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비교][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 비교]국내게임산업과 동남아게임산업의 비교, 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의 비교, 상업영화산업과 예술영화산업 비교, 전통적 출판산업과 최근 출판산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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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내게임산업과 동남아게임산업의 비교
1. 게임산업의 매출 규모
2. 동남아 게임 시장의
1) 필리핀
2) 베트남
3) 말레이시아
4) 대만
3. 한국과 동남아의 온라인 게임 환경
1) 한국
2) 동남아의 인터넷 환경

Ⅲ. 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의 비교
1. 비용 증대 압력에 유연히 대처하고 있는 미국 자동차산업 노사
1) 1980년대 이후 변화 모색
2) 새턴 프로젝트의 성공 사례
3) 단체교섭에서 나타난 변화
2. 일본 경제의 부활을 주도한 일본 자동차산업의 노사
1) 철저한 대화와 시스템으로 임금인상 교섭
2) 단일 사업장 차원이 아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고려
3. 제도화된 시스템으로 안정성과 합리성을 추구하는 독일 자동차산업 노사
1)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산별교섭 구조
2) 협력을 위한 작업장평의회

Ⅳ. 상업영화산업과 예술영화산업의 비교
1. 예술영화는 제작비용이 상업영화보다 훨씬 작다
2. 캐스팅
3. 상영관

Ⅴ. 전통적 출판산업과 최근 출판산업의 비교
1. 전통적 출판산업
2. 최근의 출판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 지역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다. 보통 지역은 천부의 자원, 진화 혹은 긍정적인 충격 등의 요소가 결합된 힘의 영향을 받아 성장해 가며, 어떤 특수한 기능으로 전문화되어 간다.(최재선 1995 : p.691) 이는 지역이 어떠한 산업구조와 형태를 가지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해 간다고 보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지역의 경제발전과 지역의 산업구조를 연결시키려는 움직임으로 발전된 것이 경제기반이론(economic base theory)이다.
경제기반이론(economic base theory)은 한 지역의 수출산업이 지역경제의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론화한 것으로 여기에서 수출산업이라고 하는 것은, 한 지역에서 생산한 상품과 서비스가 그 지역이 속하고 있는 국가의 국경을 넘어 교역되는 국민경제적인 의미의 수출 뿐 아니라, 같은 국가 내에서도 그 지역의 경계를 넘어 일어나는 지역간의 교역의 의미로 기반산업(basic industries)-지역의 경계를 넘어 팔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과, 비기반산업(non-basic industries)-지역 내에 소비될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분리 할 수 있다.
한 지역의 총 산업 생산활동은 대개의 경우 기반산업의 생산활동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즉, 기반산업의 수출활동을 통해 수입이 늘어나면 기반산업의 생산에 참여했던 주체들의 소비활동을 통해 비기반산업의 성장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 지역의 경제는 자본의 축적, 노동의 질과 양의 증가, 중간재 사용의 증가, 개별산업의 총 요소생산성의 증가, 생산요소의 생산성이 높은 부문으로의 이전, 규모의 경제 및 학습효과, 경제활동의 내․외부적 애로의 제거 등을 통해서 성장한다.(Chenery 1986 ) 결국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기반산업이 바뀌게 되고 산업구조도 변화한다.
한편 기반산업의 활동증가에 따른 지역경제의 성장을 살펴보기 위하여 어떤 산업이 기반산업인가에 대한 확인과 기반산업의 경쟁력, 그리고 지역의 산업구조가 기반산업을 중심으로 어떻게 혼재되어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분석의 기본적인 구조가 입지상(location quotient), 지역소득(고용)승수(income multiplier)를 이용한 상대성장도(relative growth chart, Isard 1963)분석으로 한 지역경제의 구조적 발전 패턴과 속도를 함께 이해 할 수 있게 해 주는 분석도구로 그 활용도가 높다.
지역경제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하부구조로 인식 지역경제성장을 산업 구조적인 측면과 성장요인적 측면으로의 구분을 최초로 시도한 것이 변화-할당분석(shift-share analysis)이다. 이 이론의 대강은 지역의 경제 발전을 국민경제 공간의 전반적인 경제성장에는 물론 해당 산업부문 특유의 구조에 힘입어 성장할 수도 있다는 가정의 연관성에서 지역경제발전의 원인을 도출하고 있다.

Ⅱ. 국내게임산업과 동남아게임산업의 비교

1. 게임산업의 매출 규모

국내 게임산업의 동향을 살펴보면 계속해서 10% 이상의 성장을 지속해, 전체 규모가 5조7천억 원(소비자매출기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김소영 외 2명(2010), 영화 유형별 영화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 신종훈(2004), 해외 주요국가 디지털콘텐츠 시장 분석- 호주 동남아시장 게임,모바일콘텐츠 시장을 주목하라, 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
▷ 송주명 외 1명(2012), 생산 세계화와 산업 공동화: 일본자동차산업의 글로벌 생산전략, 현대일본학회
▷ 이항구(2006), 미국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소싱 현황, 대한타이어공업협회
▷ 이용준(2009), 한국출판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진흥방안연구, 한국출판학회
▷ 황현정 외 1명(2010),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 한국경영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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