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평가][국가정보화 평가][지방행정정보화 평가][기업정보화 평가][교육정보화 평가]국가정보화 평가, 지방행정정보화 평가, 기업정보화 평가, 교육정보화 평가 분석(기업정보화 평가, 교육정보화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가정보화 평가
1. 정보화사업 평가결과
1) 전자정부분야
2) 지식정보자원관리분야
3) 정보격차해소분야
4) 복지정보화분야
5) 교육정보화분야
6) 문화정보화분야
7) 국민안전정보화분야
8) 교통정보화분야
9) 환경정보화분야
10) 중소기업분야
2. 정보화수준 평가결과
1) 중앙행정기관의 전체적인 정보화 수준 향상
2) 평가 부문별 평가결과 세분화
Ⅱ. 지방행정정보화 평가
1. 성과평가 지표의 요인분석 결과
2. 정보화 성과에 대한 평가
3. 정보화와 성과간의 인과관계 분석
Ⅲ. 기업정보화 평가
Ⅳ. 교육정보화 평가
1. 개발 적합성 영역
2. 교육적 효과 영역
3. 활용 편리성 영역
4. 활용 가치(종합 평가)
5. 자유 기술 영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가정보화 평가
1. 정보화사업 평가결과
세계 최고의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과 인터넷 이용저변 확대 등 기존의 정보화 성과를 바탕으로 전자정부의 핵심과제, 정보격차 해소 및 지식정보자원 관리 등 다양한 정보화 사업을 추진
- 사회 전반적인 운영시스템이 개선되어 정부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제고되었고 산업의 생산성과 국민의 삶의 질이 한층 높아짐
- 다만 부처간.시스템간 연계 미흡 등 기존 관행의 잔존으로 사업 효과 극대화는 다소 미진
<분야별 평가결과>
1) 전자정부분야
-11대 핵심사업은 사업의 범위와 추진일정 등을 준수하면서 원활히 진행되었음
- 그러나, 법령정비, 시스템 연계성 등의 문제를 신속하기 위해서는 관련 부처간 보다 긴밀한 협의가 요청됨
2) 지식정보자원관리분야
-인터넷을 통해 국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지식정보가 대폭 확충되었고, 국가지식정보 유통 및 통합 서비스 제공 기반이 조성됨
- 다만, 사업 주관기관과 사업 관련기관간의 협력체계가 미약하고,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식정보 수집 및 해당 분야 지식정보의 통합.연계 서비스가 다소 미흡함
3) 정보격차해소분야
-다양한 계층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화교육과 더불어 대상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범국민적인 정보활용능력 향상 및 정보 수요를 촉진하였음
- 교육대상자의 정보화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중급 이상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가 높으므로 교육대상의 수준에 맞는 중·고급 정보화교육의 확대·실시가 필요함
4) 복지정보화분야
-'장기이식정보화사업'등을 통해 업무처리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하였음
- 법제도 보완, 관련기관간 협조체제 구축, 중장기 계획에 입각한 사업 추진 등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
5) 교육정보화분야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에 따라 정보화사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인적.물적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여 추진한 사업의 목표를 대부분 달성하였음
- 교육분야라는 특성상 방대한 정보화수요로 인해 투입예산 대비 성과도출이 곤란하므로 신중한 사업대상선정 및 차등화된 지원방식도입으로 투자효율성 제고 방안 모색이 필요함
- 참고문헌
-
김두현(2002) : 지방행정정보화의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형준(2006) : 기업정보화 수준진단을 위한 정보시스템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근상 외 3명(2007) : 교육정보화 사업의 성공 지수 도출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미영 외 1명(2010) : 국가정보화평가의 합리적 개선방안, 건국대학교
임춘성 외 5명(2008) : 차세대 기업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조춘희(2004) : 정보화사회에 대응한 지방행정정보화 발전 방안, 공주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