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시장경제][기업 시장경제 정의][기업 시장경제 주체][기업 시장경제 역할][기업 시장경제 과제]기업 시장경제의 정의, 기업 시장경제의 주체, 기업 시장경제의 역할, 향후 기업 시장경제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금융시장][금융][금융시장 정의][금융시장 구분]금융시장의 정의, 금융시장의 구분, 금융시장의 역할, 금융시장의 역선택, 금융시장의 통합, 금융시장의 영향, 금융시장의 사례, 향후 금융시장의 과제 분석
- 각국의 중소기업 현황과 클러스터
- 과학기술정책 기본방향, 과학기술정책 지배구조, 과학기술정책 내용, 과학기술정책과 디지털경제, 과학기술정책 동향, 과학기술정책 문제점,과제
- [국제마케팅] Cluster 산업클러스터
- [기업구조조정] 기업구조조정의 필요성, 전개과정, 성격과 기업구조조정의 실태 및 기업구조조정의 평가 그리고 향후 기업구조조정의 과제 분석(멕시코의 기업구조조정 사례)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 시장경제의 정의
Ⅲ. 기업 시장경제의 주체
Ⅳ. 기업 시장경제의 역할
Ⅴ. 향후 기업 시장경제의 과제
1. 가계의 역할
2. 정부의 역할
3. 기업의 역할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하이에크에 의하면 분권화된 시장경제체제의 장점은 각 개인의 분권된 지식이 모두 활동의 대상이 된다는 점이다. 이에 반하여 중앙집권화된 계획경제체제에서는 의사결정이 계획입안자의 지식에만 의존하므로 이 분산된 개인의 지식을 모두 활용 할 수 없다는 난관에 부딪친다.
다음에서 이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그는 균형분석에서 “균형으로 향하는 경향의 존재”를 확신하고 시장의 가격기구에 의한 결제문제의 해결이 중앙집권적 계획에 의한 해결보다 우월하다는 그의 논증에서 잘 드러난다. 그러나 하이에크는 시장기구의 자율성에만 의존하는 자유방임을 의미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그가 반대하는 것은 중앙집권화도 계획당국에 의한 계획이며, 분권된 계획은 찬성하고 있다. 여기에서 분권적 계획이란 예측을 하기 위하여 현재 문제의 가장 합리적인 해결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계획이란 모든 경제주체의 합리적 행동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이 될 것이다. 이러한 합리적 행동은 시장에서 조화 가능하므로 그에게 있어서 계획이란 곧 경쟁을 의미하게 된다.
하이에크에 의하면 정보의 전달은 시장에서의 경쟁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는 경쟁을 '동일시점에서 다른 사람이 갖고자 하는 것을 자신도 갖고자 하는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완전경쟁모형에서는 경쟁이 가져올 수 있는 상태만을 표현해 줄뿐이지 경쟁행위 자체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시장에 참여한 거래자들이 불완전한 정보만을 소유하고 있다면, 정보 소유량의 격차에 따른 계획의 성공여부로써 경쟁행위를 묘사할 수 있다. 시장에 참여한 거래자중에서 상대적으로 불완전한 정보를 소유한 거래자는 자신의 계획대로의 결과를 가져오지는 못하게 된다. 따라서 소유하고 있는 정보가 상대적으로 많은 거래자는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게 될 것이므로,'실제치와 기대치의 차이'가 경쟁의 유인이 된다. 이러한 경쟁의 과정에서 각 경제주체는 정보를 습득, 전달하게 된다.
하이에크에 의하면 상품생산의 최소비용이나 수요곡선의 형태 등은 경쟁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정보를 전달받음으로써 최초로 밝혀지는 것일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최대의 효용을 줄 수 있는 재화나 용역의 소재나 가격 등도 이러한 경쟁의 과정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최초로 알려지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하이에크는 경쟁을 '발견적 방법으로서의 경쟁'이라고 칭하고 있는데, 이러한 발견적 방법으로서의 경쟁을 통한 습득, 전달은 각 경제주체가 시장에 참여하여, 몇 차례의 실제치와 기대치의 차이를 경험하여야 하는 과정이며, 따라서 시간을 요하는 과정인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기옥, 정순희 외 2명(2012), 시장경제와 소비자, 교문사
▷ 이경윤(2012), 게임으로 이해하는 시장경제 7법칙, 에프케이아이미디어
▷ 이종인(2011), 소비자의 시선으로 시장경제를 바라보다, 이담북스
▷ 이몬 버틀러 저, 김명철 역(2009), 시장경제의 법칙
▷ 정몽준(2012), 시장경제의 약속, 미다스북스
▷ KDI 한국개발연구원, MERI 시장경제연구원(2012), 시장경제의 재발견, 한빛비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