하게 된다.
하이에크에 의하면 정보의 전달은 시장에서의 경쟁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는 경쟁을 '동일시점에서 다른 사람이 갖고자 하는 것을 자신도 갖고자 하는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완전경쟁모형에서는 경쟁이 가져올 수 있는 상태만을 표현해 줄뿐이지 경쟁행위 자체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시장에 참여한 거래자들이 불완전한 정보만을 소유하고 있다면, 정보 소유량의 격차에 따른 계획의 성공여부로써 경쟁행위를 묘사할 수 있다. 시장에 참여한 거래자중에서 상대적으로 불완전한 정보를 소유한 거래자는 자신의 계획대로의 결과를 가져오지는 못하게 된다. 따라서 소유하고 있는 정보가 상대적으로 많은 거래자는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게 될 것이므로,'실제치와 기대치의 차이'가 경쟁의 유인이 된다. 이러한 경쟁의 과정에서 각 경제주체는 정보를 습득, 전달하게 된다.
하이에크에 의하면 상품생산의 최소비용이나 수요곡선의 형태 등은 경쟁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정보를 전달받음으로써 최초로 밝혀지는 것일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최대의 효용을 줄 수 있는 재화나 용역의 소재나 가격 등도 이러한 경쟁의 과정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최초로 알려지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하이에크는 경쟁을 '발견적 방법으로서의 경쟁'이라고 칭하고 있는데, 이러한 발견적 방법으로서의 경쟁을 통한 습득, 전달은 각 경제주체가 시장에 참여하여, 몇 차례의 실제치와 기대치의 차이를 경험하여야 하는 과정이며, 따라서 시간을 요하는 과정인 것이다.
참고문헌
▷ 김기옥, 정순희 외 2명(2012), 시장경제와 소비자, 교문사
▷ 이경윤(2012), 게임으로 이해하는 시장경제 7법칙, 에프케이아이미디어
▷ 이종인(2011), 소비자의 시선으로 시장경제를 바라보다, 이담북스
▷ 이몬 버틀러 저, 김명철 역(2009), 시장경제의 법칙
▷ 정몽준(2012), 시장경제의 약속, 미다스북스
▷ KDI 한국개발연구원, MERI 시장경제연구원(2012), 시장경제의 재발견, 한빛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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